21일 시간외Y. ⓒ 프라임경제
[프라임경제]
증권시장에서는 등락 폭이 큰 종목과 상한가와 하한가 종목 등 상황에 따라 울고 웃는 투자자들이 비일비재하다. 본지에서는 '시간외Y(why, 와이)'를 통해 당일 정규장 마감 이후 시간외 단일가 매매에서 강세와 약세를 기록했던 종목과 그 이유, 평가에 대해 살펴봤다.
21일 시간외에서는 KBI메탈(024840), 유진로봇(056080)이 상한가를 기록했다.
KBI메탈, 유진로봇은 시간외에서 종가 대비 각각 10.00% 상승한 2530원, 9.96% 오른 8060원 상한가로 마감했다.
KBI메탈의 상한가는 회사 차원에서 전력망 인프라 교체와 인공지능(AI) 데이터센터 시설 확대 수요에 대응을 목적으로 미국 시장 진출을 검토하고 있다는 소식으로 인해 향후 성장 기대감이 작용한 것으로 풀이된다.
KBI메탈은 전력·전선 등에 사용되는 'JCR ROD' 국내 1위 업체다. 회사 측에 따르면, 현재 아시아 위주로 수출이 진행되고 있지만, 미국의 전력망 강화 움직임을 예의주시하며 수출을 위한 검토가 이뤄지고 있는 상황이다.
유진로봇의 상한가는 사람처럼 표정을 짓고 대화에 응답할 수 있는 휴머노이드 로봇 '마인드봇(Mindbot)'의 국내 생산을 유진테크원이 담당한다는 소식으로 인해 향후 수혜 기대감에 강한 매수세가 몰린 것으로 보인다. 유진테크원은 유진로봇을 창업한 신경철 회장이 대표로 있다.
로봇 전문기업 에이아이마인드봇(AI Mindbot)은 금일 '마인드봇'의 사업설명회를 개최했다. '마인드봇'은 음성인식 기능을 이용해 사람의 말을 알아듣고 대답할 수 있으며, 다양한 표정과 몸짓으로 사람과의 친밀감을 극대화하는 것이 특징이다.
'마인드봇' 사업은 한국과 미국 다수 기업이 '컨소시엄' 형태로 진행한다. 총괄은 미국의 로봇·AI 전문기업 싱귤래리티넷(SingularityNet)이 담당한다. 국내 사업과 유통은 에이아이마인드봇이, 생산은 유진테크원에서 맡는다.
Copyright ⓒ 프라임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