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다연의 작가 스토리] ‘오랑주리 - 오르세미술관 특별전 : 세잔, 르누아르’②

실시간 키워드

2022.08.01 00:00 기준

[강다연의 작가 스토리] ‘오랑주리 - 오르세미술관 특별전 : 세잔, 르누아르’②

문화매거진 2026-02-12 11:15:22 신고

[강다연의 작가 스토리] ‘오랑주리 - 오르세미술관 특별전 : 세잔, 르누아르’①에 이어 
 

▲ 세잔, 사과와 비스킷
▲ 세잔, 사과와 비스킷


[문화매거진=강다연 작가] 지난 시간 ‘오랑주리 오르세미술관 특별전: 세잔, 르누아르’ 전시회에 대해 다루었다. 이를 통해 세잔과 르누아르의 작품을 간략하게 살펴보았는데, 세잔과 르누아르에 대해 조금 더 살펴보면 좋을 듯싶다. 세잔과 르누아르의 예술적 지향점부터 어떻게 다른지 살펴보도록 하자.

먼저 세잔은 사물의 질서와 구조, 견고한 형태를 추구하는데, 이는 곧 현대 회화의 기반이 되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는 것을 기억하자. 반면, 르누아르는 빛에 따라 변하는 색채의 미와 따뜻한 감정을 담아 감각적으로 표현하였다.

그리고 세잔은 러프하면서 파워가 느껴지는 터치로 대상을 원기둥, 구, 원뿔 형태로 단순화하여 배치했다면, 르누아르는 부드럽고 붓 터치를 거의 느껴지지 않게 표현했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

색채에서는 세잔이 절제된 블루빛, 그레이 계열을 선택해 이성적이고 차가운 느낌을 표현해냈다면, 르누아르는 따뜻한 붉은 톤과 밝은 색채를 주로 사용하여 화사하고 편안한 분위기를 연출했다는 점에서 상반된다.

이어 정물, 풍경, 인물과 같은 주제를 어떻게 표현했을지 각각 비교해 보자. 정물화에서 세잔의 작품 ‘사과와 비스킷’을 보면, 도식적이고 무게감 있게 표현한 걸 알 수 있다. 그런데 르누아르는 과일의 질감을 부드럽게 묘사해왔다. 또한 풍경화를 그릴 때 세잔은 자연의 영원성과 구조를 강조했다면, 르누아르는 빛과 감정의 흐름을 다루었다고 할 수 있다.

인물화 역시 다르다. 세잔은 조형적인 면을 탐구했다면, 르누아르는 사랑스러운 시선으로 관능적이고 따뜻하게 그려내었다. 세잔의 ‘푸른색 꽃병’, ‘세잔 부인의 초상’을, 르누아르의 ‘피아노 치는 소녀들’, ‘광대 옷을 입은 클로드’를 추천하니 참고해 보길 바란다.

이렇게 세잔과 르누아르는 지향점이 다른듯하지만, 두 거장 모두 인상주의를 넘어선 자신만의 독창적인 스타일로 현대미술에 영향력을 끼쳤다는 점을 주목해야 한다.

개인적으로 나의 루틴은 전시를 본 뒤 카페에 다녀와 전시에 대한 생각과 작가로서의 다짐을 정리하고, 시간이 여유 있는 날엔 그림도 그리며 내 생각을 글로 옮기기도 한다. 그것이 곧 내 작품의 거름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하고, 그 자체만으로도 나에게 힐링이 되기 때문에 꾸준히 그 말랑말랑해지는 감성을 느끼며 작업할 수 있게 하려고 한다.

매일 전시를 가는 것은 아니지만, 전시회를 다녀오면 작가로 활동을 꾸준히 할 수 있고 나이가 들어도 감성과 감정이 메마르지 않게 하기 위한 나와의 약속인 것이다. 어떠한 분야에 몸담고 일을 하더라도, 여러분도 여러분을 가슴 뛰게 하는 자신과의 약속을 만드는 것은 어떨까? 

참고로 늘 마음에 새기는 문장이 있다. 바로 ‘나이가 들어도 좋은 점은 가지고 좋은 사람으로 성장하는 것, 성장을 위한 변화는 하되 나에게 그리고 나를 추억하는 이들에게 좋은 모습은 지키며, 변하지 않기.’ 이게 늘 내가 다짐하는 문장이다. 친구를 만나는 것은 그때 추억을 공유하기도 하지만, 서로 친구였던 그 당시의 모습을 여전히 지키고 있기에 그 만남이 유지될 수 있다고 생각하므로 상대방이 추억하는 나의 좋은 면을 최대한 지키려고 부단히 노력한다는 것이다.

한편, 다음 글에서는 노원문화예술회관에서 전시 중인 ‘인상파, 찬란한 순간들: 모네, 르누아르, 반 고흐 그리고 세잔’을 살펴보도록 할 테니 함께 하자. 

Copyright ⓒ 문화매거진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