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차 계약금 1000만원만 내세요" 수도권 학군지인데 규제 없는 '이 아파트' 전망

실시간 키워드

2022.08.01 00:00 기준

"1차 계약금 1000만원만 내세요" 수도권 학군지인데 규제 없는 '이 아파트' 전망

나남뉴스 2026-02-10 23:32:29 신고

사진=나남뉴스
사진=나남뉴스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공급 부족으로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는 서울 수도권 시장에서 대규모 주거 단지가 분양에 들어가 눈길을 끌고 있다.

수원시 장안구의 이목지구는 4,000가구 이상의 대단지 아파트와 함께 교육 인프라 중심으로 구성된 독특한 특성을 가지고 있어 주목을 받고 있다. 

특히 이 동네는 ‘에듀 스트리트’라는 교육 친화적인 생활권을 중심으로 개발되고 있어 향후 교육과 주거 환경이 결합된 특별한 지역으로 자리잡을 가능성이 크다는 게 전문가들의 의견이다.

무엇보다 이목지구의 가장 큰 특징은 바로 교육 인프라를 전면에 내세운 점이다. 이 동네에는 유치원과 초등학교 부지가 이미 계획되어 있으며 학원, 서점, 독서실 등 교육 관련 시설이 함께 조성될 계획이다. 

사진=수원 이목 디에트르 더 리체 Ⅱ
사진=수원 이목 디에트르 더 리체 Ⅱ

'에듀 스트리트' 내에는 전체 건축연면적의 30% 이상을 학원과 학습 관련 시설이 의무 배치되며 이는 자연스럽게 학원가와 학습 상권 형성으로 이어진다. 대규모 단지와 함께 교육 환경과 상업 시설이 결합된 독특한 공간이 만들어지는 셈이다.

이에 이목지구는 단순히 주거지로서의 기능을 넘어 교육 중심의 생활 환경이 구축된 ‘에듀타운’의 성격을 갖추게 될 전망이다. 

초·중·고교가 인근에 밀집해 있고, 도서관과 교육지원시설도 함께 들어설 예정이어서 자녀 교육을 최우선으로 생각하는 가구들에게 큰 매력으로 다가온다는 게 업계의 평가다. 특히 통학 시간을 단축할 수 있고, 교육 환경이 안정적이라는 점에서 학부모들의 선호도가 높을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수원 이목 디에트르 더 리체 Ⅱ'의 분양 조건은 자금 부담을 줄여주는 혜택이 포함되어 있어 예비 수요자들에게 긍정적인 반응을 얻고 있다. 

 

10·15 규제 적용 피해가

사진=수원 이목 디에트르 더 리체 Ⅱ
사진=수원 이목 디에트르 더 리체 Ⅱ

1차 계약금은 1,000만원, 총 계약금 5% 조건으로 자금 부담을 낮췄으며 입주 전 전매도 가능하다는 점도 큰 장점으로 작용한다. 또한 계약 이후 분양가 할인이나 옵션 무상 제공 등 조건이 변경될 경우 기존 계약자에게도 변경된 조건을 소급 적용하는 '계약안심 보장제'가 한정적으로 시행된다.

해당 단지는 10·15 대책이 시행되기 전 분양을 진행했기에 LTV 40% 규제를 받지 않는 점 또한 장점이다. 즉, 규제지역의 다른 아파트의 분양과는 달리, 이전에 안내된 대로 완화된 LTV규제를 적용받을 수 있다.

분양 관계자는 "이목지구는 수원의 새로운 주거 중심지로 자리잡을 가능성이 크다"라며 "교육과 주거 환경이 결합된 특성 덕분에 실거주 수요가 지속적으로 유입될 것으로 예상된다"라고 전했다.

해당 동네에는 대형 복합쇼핑몰과 마트, 체육시설 등 이미 구축된 생활 인프라를 기반으로 최신 설계와 커뮤니티 시설이 더해져 주거 만족도 역시 높을 것으로 보인다. 또한 교육 친화적인 환경이 결합되어 실거주 및 투자 수요가 동시에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

Copyright ⓒ 나남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