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합당 여론조사 철회 수순…10일 의총 이후 입장 정리

실시간 키워드

2022.08.01 00:00 기준

민주당, 합당 여론조사 철회 수순…10일 의총 이후 입장 정리

투데이신문 2026-02-10 08:28:33 신고

3줄요약
정청래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이언주 최고위원이 지난 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해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정청래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이언주 최고위원이 지난 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해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투데이신문 김민수 기자】더불어민주당이 조국혁신당과의 합당 여부를 둘러싼 당원 여론조사를 추진하지 않기로 가닥을 잡으면서 합당 논의의 향방도 안갯속에 빠져들고 있다.

지도부 내부에서도 반대 의견이 적지 않은 상황에서, 내부 반발을 감수하며 절차를 밀어붙이기보다는 당내 부담을 최소화하는 쪽으로 판단이 기울었다는 분석이 나온다.

10일 정치권에 따르면, 정청래 민주당 대표는 지난 8일 열린 비공개 최고위원회의에서 합당 관련 당원 여론조사 실시를 제안했지만 다수 최고위원들이 반대 입장을 보이면서 최종적으로 추진하지 않기로 의견이 모아졌다.

이 자리에서 정 대표는 여론조사 실시 필요성을 설명했지만 반대 의견이 이어지자 최고위원들의 반대를 무릅쓰고 강행하지는 않겠다는 뜻을 전한 것으로 알려졌다. 

정 대표는 앞서 지난 4일 조국혁신당과의 합당 문제를 놓고 전당원 여론조사를 실시하자는 구상을 직접 제안한 바 있다. 합당에 대한 판단 과정에서 의원뿐 아니라 일반 당원의 의견도 폭넓게 수렴하겠다는 취지였다.

그러나 당 안팎에서는 여론조사 문항과 방식에 따라 합당 찬반 구도가 단순화되거나 특정 방향으로 당원 여론을 오도할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돼 왔다. 여론조사 자체가 사실상 합당 추진의 절차로 인식될 수 있다는 점도 지적됐다.

이 과정에서 최고위원회의에서는 이언주 수석최고위원 등을 중심으로 반대 의견이 분출됐고, 친명계와 친청계 최고위원들이 팽팽하게 맞선 것으로 전해졌다. 중립 성향으로 분류되는 한병도 원내대표가 여론조사 반대 쪽에 힘을 실으면서 지도부의 결론도 여론조사 미실시로 기울었다는 전언이다.

현재 민주당 최고위원회는 친명계 4인, 친청계 4인으로 나뉘어 있는 상황이다. 한 원내대표만 보궐선거 과정에서 여러 계파의 지지를 받은 인물이다.

정청래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지난 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생각에 잠겨있는 모습. [사진제공=뉴시스]<br>
정청래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지난 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생각에 잠겨있는 모습. [사진제공=뉴시스]

민주당은 10일 의원총회에서 조국혁신당과의 합당 문제를 논의한 뒤 최고위원회의를 열어 당의 공식 입장을 정리할 예정이다. 이르면 이날 오후 합당 추진 여부와 향후 절차에 대한 결론이 나올 가능성도 거론된다.

합당 논의를 밀어붙이기에는 정치적 동력이 약화됐다는 평가가 나온다. 지도부 내부 이견이 이어지는 가운데, 최근 전준철 변호사의 2차 종합특검 후보자 추천 논란까지 겹치며 정 대표의 부담이 한층 커졌다는 분석이다. 김성태 전 쌍방울 회장의 변호 이력이 있는 전 변호사를 특검 후보로 추천한 데 대해 이재명 대통령이 유감을 표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지도부의 운신 폭 역시 좁아졌다는 관측이 나온다.

정 대표는 이와 관련해서 “당에서 벌어지는 모든 일의 책임은 대표인 제게 있다”며 “대통령께 누를 끼친 점에 대해 대단히 죄송하다”고 밝혔다.

Copyright ⓒ 투데이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