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 중소형 은행, 비트코인 담보 대출 상품 출시

실시간 키워드

2022.08.01 00:00 기준

러시아 중소형 은행, 비트코인 담보 대출 상품 출시

경향게임스 2026-02-10 04:10:59 신고

러시아 중소형 은행사가 현지 금융기관 최초로 비트코인 담보 대출 상품을 출시했다. 대출 상품 출시에 따라 현지 가상화폐 시장 참여자들은 보유 비트코인을 매각하지 않고 사업 자금을 조달할 수 있게 됐다. 
 

비트코인 비트코인

러시아 9위 규모 은행사인 소보콤뱅크(Sovocombank)는 지난 2월 첫째 주 비트코인을 합법적으로 보유한 개인과 기업 대상 담보 대출 상품을 선보였다. 담보 대출 상품 출시로 러시아에서는 가상화폐 시장과 제도권 금융의 결합이 한층 강화됐다. 
현지 규제 불확실성 속 규모는 아직 제한적이지만, 러시아 가상화쳬 채굴사와 보유 기업의 비트코인 담보 대출에 대한 관심은 커지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보유 비트코인 자산을 매도하지 않고 유동성을 확보하려는 시장 수요가 늘어나고 있기 때문이다. 
소보콤뱅크 컴플라이언스 담당자는 “당사는 비트코인 담보 대출로 고객들이 자산을 매각하지 않고 사업 개발 자금을 조달할 수 있게 지원 중이다”라고 말했다. 
발표에 따르면 소보콤뱅크의 상품 출시는 러시아 최대 국책 은행사인 스베르방크(Sberbank)가 지난 2025년 12월 현지 가상화폐 채굴사를 상대로 시제품(파일럿) 성격의 비트코인 담보 대출을 먼저 도입한 이후 결정된 사안이다. 
스베르방크는 현지시간으로 지난 12월 26일 러시아 가상화폐 채굴 업체인 인텔리온데이터(Интелион Дата)를 상대로 시험적 담보 대출 거래를 완료한 바 있다. 당시 인텔리온데이터는 담보 자산으로 직접 채굴한 가상화폐를 스베르방크에 맡겼다. 
 

소브콤뱅크가 비트코인을 합법적으로 보유한 개인과 기업 대상 담보 대출 상품을 선보였다(사진=소브콤뱅크) 소브콤뱅크가 비트코인을 합법적으로 보유한 개인과 기업 대상 담보 대출 상품을 선보였다(사진=소브콤뱅크)

비트코인 담보 대출 상품을 필두로 러시아 은행사의 가상화폐 시장 참여는 올해 현지 중앙은행의 정책 시행과 함께 활성화될 것으로 보인다. 러시아 은행사인 브이티비(VTB)는 올해 현지 금융기관 적격 투자자들을 대상으로 비트코인과 이더리움 등 주요 가상화폐 현물 거래 서비스를 선보일 방침이다. 
러시아 중앙은행의 경우 지난 2025년 12월 23일 가상화폐 거래를 제도권으로 편입하기 위한 규제안을 공개했다. 규제안에는 러시아 개인과 금융 기관 투자자가 일정 조건을 충족할 경우 오는 2027년까지 합법적으로 가상화폐를 사고팔 수 있도록 허용한다는 내용이 담겼다. 
한편 러시아 입법부는 올해 중반까지 가상화폐 규제를 마련해 현지 개인 및 적격 투자자의 거래를 허용할 예정이다. 가상화폐 채굴 관련 제도 정비도 추진된다. 러시아 하원 금융시장위원장은 가상화폐 채굴업자들이 최대한 합법적으로 활동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한편, 불법 행위에 대한 행정·재정적 책임 및 형사 처벌 가능성까지 포함한 별도 법안도 준비 중이라고 발언했다. 
 

소보콤뱅크 소보콤뱅크

비트코인은 2월 10일 오전 현재 코빗 가상화폐 거래소에서 전일대비 1.78% 하락한 1억 4백만 원에 거래되고 있다.

Copyright ⓒ 경향게임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