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텀블링도 척척… 현대차 ‘아틀라스’, 2028년 미국 공장 실전 투입

실시간 키워드

2022.08.01 00:00 기준

백텀블링도 척척… 현대차 ‘아틀라스’, 2028년 미국 공장 실전 투입

포인트경제 2026-02-09 17:34:06 신고

보스턴 다이내믹스, 연속 공중제비 영상 공개… 전신 제어 ‘안정화 단계’ 입증
CES 2026 ‘최고 로봇’ 선정 이어 외신 호평… “보행, 기계체조 선수급”
2028년 HMGMA 부품 분류 시작, 2030년 조립 공정까지 도입 단계적 확대
고난도 동작 도중 넘어지는 '실패 영상'도 포함..."성장 드라마같은 감동"

[포인트경제] 현대차그룹의 로봇 계열사 보스턴 다이내믹스가 개발한 휴머노이드 로봇 '아틀라스(Atlas)'가 연속 공중제비를 완벽하게 소화하며 실전 배치를 향한 기술적 전환점을 맞이했다. 연구용 테스트를 마무리하고 전신 기동 능력을 확보한 아틀라스는 오는 2028년 미국 생산 거점 투입을 시작으로 현대차그룹의 제조 현장을 혁신할 핵심 동력이 될 전망이다.

보스턴 다이내믹스는 지난 7일(현지시간) 자사 유튜브 채널을 통해 아틀라스가 옆돌기와 백텀블링을 연속으로 시연하는 영상을 공개했다. 이번 영상은 지난 1월 'CES 2026' 이후 처음 공개된 것으로, 키 1.9m, 무게 90kg의 건장한 체격을 가진 아틀라스가 기계체조 선수처럼 유연하고 매끄럽게 고난도 동작을 수행하는 모습이 담겼다.

특히 이번 시연은 도약부터 공중 자세 제어, 착지 충격 흡수와 자세 회복으로 이어지는 전 과정을 끊김 없이 수행하는 '연속 전신 제어 능력'이 안정화 단계에 진입했음을 보여줬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보스턴 다이내믹스는 대규모 반복 학습을 통한 강화학습 기반 제어 기법과 알고리즘의 결합이 이룬 성과라고 설명했다.

함께 공개된 영상에는 아틀라스가 빙판길에서 미끄러지는 상황에서도 균형을 잡고 전진하는 모습과, 고난도 동작 도중 넘어지는 '실패 영상'도 가감 없이 포함됐다. 이는 로봇에게 해당 동작이 얼마나 고난도인지를 보여주는 동시에, 반복 검증을 통해 완성도를 높여가는 과정을 드라마틱하게 전달해 누리꾼들로부터 "성장 드라마 같은 감동이 있다"는 호평을 이끌어냈다.

현대차그룹의 로봇 계열사 보스턴 다이내믹스의 휴머노이드(인간형) 로봇 '아틀라스' /보스턴 다이내믹스 유튜브 채널 캡처 현대차그룹의 로봇 계열사 보스턴 다이내믹스의 휴머노이드(인간형) 로봇 '아틀라스' /보스턴 다이내믹스 유튜브 채널 캡처

현대차그룹은 아틀라스의 연구용 성능 테스트가 마무리 단계에 접어듦에 따라 실전 투입을 위한 체계적인 훈련에 돌입한다. 지난 CES 2026에서 발표한 로드맵에 따라, 2028년부터 미국 현대차그룹 메타플랜트 아메리카(HMGMA)의 부품 분류 및 서열 작업 공정에 우선 적용할 계획이다. 이어 2030년부터는 고도의 정밀함이 요구되는 부품 조립 공정까지 작업 범위를 넓혀 제조 현장의 자동화를 완성한다는 구상이다.

이미 글로벌 시장의 반응은 뜨겁다. 아틀라스는 CES 2026에서 IT 전문 매체 씨넷(CNET)이 선정한 '최고 로봇(Best Robot)' 상을 받았으며, 영국 가디언지는 "오랜 테스트를 거친 아틀라스가 올해 세련된 제품으로 거듭나는 전환점이 될 것"이라고 평가했다.

현대차그룹 관계자는 “아틀라스의 엔터프라이즈 플랫폼 가동과 함께 전신 제어의 한계를 시험하는 최종 테스트가 진행 중”이라며 “글로벌 제조 환경에 최적화된 로봇을 투입해 생산 효율성과 품질을 획기적으로 높여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Copyright ⓒ 포인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