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구촌나눔운동, 세계시민·글로벌 리더 양성 위한 교육 개설

실시간 키워드

2022.08.01 00:00 기준

지구촌나눔운동, 세계시민·글로벌 리더 양성 위한 교육 개설

연합뉴스 2026-02-09 16:31:32 신고

3줄요약
지구촌나눔운동, 세계시민·글로벌 리더 양성위한 교육 프로그램 개설 지구촌나눔운동, 세계시민·글로벌 리더 양성위한 교육 프로그램 개설

9일 서울 종로구 소재 지구촌나눔운동본부에서 교육 프로그램 '지구를 품은 나' 개설과 함께 교육전문위원 6인에 대한 위촉식도 열렸다. [지구촌나눔운동 제공]

(서울=연합뉴스) 강성철 기자 = 국제개발협력 비정부기구(NGO) 지구촌나눔운동(이사장 김혜경)은 세계 시민 및 글로벌 리더를 양성하기 위한 교육 프로그램 '지구를 품은 나'를 개설했다고 9일 밝혔다.

이 프로그램은 지구촌나눔운동이 추진해 온 국내외 교육 지원 사업의 전문성을 강화하고, 체계적인 세계시민교육과 글로벌 리더 양성을 통해 나눔의 가치를 사회 전반으로 확산하기 위해 마련됐다.

지구촌나눔운동은 '지구촌시민학교'를 시작으로 빈곤, 환경, 인권, 평화 등 지구촌 문제를 주제로 한 참여형 세계시민교육을 26년간 지속해 왔다.

학교와 청소년, 시민단체 등 다양한 현장에서 강연·워크숍·토론형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교육 교재와 지도자 과정을 개발해왔다.

이러한 노하우를 바탕으로 새로운 시대에 맞는 '지속가능한 발전교육과 민주시민교육' 콘텐츠를 개발했고, 지난해 시범 교육을 거쳐 독자적인 교육 프로그램 '지구를 품은 나'를 세팅했다.

'지구를 품은 나'는 단순한 지식 전달 방식에서 벗어나 학생 참여와 실천을 중심으로 설계된 체험형 교육 프로그램이다. 학생들은 일상 공간인 학교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사례를 지속가능발전목표(SDGs)와 연결해 보고, 문제 해결을 위해 스스로 실천 방안을 찾는 과정을 경험하게 된다. 이를 통해 지역사회와 세계를 함께 생각하는 주도적 세계 민주시민으로의 성장을 돕는 것이 목표다.

서울 종로구 지구촌나눔운동 본부에서 열린 프로그램 개설식에는 교육 전문기관과의 업무협약(MOU) 및 교육전문가 위촉식도 함께 열렸다.

교육전문위원은 염인정 한사랑마을교육공동체 대표, 이영옥 제이드교육컨설팅 대표, 이종철 제이씨엔컴퍼니 대표, 전화전 소통을디자인하는사람들 전문강사, 한영숙 소통을디자인하는사람들 대표, 허지은 더공감연구소 대표 등 6명이다.

위촉된 교육전문위원들과 함께 '지구를 품은 나' 교육 콘텐츠를 활용해 청소년, 대학생을 비롯해 각종 단체별 맞춤형 세계민주시민교육을 본격적으로 시행한다.

지구촌나눔운동 관계자는 "이번 교육 프로그램 개시와 전문가 위촉, 기관 간 협약을 통해 학생들이 지구촌 이슈를 자신의 삶과 연결된 과제로 인식하고 실천하는 세계민주시민으로 성장하도록 돕겠다"고 밝혔다.

교육전문위원들은 "학생 스스로 문제를 발견하고 해결책을 모색하는 경험이 세계민주시민교육의 핵심"이라며 "'지구를 품은 나' 프로그램이 더 많은 청소년과 각계각층에 확산할 수 있도록 적극 협력하겠다"고 말했다

wakaru@yna.co.kr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