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윤수의 성] '조루와 카우보이'의 차이점은?

실시간 키워드

2022.08.01 00:00 기준

[이윤수의 성] '조루와 카우보이'의 차이점은?

이데일리 2026-02-08 06:07:54 신고

3줄요약
이윤수 원장.


[이윤수·조성완비뇨기과 이윤수 원장] 한때 유행했던 서부 영화에서 카우보이가 악당과 결투를 하는 장면을 기억하는 영화 팬들이 많을 것이다. 카우보이가 권총을 뽑아 쏘는 시간은 보통 0.3~0.5초 정도로 묘사되며, 실제 총잡이들의 기록도 평균 0.4초 내외라고 한다. 카우보이가 서로 마주 보고 정적 속에서 몇 초간 기다리다가 총을 뽑는 장면이 많다. 이것은 관객에게 “누가 먼저 움직일까?”라는 긴장감을 극대화하기 위한 연출기법이라고 한다.

성관계를 하는 동안 절정감에 이른 남성이 정관 끝부분에서 발사 명령을 내려 정자를 몸 밖으로 배출하는데는 0.8초 정도 걸린다고 한다. 문제는 성관계는 서부영화가 아니라는 것이다. 서부영화에선 총을 꺼내 들고 바로 쏴버리면 영웅 칭호를 받는다. 하지만 성관계에서 너무 빨리 사정을 하면 조루라는 병명이 붙는다.

조루는 성관계에서 남성이 본인이 원하는 것보다 훨씬 빨리 사정하는 상태를 말한다. 의학적으로는 상대의 질내에 삽입을 한 후 짧은 시간 내에 사정이 이루어져 성적 만족감이 떨어지고, 본인이나 파트너에게 스트레스가 되는 경우를 조루라고 한다.

그러면 얼마나 빨리하면 조루라고 할까. 삽입 후 약 3분 이내에 사정이 일어나거나, 피스톤 운동 몇번 만에 사정을 하는 경우가 반복적으로 경험하는 경우를 말한다. 성인 남성이 성생활 초년병이라면 모를까 지속적인 성행활을 하면서 한번도 성공을 못한다면 문제가 있다고 본다. 정상적으로는 질내 삽입을 한 후 사정을 하는 시간을 조절할 수 있어야 하며 본인이나 파트너가 만족할 때 비로서 사정을 하게 된다. 시간 조정을 못하고 너무 빠른 사정이 자주 되풀이 되면 파트너와의 관계에서도 성적 갈등을 유발할 수 있다. 본인또한 자신감이 저하 되면서 파트너와 성관계를 피하게 된다.

원인으로는 심리적 요인과 해부학적 요인으로 볼 수 있다. 심리적으로 성적 경험 부족 혹은 성관계에 대한 불안감 등이 있다. 해부학적 요인으로는 귀두가 너무 예민하여 사정이 빨락지기도 한다. 그외 전립선이나 생식기 관련 질환 때문일 수도 있다.

전문병원에서는 원인을 찿기위해 귀두예민도 측정검사 및 심리상담을 하게 된다. 상담을 통해 원인에 따라 성적 긴장 완화하고 자신감을 갖게 도와준다. 행동 요법으로 사정을 늦추는 훈련을 받게 하기도 한다. 필요 시에는 약물 치료를 하거나 조루수술을 한다. 예민도 검사에서 귀두가 예민한 경우라면 수술을 해볼 수도 있다. 사정시간이 조절이 않된다면 서로의 행복을 위해 전문병원을 찿아갈 필요가 있다.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