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트넘 홋스퍼 스타디움 / 토트넘 홋스퍼 스타디움 홈페이지
K팝 역사가 새로 쓰이는 순간이다. 영국 런던의 심장부에서 방탄소년단(BTS)이 단일 공연 사상 최고 객석 점유율이라는 놀라운 기록을 세웠다.
공연기획사 라이브네이션 UK는 6일 공식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방탄소년단의 아미(팬덤)가 토트넘 홋스퍼 스타디움 단일 공연 사상 최고 객석 점유율을 달성했다"고 발표했다.
방탄소년단은 오는 7월 6~7일 이틀간 토트넘 홋스퍼 스타디움에서 콘서트를 연다. 이번 공연은 방탄소년단이 토트넘 홋스퍼 스타디움에 처음 서는 역사적 순간이다.
방탄소년단(BTS) / 토트넘 홋스퍼 스타디움 홈페이지
공연장 모든 방향에서 공연을 볼 수 있는 360도 무대를 예고한 가운데, 예약 좌석과 스탠딩 티켓은 이틀치 12만석이 모두가 매진됐다.
토트넘 홋스퍼 스타디움은 잉글랜드 프로축구 프리미어리그(EPL) 토트넘 홋스퍼의 홈구장이다. 액세스 올 에어리어스에 따르면 이 경기장은 약 6만3000석 규모다. 2019년 개장한 이래 스트레이 키즈, 비욘세, 트래비스 스콧 등의 공연을 개최한 바 있다.
런던 공연이 포함돼 있는 방탄소년단의 이번 월드투어 규모는 방대하다. 라이브네이션 뉴스룸에 따르면, 방탄소년단의 이번 투어는 전 세계 34개 지역에서 79회 공연으로 구성됐다. 역대 최대 규모의 K팝 투어이자 방탄소년단 커리어 상 최대 규모의 투어다. 360도 원형 무대 디자인이 이번 투어의 특징이다. 관객을 경험의 중심에 두면서 모든 공연장의 수용 인원을 늘릴 수 있도록 한 기획이다.
액세스 올 에어리어스는 방탄소년단이 북미, 유럽, 영국의 모든 41개 스타디움 공연을 매진시키며 약 240만 장의 티켓을 판매했다고 보도했다. 현재 예매가 가능한 모든 공연이 매진을 기록했다.
라이브네이션 뉴스룸과 뮤직 비즈니스 월드와이드에 따르면, 이번 투어는 방탄소년단의 첫 마드리드와 브뤼셀 공연을 포함하며, 미국 텍사스주 알링턴의 AT&T 스타디움과 볼티모어의 M&T 뱅크 스타디움에서 열리는 최초의 K팝 공연이 된다.
또한 방탄소년단은 캘리포니아주 스탠퍼드의 스탠퍼드 스타디움에서 공연하는 두 번째 뮤지션이 된다. 첫 번째는 지난해 공연한 콜드플레이다.
투어는 4월 9일 한국 고양종합운동장 주경기장에서 막을 올린다. 방탄소년단은 한국에서 3일(9·11·12일) 밤 공연을 펼친 뒤 일본 도쿄로 이동한다. 이후 4월 25~26일 플로리다주 탬파의 레이먼드 제임스 스타디움에서 북미 투어를 시작하며, 멕시코시티, 라스베이거스, 런던, 파리, 뉴저지주 이스트 러더퍼드, 토론토, 시카고, 로스앤젤레스 등 주요 도시에서 다회차 스타디움 공연을 펼친다. 라이브네이션 뉴스룸에 따르면, 가을에는 라틴아메리카와 아시아로 이동해 보고타, 상파울루, 가오슝, 방콕, 싱가포르 등에서 공연을 펼치며, 보고타, 부에노스아이레스, 가오슝은 방탄소년단의 첫 방문 도시다. 2027년 초에는 호주 멜버른과 시드니에서 공연을 개최할 예정이다.
티켓 판매 과정도 뜨거운 관심을 받았다. 토트넘 홋스퍼 스타디움 공식 홈페이지에 따르면, 런던 공연 티켓은 지난달 22일 오후 1시(영국 시각)에 아미 멤버십 사전 판매가 시작됐고, 지난달 24일 일반 판매가 진행됐다. 사전 판매에 참여하려면 지난달 18일 오후 11시(영국 시각)까지 위버스에서 글로벌 아미 멤버십에 등록해야 했으며, 멤버십 번호가 티켓마스터 계정의 이메일 주소와 일치해야 했다.
타임아웃 런던에 따르면, 올여름 토트넘 홋스퍼 스타디움에서 공연하는 다른 아티스트들의 티켓 가격을 참고하면 약 150파운드(약 29만원)부터 시작할 것으로 예상된다. 비교를 위해 2025년 웸블리 스타디움에서 열린 블랙핑크 공연은 140~600파운드, 토트넘 홋스퍼 스타디움에서 열린 스트레이 키즈 공연은 약 85파운드부터 시작했다.
이번 2026년 월드투어는 방탄소년단이 2021~2022년 '퍼미션 투 댄스 온 스테이지' 투어 이후 처음으로 진행하는 그룹 단위 헤드라인 공연이다. 방탄소년단은 다음달 20일 정규 5집 '아리랑(ARIRANG)'을 발매한다. 한국 전통 민요 아리랑의 이름을 따서 지은 이름이다.
'아리랑'은 지난 4일 기준 글로벌 음원 플랫폼 스포티파이 '카운트다운 차트 글로벌' 3주 연속 1위를 기록했다. '카운트다운 차트 글로벌'은 발매를 앞둔 앨범과 싱글의 사전 저장 수치를 집계하는 지표다.
방탄소년단은 '아리랑' 발매 다음 날인 3월 21일 서울 광화문 광장에서 컴백 기념 라이브 공연을 진행한다. 이 공연은 넷플릭스로 190여 개국에 생중계된다.
Copyright ⓒ 위키트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