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3개월 간 새내기 상장주 평균 수익률 123%…IPO 시장 '훈풍'

실시간 키워드

2022.08.01 00:00 기준

최근 3개월 간 새내기 상장주 평균 수익률 123%…IPO 시장 '훈풍'

아주경제 2026-02-06 16:13:31 신고

사진챗gpt
[사진=챗gpt]

최근 3개월 간 유가증권·코스닥에 신규 상장한 22개 종목이 공모가 대비 평균 123%에 가까운 수익률을 낸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해 말부터 국내 증시가 급격한 상승 흐름을 보이며 공모주 투자 시장으로도 온기가 전해지는 모습이다.
 
6일 한국거래소 기업공시채널(KIND)에 따르면 지난해 11월부터 올해 1월까지 스팩(SPAC·기업인수목적회사), 합병 상장을 제외하고 신규 상장한 종목은 총 22개다. 이들 종목의 이날 기준 평균 주가 상승률은 공모가 대비 122.8%로 집계됐다. 상장한 22개 기업 중 18개 종목이 공모가를 웃도는 가격에 거래되고 있다.
 
종목별로는 지난해 12월 상장한 알지노믹스가 공모가 대비 519.56%의 수익률로 가장 높은 성과를 냈다. 에임드바이오(394.55%), 노타(324.18%)도 높은 수익률을 유지하며 뒤를 이었다. 이 밖에 비츠로넥스텍, 나라스페이스테크놀로지, 덕양에너진 역시 200%대 수익률을 기록 중이다. 이른바 '따블'(공모가 대비 2배)을 유지하고 있는 종목도 4개에 달한다. 최근 3개월 내 상장한 종목 가운데 절반에 가까운 기업이 공모가 대비 두 배 이상의 주가를 유지하고 있는 셈이다.
 
전문가들은 국내 증시의 우상향 흐름이 IPO 시장에 특히 큰 영향을 미쳤다고 분석한다. 이석훈 자본시장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IPO 시장은 상장 이후 주가에 시장을 바라보는 개인투자자의 심리가 매우 크게 작용하는 시장"이라며 "시장 상황이 좋을 경우 기업의 실적이나 가치 평가와 무관하게 상장주의 주가 상승과 성장 가능성에 대한 기대가 더 크게 반영된다"고 설명했다. 김수연 한화투자증권 연구원도 "특히 지난해 11~12월 공모주 시장이 회복하며 최근 프리IPO 등 후기 단계부터 투자 자금 유입이 늘고 있다"고 덧붙였다. 
 
IPO 제도 개편도 수익률 개선의 배경으로 꼽힌다. 지난해 7월 1일부터 주관사는 기관 배정 물량의 최소 30%를 의무보유 확약 투자자에게 우선 배정하도록 개정됐다. 올해부터는 그 비율도 40%로 확대됐다. 확약 물량이 기준에 미달할 경우 주관사가 전체 공모 물량의 1%(최대 30억원)를 인수해 6개월간 보유해야 하는 의무 인수 조항도 도입됐다. 전문가들은 제도 개편을 통해 단기 차익을 노린 투기성 물량이 줄고, 상장 직후 변동성도 완화됐다는 설명이다. 박종선 유진투자증권 연구원은 "IPO 제도 변경의 영향으로 하반기로 갈수록 상반기 대비 상장 기업의 수익률이 개선됐다"고 분석했다.
 
실제로 22개 신규 상장주 가운데 이날 기준 종가가 공모가를 밑도는 종목은 이지스, 더핑크퐁컴퍼니, 세나테크놀로지 등 3개에 불과했다. 이들 기업은 기관투자자 대상 수요 예측 후 모두 공모가를 회사 측 희망 범위 최상단으로 확정했다. 더핑크퐁컴퍼니와 이지스는 상장 당일에도 각각 공모가 대비 9.60%, 9.10% 하락하며 부진한 출발을 보였다. 이들 기업은 상장 당시 공모가 고평가 논란에서 자유롭지 못했다.
 
전문가들은 공모가가 기관투자자를 대상으로 한 수요예측을 기반으로 산정되는 만큼, 개인투자자 수요와 괴리가 발생할 수 있다고 지적한다. 이 연구위원은 "상장 초기 거래 가격을 형성하고 주도하는 주체는 사실상 개인투자자"라며 "기관투자자의 수요예측에 근거한 공모가 산정 방식은 상장 이후 수요와 변동성을 충분히 반영하지 못할 수 있다"고 말했다.

Copyright ⓒ 아주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