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피 6000p 여력 있어…거래시간 연장으로 글로벌 경쟁력 강화"(종합)

실시간 키워드

2022.08.01 00:00 기준

"코스피 6000p 여력 있어…거래시간 연장으로 글로벌 경쟁력 강화"(종합)

이데일리 2026-02-05 16:26:57 신고

[이데일리 신하연 기자] “주가순자산비율(PBR) 기준으로 주요국과 비교해보면 코스피가 6000포인트를 넘어설 수 있는 여력은 가지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정은보 한국거래소 이사장이 5일 오후2시 한국거래소 서울사옥 대회의실에서 신년 기자간담회를 개최하고 자본시장 대도약을 위한 거래소 핵심전략을 발표했다. (사진=한국거래소)


정은보 한국거래소 이사장은 5일 오후 서울 여의도 한국거래소에서 진행한 신년 간담회에서 이같이 밝혔다.

그는 “코스피·코스닥 시장의 PBR이 1.9배 정도 되는데 이건 일본과 다소 비슷한 수준이고, 영국·프랑스·독일은 2.3배 전후, 미국은 5배 이상”이라고 짚었다.

그러면서 “우리 주가 수준이 코스피 6000 이상으로 올라가면 MSCI 기준으로 PBR도 선진국 수준으로 올라간다”면서 “최근 JP모건이 목표치를 7500으로 수정했는데, 그때부터는 프리미엄 단계로 들어갈 수 있는 것으로 본다”고 설명했다.

이날 거래소는 △자본시장 신뢰도 제고 △생산적 금융 전환 △자본시장 글로벌 경쟁력 강화 △미래 성장동력 확보 등 4대 전략을 축으로 총 12개 세부 과제를 추진한다는 방침을 밝혔다.

특히 거래시간 확대가 핵심 과제로 제시됐다. 거래소는 오는 6월 말을 목표로 정규장(오전 9시~오후 3시30분) 전·후로 프리마켓(오전 7~8시)과 애프터마켓(오후 4~8시)을 개설해 하루 12시간 거래체계를 구축할 계획이다. 이후 단계적으로 24시간 거래 인프라 구축도 추진한다.

정 이사장은 “작년 나스닥 야간거래 투자자의 80%가 해외 투자자였고, 그중 절반이 한국 투자자였다”며 “전 세계적으로 거래소 간 경쟁이 심화되고 있고 거래소도 24시간 글로벌 거래 환경에 발맞춰야 한다”고 짚었다. 올해 10월부터 나스닥·뉴욕증권거래소가 24시간 거래를 전면 도입할 예정이다.

거래 시간 연장에 대해 일부 중소형 증권사가 전산개발 부담을 호소하고 있다는 데 대해선 “개발 과정에서 필요한 지원은 적극적으로 해 나갈 것”이라면서도 “거래소가 우선적으로 고려할 사항은 투자자이며, 투자자에게 조금이라도 더 편의를 제공하고 투자 기회를 확대하는 것도 거래소의 중요한 역할”이라고 일축했다.

거래소는 부실기업 퇴출에도 속도를 계획이다. 상장폐지 기준을 지속 강화하고, 심사 조직과 인력을 보강해 부실기업 조기 퇴출을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최근 여당에서 코스닥 시장 분리 독립을 추진하고 있는 것과 관련해 정 이사장은 “코스닥 ‘다산다사(多産多死)’를 통해 투자자 신뢰와 벤처 육성이라는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노력을 하겠다”며 “그 과정에서 코스닥 분리 여부나 그 방식에 대해선 정책당국과 국회와의 협의를 통해 가장 적합한 시장 구조가 만들어 질 수 있게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외에도 거래소는 시장 신뢰 제고를 위해 감시 기능을 대폭 강화할 예정이다. 이달 초부터 사이버 이상거래 탐지 인공지능(AI) 시스템 운영을 시작했으며, 인공지능 기술을 접목한 시장감시 시스템 고도화를 통해 불공정거래 적발 역량을 끌어올린다는 방침이다.

또 생산적 금융 전환을 위해 첨단기술 기업 상장 활성화와 모험자본 공급 확대를 추진한다. 기업성장집합투자기구(BDC) 도입 지원, 코스닥 기업 분석보고서 확대, 비상장기업 인큐베이팅 기능 강화 등이 포함된다.

글로벌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제도 개선도 병행된다. 파생시장 24시간 거래, 주식시장 결제주기 단축, 영문공시 의무 조기 시행 등을 통해 해외 투자자 접근성을 높이고 MSCI 선진지수 편입 기반을 확대한다는 구상이다.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