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00만 신화 '데이브', 中 모바일 상륙…넥슨, 'IP 확장' 승부수 띄웠다

실시간 키워드

2022.08.01 00:00 기준

700만 신화 '데이브', 中 모바일 상륙…넥슨, 'IP 확장' 승부수 띄웠다

AP신문 2026-02-05 03:06:42 신고

©AP신문(AP뉴스)/이미지 제공 = 넥슨 ▲넥슨은 6일 중국에서 ‘데이브 더 다이버' 모바일 버전을 출시한다.
©AP신문(AP뉴스)/이미지 제공 = 넥슨 ▲넥슨은 6일 중국에서 ‘데이브 더 다이버' 모바일 버전을 출시한다.

[AP신문 = 배두열 기자] 글로벌 누적 판매 700만장을 기록하며 K-게임 대표 흥행작으로 자리매김한 ‘데이브 더 다이버(이하 ‘데이브’)’가 중국 시장에 진출한다. 

넥슨은 글로벌 시장에서 이미 검증된 '데이브'를 오는 6일 중국에 모바일 버전으로 출시한다고 4일 밝혔다.  

‘데이브’는 ‘블루홀’을 탐험하는 어드벤처 요소와 초밥집 운영을 결합한 하이브리드 해양 어드벤처 장르의 게임이다. 낮 시간대에는 심해를 탐험하며 해양 생물을 채집하고, 밤 시간대에는 채집한 해양 생물을 활용해 초밥집을 운영하는 구조로, 진입 장벽을 낮추면서도 탐험·수집·성장 요소를 통해 수준 높은 몰입감을 선사한다. 

또 스팀(PC)을 시작으로 플레이스테이션, 닌텐도 스위치, Xbox 등 콘솔 전반으로 플랫폼을 확장하며 대중성을 확보했다. 특히 ‘고질라’, ‘용과같이’ 등 유명 IP와의 컬래버레이션 DLC를 선보이며 이용자들의 꾸준한 호평을 이끌어냈다. 

이러한 성과는 글로벌 시장에서의 수치로도 증명된다. 국내 단일 패키지 게임 최초로 누적 판매량 700만장을 돌파하고, ‘메타크리틱 머스트 플레이’ 인증을 획득하며 장기 흥행작으로 입지를 굳혔다. 

평단의 호평 역시 뒤따랐다. 국내 게임 최초로 ‘BAFTA 게임 어워즈 2024’에서 ‘게임 디자인’ 부문을 수상했으며, ‘스팀(Steam) 어워드 2023’에서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는 게임’ 부문을 수상하는 등 주요 시상식에서 성과를 내며 작품성을 인정받기도 했다.  

넥슨은 이번 중국 출시를 통해 모바일 플랫폼까지 ‘데이브’의 영역을 확장한다. 모바일 버전은 PC의 핵심 재미 요소를 유지하면서도 모바일 환경에 맞춘 조작감과 UI 시스템을 적용했다.

한국 콘텐츠 진흥원에서 발간한 중국 콘텐츠 산업동향 자료에 따르면, 중국 시장은 모바일 게임 매출 비중이 약 73%에 달할 만큼 모바일 중심 게임 소비 구조가 뚜렷하다. 아울러, 쉬운 게임 메커니즘을 통한 낮은 진입장벽과 장기적인 플레이를 이끌어내는 다양한 장르 요소의 결합인 ‘하이브리드 캐주얼’이 트렌드로 자리 잡고 있다.

이러한 흐름에서 ‘데이브’의 시뮬레이션, 경영, 어드벤처 요소가 최근 중국 게임 시장의 트렌드와 적합하다는 평가가 나온다. 일정 시간 해양 탐사를 통해 생물을 수렵하는 짧은 플레이 세션과 수렵한 해양 생물로 초밥집을 경영해 나가는 성장 구조는 언제 어디서나 즐길 수 있는 모바일 환경에 적합한 요소이며, ‘데이브’ IP가 중국 시장에서도 긍정적인 반응을 이끌어낼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오게 된 배경이다. 

출시를 앞두고 중국 현지의 반응 역시 눈길을 끈다. 중국 모바일 게임 플랫폼 탭탭(TapTap)에서 진행된 사전 예약은 유료 패키지 게임임에도 불구하고, 1일 기준 약 150만명이 참여했고, 인기 예약 순위 최상위권을 유지하고 있다. 또 중국 SNS 플랫폼 샤오홍슈에 업로드한 출시 발표 영상에서도 좋아요 1.5만회, 댓글 2000개 이상을 기록하며 출시 전부터 이용자들의 뜨거운 관심이 이어지고 있다.

탭탭 플랫폼 내 이용자 평가 또한 10점 만점에 9.4점을 기록하며 호평이 이어지고 있다. 테스트에 참여한 이용자들은 직관적인 플레이, 다채로운 탐험 요소, 내러티브 등을 긍정적으로 평가했으며, 모바일 기기에서 이 모든 콘텐츠를 쾌적하게 경험할 수 있음에 긍정적으로 반응했다.

민트로켓은 중국 시장을 겨냥한 컬래버레이션을 통해 현지 공략에 힘쓸 예정이다. 중국 최대 패스트푸드 브랜드 KFC를 비롯해 스시 프랜차이즈 스시로 등 인기 외식 브랜드와 협업 프로모션을 진행하며, 리듬 게임 ‘뮤즈대시(MUSE DASH)’와의 인게임 컬래버레이션 콘텐츠를 추가해 다양한 즐길 거리도 제공한다. 

넥슨 관계자는 "'데이브'의 중국 진출은 단순한 신작 출시를 넘어, 세계적으로 인정받은 독창적인 게임성이 거대 시장으로 확장된다는 의미를 지닌다"며, "특히 모바일 플랫폼 최적화와 현지 시장을 겨냥한 맞춤형 전략이 더해진 만큼, 이번 도전이 '데이브' IP의 영향력을 확장하는 성공적인 첫걸음이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Copyright ⓒ AP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