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은보 "코스피 5000 넘어 프리미엄 시장으로…AI시장감시·부실기업 퇴출"

실시간 키워드

2022.08.01 00:00 기준

정은보 "코스피 5000 넘어 프리미엄 시장으로…AI시장감시·부실기업 퇴출"

아주경제 2026-02-03 13:25:25 신고

3일 서울 여의도 한국거래소 홍보관에서 열린 KOSPI 5000 and Beyond 세미나에서 정은보 한국거래소 이사장이 개회사를 하고 있다 사진한국거래소
3일 서울 여의도 한국거래소 홍보관에서 열린 'KOSPI 5000 and Beyond' 세미나에서 정은보 한국거래소 이사장이 개회사를 하고 있다. [사진=한국거래소]

정은보 한국거래소 이사장은 코스피 5000포인트 돌파에 대해 자본시장 선진화를 위해 노력해 온 정부와 기업, 투자자 등 모든 시장 참여자의 성과라고 평가하며 앞으로는 신뢰와 혁신을 기반으로 글로벌 프리미엄 시장으로 도약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은보 한국거래소 이사장은 3일 서울 여의도 한국거래소 홍보관에서 열린 'KOSPI 5000 and Beyond' 세미나 기념식 개회사를 통해 "오늘의 코스피 5000은 숫자를 넘어, 우리 자본시장이 쌓아온 역량과 도전의 결실"이라며 "앞으로도 우리 자본시장은 신뢰과 혁신을 바탕으로 코스피 5000을 넘어 글로벌 프리미엄시장으로 나아가겠다"고 말했다. 

정 이사장은 먼저 코스피 5000 시대 개막의 의미를 강조했다. 그는 "우리 자본시장은 지난해 10월 27일 사상 최초로 4000포인트를 돌파한 후 단 3개월만에 5000포인트를 돌파했다"며 "작년에 75.6%라는 압도적 상승률을 기록한 코스피는 올해 들어서도 높은 상승추세를 이어가며 글로벌 증시의 주목을 받고 있다"고 말했다. 

이번 성과가 일시적 현상이 아니라는 점도 분명히 했다. 정 이사장은 "오늘 코스피 5000 쾌거는 우연이 아니라 그간 자본시장 선진화를 위해 노력해 온 모든 시장참여자들의 노력의 결실"이라며 "범정부적으로 주주가치 보호와 시장투명성 제고 등 자본시장 밸류업을 위한 노력의 결과"라고 평가했다.

기업과 투자자의 역할도 함께 언급했다. 그는 "기업 또한 혁신과 성장을 통해 국제경쟁력을 강화하고 기업가치 제고를 위해 노력한 결과"라며 "국내외 투자자들은 자본시장에 대한 굳건한 신뢰를 바탕으로 기업이 필요한 자금을 공급했다"고 말했다. 아울러 "많은 증권 관련 기관들은 다양한 상품을 선보이며 자본시장에 활력을 불어넣었다"고 덧붙였다. 

코스피 5000 이후의 과제로는 '신뢰'와 '혁신'을 꼽았다. 이를 위해 "공정하고 신뢰받는 시장을 구축하겠다"며 "인공지능(AI) 기술을 기반으로 시장감시 시스템을 첨단화하고 부실기업 퇴출을 강화해 시장의 신뢰를 공고히 하겠다"고 밝혔다. 

생산적 금융에 대한 자본시장의 역할을 강화해야 한다고도 언급했다. 정 이사장은 "모험자본 활성화를 위해 첨단 혁신기업(AI, 우주, 로봇 등)의 상장을 촉진하겠다"며 "시장구조 개편과 기업가치 제고 프로그램을 통해 자본시장의 질적 개선을 도모하겠다"고 말했다. 

글로벌 경쟁력 강화를 위한 시장 인프라 개선 의지도 밝혔다. 그는 "거래시간 연장, 청산결제 주기 단축 등 시장인프라를 선진화하고, 영문공시 및 배당절차 선진화를 통해 글로벌 유동성 경쟁에서도 앞서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한국거래소는 이날 ‘KOSPI 5000 and Beyond 세미나’를 통해 코스피 5000 달성의 의미를 공유하고 향후 시장 전망과 자본시장 과제를 논의했다. 행사에서는 주제 발표와 패널 토론을 통해 기업이익 성장, 자본시장 체질 개선, 제도 개편 방향 등 코스피 5000 안착을 위한 과제들이 폭넓게 논의됐다. 한국거래소는 앞으로도 시장 참여자들과의 소통을 통해 자본시장 경쟁력 강화를 지속 추진할 계획이다.
 

Copyright ⓒ 아주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