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데헌, 그래미 시상식서 새 역사를 쓰다

실시간 키워드

2022.08.01 00:00 기준

케데헌, 그래미 시상식서 새 역사를 쓰다

BBC News 코리아 2026-02-02 12:21:27 신고

3줄요약
영화 '케데헌' 속 '헌트릭스' 3인방의 모습
Netflix
영화 'K팝 데몬 헌터스(케데헌)' 속 여성 3인조 '헌트릭스'의 멤버 조이, 로미, 미라는 악으로부터 세상을 구하고자 고군분투한다

지난해 6월 첫 공개 후 넷플릭스 역대 최대 시청 기록을 보유한 애니메이션 영화 '케이팝 데몬 헌터스'의 사운드트랙 '골든(Golden)'이 케이팝 최초로 그래미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영화 속 여성 3인조 그룹 '헌트릭스'가 부른 이 곡은 지난 1일(현지시간) 미국 로스앤젤레스(LA)에서 열린 제68회 그래미 어워즈 사전 행사에서 '베스트 송 리튼 포 비주얼 미디어' 부문 수상작으로 발표됐으며, 대상인 '올해의 노래' 부문 후보에도 이름을 올렸다.

한편 영국 출신 아티스트 중에는 영블러드, 더 큐어, FKA 트위그스 등이 이날 사전 행사 초반 수상자로 호명됐다.

티베트의 정신적 지도자 달라이 라마는 '오디오북·내레이션·스토리텔링 레코딩'상을 수상했으며, 올해 8세인 아우라 V는 '어린이 앨범'상을 받으며 역대 최연소 그래미 수상자로 기록됐다.

본 시상식에 앞서 열린 이번 사전 행사에서 켄드릭 라마는 곡 '티비 오프(TV Off)'로 '랩 노래'상을 포함해 3관왕에 오르며, 대상 중 하나인 '올해의 앨범'상 수상에 대한 기대감을 높였다.

미 캘리포니아주 컴튼 출신의 켄드릭은 지난해 시상식에서도 날카로운 디스 곡 '낫 라이크 어스(Not Like Us)로 '올해의 노래', '올해의 레코드'상 등 총 5개 부문을 휩쓴 바 있다.

올해 시상식에서는 그와 함께 레이디 가가, 사브리나 카펜터, 저스틴 비버, 배드 버니(푸에르토리코 출신 가수) 등이 치열한 경쟁을 벌일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음악적 스펙트럼이 넓다고 평가받는 배드 버니의 앨범 'DeBÍ TiRAR MáS FOToS'는 스페인어 음반 최초로 그래미 '올해의 앨범'상을 수상할 수 있다는 가능성이 점쳐지고 있다.

지난 6월 개봉한 영화 '케이팝 데몬 헌터스'는 시청 수 4억8000만 회를 돌파하며 넷플릭스 역대 최다 시청 영화로 등극했다.

달콤하고 신나는 멜로디로 자꾸 귓전에 맴도는 곡들로 채워진 이 영화의 사운드트랙 앨범은 2022년 디즈니 애니메이션 '엔칸토' 가 비슷한 열풍을 일으킨 이후 처음으로 빌보드 차트 정상에 오르며 주목을 받았다.

그래미 어워드에서의 이 같은 성과는 케이팝이 지닌 문화적, 상업적 영향력이 점차 더 널리 인정받고 있음을 보여준다.

케이팝 그룹 '블랙핑크'의 멤버 로제는 지난 1일 열린 시상식에서 자신의 솔로곡 'APT'로 '올해의 노래'상, '올해의 레코드'상 등 3개 부문의 후보로 선정됐다.

앞서 지난해 8월에는 그래미 시상식을 주관하는 '전미 레코딩 예술과학아카데미'가 케이팝 그룹 '세븐틴'의 멤버 우지, '엔하이픈'의 멤버 정원, '르세라핌'의 멤버 허윤진 등 케이팝 발전에 크게 기여한 아티스트, 프로듀서, 싱어송라이터들에게 그래미 어워즈 투표권을 새롭게 부여한다고 발표하기도 했다.

오지 오스본을 위한 눈물

FKA 트위그스
Getty Images
지난 1일 진행된 그래미 시상식에서는 FKA 트위그스가 이날 밤 영국 아티스트 중 처음으로 수상의 영예를 안았고, 올리비아 딘과 롤라 영, 웻 레그도 영국 출신 후보로 함께 이름을 올렸다

주요 부문을 제외한 다수의 상을 시상하는 사전 행사는 본 시상식장 맞은편의 피코크 극장에서 열렸다. 이날 밤에는 랩, R&B, 록, 컨트리 등 주요 장르 부문을 포함해 총 95개 상 중 86개의 결과가 발표됐다.

이날 밤 첫 수상자의 영예는 신시아 에리보와 아리아나 그란데에게 돌아갔다. 두 사람이 뮤지컬 영화 '위키드'에서 부른 듀엣곡 '디파잉 그래비티(Defying Gravity)'가 '팝 장르 듀오/그룹 퍼포머상'을 수상한 것이다. 다만 두 사람 모두 이번 시상식에는 참석하지 않았다. 그란데에게는 3번째, 에리보에게는 2번째 그래미 트로피이다.

한편 영국 출신 록스타 영블러드는 지난해 '헤비메탈의 전설'로 불렸던 오지 오스본의 고별 콘서트에서 오지 오스본이 속했던 밴드 '블랙 사바스'의 곡 '체인지스(Changes)' 라이브 공연으로 '록 장르 퍼포머'상을 받았다.

영블러드가 무대에서 수상 소감을 밝히는 동안 오스본의 아내 샤론 오스본은 눈물을 흘렸다.

영블러드는 "마지막으로 오지 오스본을 만났을 때, 그는 자신이 나를 위해 해줄 수 있는 게 있냐고 물었다"고 회상했다.

"이에 저는 당신의 음악이면 충분하다고 답했습니다. 그리고 우리 모두를 대신해 조심스럽게 말하자면, 이 말은 지금도 유효하며 앞으로도 영원히 그럴 것입니다."

"제가 긴장될 때마다, 무대에 오를 때마다 당신은 언제나 저와 함께할 것입니다."

영블러드와 샤론 오스본
Getty Images
영국 출신 얼터너티브 록 가수 영블러드는 오지 오스본의 아내 샤론과 함께 이번 시상식에 참석했다

얼터너티브 록의 거장으로 손꼽히는 영국 출신 밴드 더 큐어는 데뷔 이래 처음으로 그래미상을 수상했다. 이들은 앨범 '송스 오브 어 로스트 월드(Songs of a Lost World)'로 '얼터너티브 앨범'상을, 타이틀곡 '얼론(Alone)'으로 '얼터너티브 퍼포머'상을 받았다.

다만 밴드 멤버들은 지난해 크리스마스 이브에 별세한 키보디스트 멤버 페리 바몬테의 장례식에 참석 중이어서 직접 참석해 트로피를 받지 못했다.

한편 영국 출신 싱어송라이터 FKA 트위그는 선구적인 콘셉트로 호평을 받은 앨범 '유섹수아(Eusexua)'로 '댄스/일렉트로닉 장르 부문 앨범'상을 수상했다.

그는 "이 상을 받을 거라고는 전혀 예상하지 못했다"며 "후보에 오른 것만으로도 정말 기뻤다"는 소감을 밝혔다.

2012년 첫 EP를 발표하며 데뷔한 그는 "많은 분이 여전히 나를 신인 가수로 알고 있다는 점을 잘 알고 있다. 하지만 나는 오랫동안 음악을 해왔다"면서 "모든 아티스트들이 포기하지 않길 바란다. 여러분의 비전을 따르라"고 조언했다.

"그 비전을 통해 세상이 여러분의 예술과 사랑에 빠지게 될 것입니다."

켈라니
Getty Images
미국 출신 R&B 가수 켈라니는 이별의 아픔을 담은 발라드 곡 '폴디드'로 그래미 트로피 2개를 거머쥐었다

한편 바이럴 히트곡 '폴디드(Folded)'로 'R&B 부문 퍼포머'상, 'R&B 부문 노래'상을 수상한 미국 출신 가수 켈라니는 이날 미국 내 정치적 혼란에 대해 가장 먼저 언급한 수상자였다.

이날 그는 미 이민세관단속국(ICE) 요원들을 향해 욕설을 내뱉으며 "모두가 아티스트 공동체로서 함께 연대해 지금 벌어지고 있는 일들에 대해 목소리를 낼 수 있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이어 'R&B 부문 노래'상 수상 소감에서는 마약 중독자였던 친모가 수감되면서 어린 자신을 입양해 키워준 이모에게 감사의 뜻을 표했다.

"(이모는) 제 어머니로서 저를 입양해주셨습니다. 그러실 필요가 없었음에도 말입니다. 저 때문에 자신의 인생을 포기하실 필요가 없으셨습니다. 20대에 무엇이든 하실 수 있었지만, 대신 저를 돌봐주고 가르치셨습니다 … 그것이 지금의 저를 만들었습니다."

"엄마, 제 모든 것이 엄마 덕분이에요."

한편 캐나다의 전설적인 싱어송라이터 조니 미첼은 1976~1980년의 미공개 녹음곡을 모은 자신의 '아카이브' 프로젝트 4집으로 '히스토리컬 레코딩'상을 수상하며 깜짝 등장했다.

미첼은 다소 당황한 기색이 역력한 모습으로 무대에 올라 몇 초간 침묵하다가 수상 소감을 전했다.

"제가 수상한 건가요? 아!"라고 외친 그는 자신의 커리어 및 음악 산업에 대해 느낀 좌절을 거침없이 쏟아냈다.

한편 영화 중에는 1930년대 미국 남부를 배경으로 한 공포 영화 '씨너스: 죄인들'이 연주곡 사운드트랙'상, '가창곡/기성곡 사운드트랙'상을 받았는데, 올해 미국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16개 부문 후보 지명되며 역대 최다 후보작 새 역사를 쓴 영화이기도 하다.

이번 사전 행사는 유튜브 생중계되었으며, '미드나이트 선(Midnight Sun)'으로 '댄스/일랙트로닉 장르 부문 댄스 팝 레코드' 후보에 오른 스웨덴 출신 스타 자라 라슨이 오케스트라외 함께 아름다운 공연을 선보였다.

다만 해당 트로피는 레이디 가가의 '아브라카다브라(Abracadabra)'에게 돌아갔는데, 이는 본 시상식에서 발표될 '올해의 레코드'상, '올해의 앨범'상, '올해의 노래'상 등 주요 부문에서의 수상 가능성을 강하게 시사한다.

본 시상식은 로스앤젤레스 현지 시각으로 1일 오후 5시 30분(한국시간 2일 오전 10시 30분)에 시작됐다.

Copyright ⓒ BBC News 코리아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