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네스코 세계자연유산 도시 고창, 자연·역사·삶 회복 대표 관광지

실시간 키워드

2022.08.01 00:00 기준

유네스코 세계자연유산 도시 고창, 자연·역사·삶 회복 대표 관광지

중도일보 2026-02-02 11:35:44 신고

3줄요약
동학농민혁명 동상고창군 군청 앞 전봉준 동학농민혁명 동상./고창군 제공

전북특별자치도 고창군은 유네스코 세계자연유산을 품은 도시이자,자연과 역사, 사람의 삶이 조화롭게 이어져 온 대한민국 대표 생태문화 관광지다.

고창은 세계유산, 람사르 습지, 생물권보전지역, 세계지질공원 등 국제적으로 인정받은 자연·문화유산이 군 전역에 고루 분포된 드문 지역이다.



고창읍성 답성 놀이, 걷는 것만으로 안녕을 기원하다

조선 시대 읍성의 원형을 잘 보존한 고창읍성은 주민들이 성곽을 함께 걸으며 개인의 건강과 마을의 평안을 기원하던 전통 민속놀이 '답성 놀이'가 전해 내려오는 역사문화 공간이다.

제52회 고창모양성제_답성놀이(2)지난해 고창모양성재 답성놀이./고창군 제공

전해지는 말에 따르면 성을 한 바퀴 돌면 다릿병 완쾌를 기원하고, 두 바퀴는 무병장수를, 세 바퀴는 극락왕생을 빈다 하여 몸과 마음, 삶의 안녕을 함께 기원하는 고창 고유의 공동체 체험문화로 이어지고 있다 걷기고창 동학혁면농민운동 걷기 체험./전경열 기자

무장 기포지는 동학농민혁명이 시작된 역사적 장소로, 억압받던 민중이 평등과 개혁을 외쳤던 고창의 정신이 살아 있는 공간이다.

고창은 단순한 유적지가 아니라 역사의 방향을 바꾼 민중의 뜻이 태동한 현장이다.

천오백 년 고찰 선운사와 선운산 도립공원은 자연과 수행, 문화가 어우러진 고창의 대표 힐링 공간이다.

람사르 고창갯벌과 운곡 람사르 습지는 철새와 희귀 생물이 공존하는 국제적 생태 보고로, 자연의 가치를 직접 체험할 수 있는 살아 있는 생태 교과서다. 갯벌 사진 2고창 갯벌./고창군 제공

고창군 전 지역은 유네스코 생물권보전지역으로 지정되어 사람과 자연이 공존하는 지속 가능한 관광도시의 모델을 보여주고 있다.

고창 세계지질공원과 농특산물, 여행의 완성 고창 세계지질공원은 선운산과 갯벌, 평야가 어우러진 독특한 지질 환경을 바탕으로 자연의 형성과정을 한눈에 만날 수 있는 세계적 관광자원이다.

명품수박 포장 사진 (2)고창 명품수박./고창군 제공

또한 수박과 멜론, 복분자와 블루베리, 풍천장어와 바지락, 지주식 고창김 등 고창의 농특산물은 청정 자연이 빚어낸 여행의 또 다른 즐거움이다.



나윤옥 고창군 세계자연유산 과장 말 "고창은 세계가 인정한 자연유산 위에 역사와 문화, 사람의 삶이 자연스럽게 어우러진 도시입니다.앞으로도 고창만의 생태·문화 자산을 지켜내며 머물고 다시 찾고 싶은 지속 가능한 관광도시로 만들어 가겠습니다.

"걷는 것만으로 안녕을 기원하고, 자연 속에서 쉼을 얻으며, 역사와 정신을 함께 만나는 곳. 유네스코 세계자연유산 도시 고창은 머물수록 깊어지는 대한민국 대표 관광지다.

고창=전경열 기자 jgy367122@

Copyright ⓒ 중도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