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루 아카이브’, 일본 5주년 업데이트 효과…애플 앱스토어 매출 1위 13회 달성

실시간 키워드

2022.08.01 00:00 기준

‘블루 아카이브’, 일본 5주년 업데이트 효과…애플 앱스토어 매출 1위 13회 달성

경향게임스 2026-01-21 13:56:22 신고

‘블루 아카이브’가 일본 서비스 5주년을 기념한 대규모 업데이트와 오프라인 행사에 힘입어 일본 애플 앱스토어 매출 1위에 올랐다. 이번 기록으로 ‘블루 아카이브’는 일본 시장에서 누적 13번째 매출 1위를 달성했다.
 

제공=넥슨게임즈 제공=넥슨게임즈

일본 서비스 5주년 페스티벌은 지난 17일부터 18일까지 치바 마쿠하리 멧세 국제전시장에서 열렸다. 행사 기간 동안 세계관을 기반으로 한 전시와 체험형 프로그램, 라이브 방송이 함께 진행됐으며, 현장에는 이틀 내내 전시장을 가득 메울 정도로 관람객이 몰렸다. 5주년 업데이트 정보를 공개한 생방송 ‘블루아카 라이브 5주년 스페셜데이 2’는 최고 동시 시청자 수 9만 명을 기록했다.

업데이트 관련 방송은 X(구 트위터) 일본 실시간 트렌드 1위에 올랐고, 행사 및 업데이트 관련 키워드 다수가 트렌드 상위권을 차지했다. 이후 1월 21일, 5주년 업데이트가 적용된 직후 ‘블루 아카이브’는 일본 애플 앱스토어 매출 1위에 도달했다.

이번 5주년 업데이트에서는 PC 클라이언트 지원 소식이 처음으로 공개돼 주목을 받았다. 또한 메인 스토리 주요 인물인 ‘케이’와 신규 학생 ‘아리스(무장)’를 비롯해 ‘리오(무장)’, ‘히마리(무장)’, ‘토키(무장)’ 등 다수의 신규 캐릭터가 추가됐다. 이와 함께 메인 스토리 'Ex. 데카그라마톤' 편 3장 ‘불리일체의 하늘’도 공개됐다. 파트 1은 2일차 생방송이 진행된 18일, 파트 2는 20일 업데이트됐다. 이후 파트 3(1월 29일)와 파트 4(2월 12일)도 순차 공개될 예정이다.

페스티벌 전경. 제공=넥슨게임즈 페스티벌 전경. 제공=넥슨게임즈

신규 연합 레이드 콘텐츠 ‘강철대륙 공략전’도 함께 추가됐다. 해당 콘텐츠는 모든 이용자가 동일한 목표를 공유하는 협동형 레이드 이벤트로, 데카그라마톤 계열 보스들이 등장한다. 기존 총력전 중심 구조에서 확장된 형태의 콘텐츠로 평가된다.

‘블루 아카이브’는 일본 서비스 이후 매주년 행사마다 주요 콘텐츠와 업데이트 방향을 소개하며 유저들의 호응을 이끌어냈다. 2022년 1월 진행된 1주년 행사는 온라인으로 진행됐으며, 이 자리에서 첫 페스(페스티벌) 한정 학생 ‘와카모’와 메인 스토리 ‘에덴조약’ 편이 공개됐다. 2주년부터는 오프라인 현장 행사인 ‘블루 아카이브 페스티벌’과 생방송을 병행하는 형식이 정착됐으며, 3주년 행사부터는 일본 마쿠하리 메세에서 개최되고 있다.

2주년 대규모 업데이트를 기점으로 처음 일본 앱스토어 매출 1위를 기록한 게임, 4.5주년과 5주년 업데이트에서도 반복적으로 정상을 차지하며 지난해까지 1위를 13회 기록했다. 게임은 오프라인 행사, 굿즈, 2차 창작 생태계를 중심으로 팬층을 확장하며 이례적인 성과를 이어가고 있다.

2차 창작 분야에서도 존재감을 드러냈다. 일본 최대 동인 행사 코믹마켓에서는 2023년 이후 단일 IP 기준 참여 서클 수 1위를 유지하고 있으며, 해외 IP로는 최초이자 유일한 사례다. 피규어, 굿즈 판매 성과 역시 꾸준히 상위권을 기록하고 있다.

일본 대표 하비샵 ‘아미아미’가 매년 주최하는 ‘아미아미 피규어 어워드’에서도 ‘블루 아카이브’의 인기를 확인할 수 있다. 2021년부터 시행된 아미아미 피규어 어워드에서는 그해에 가장 많이 팔린 피규어를 선정한다. 올해 어워드에서는 밀레니엄 사이언스 스쿨 C&C 소속 학생 ‘아스마 토키’의 피규어가 각각 스케일 미소녀 피규어(4위, ‘토키(바니걸)’), 프라모델 미소녀키트(2위) 부문에서 판매순위 상위권을 차지했다. 2024년에는 ‘와카모’가 4위, 2023년에는 ‘아스나(바니걸)’ 피규어가 3위를 기록하기도 했다.

‘블루 아카이브’는 올해도 IP 영향력 확장을 위해 다양한 콜라보레이션을 진행할 예정이다. 오는 2월 진행되는 ‘2026 삿포로 눈 축제’에서는 ‘블루 아카이브’ 학생들의 조각상이 전시되며, 도쿄 아키하바라에서 진행되는 ‘봄의 아키하바라 전기상점가 축제 2026’과도 협업을 진행할 예정이다. 또 아키하바라에 위치한 쇼핑몰 ‘아트레’와 협업을 통해 대형 옥외 광고와 팝업 스토어를 선보인다. 일본 유명 편의점 브랜드인 ‘로손’, 애니메이션 및 게임 관련 상품 판매점 ‘애니메이트’와의 콜라보레이션 굿즈도 출시될 예정이다.

넥슨게임즈 김용하 총괄 PD는 “일본 서비스 5주년은 지난 5년간 ‘블루 아카이브’를 지켜보고 함께해 주신 선생님들 한 분 한 분의 시간이 모여 만들어진 순간이라고 생각한다”며 “그동안 보내주신 성원과 애정에 진심으로 감사드리며, 5주년을 계기로 2026년에도 선생님들께서 새로운 기대를 가질 수 있는 콘텐츠와 이벤트를 꾸준히 선보일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Copyright ⓒ 경향게임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