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작진은 틀만 짤 뿐, ‘흑백요리사2’ 서사는 100명 요리사의 몫” [IS인터뷰]

실시간 키워드

2022.08.01 00:00 기준

“제작진은 틀만 짤 뿐, ‘흑백요리사2’ 서사는 100명 요리사의 몫” [IS인터뷰]

일간스포츠 2026-01-19 06:05:04 신고

3줄요약
‘흑백요리사2’ 김은지 PD. (사진=넷플릭스 제공)

“제작진은 틀만 짤 뿐 서사는 100명의 요리사들이 만들어갔어요. 우리도 그런 스토리가 나올 줄 몰랐죠. 서사는 요리사들이 만들어가는 거고, 우리는 그게 어떻게 시청자들에게 전달될 지를 고심하며 편집했습니다.”(김은지 PD)

넷플릭스 예능 ‘흑백요리사: 요리 계급 전쟁2’(이하 ‘흑백요리사2’)가 전작의 아우라에 갇히지 않고 또 한 번 성공신화를 썼다. ‘흑백요리사’는 오직 맛으로 계급을 뒤집으려는 재야의 고수 ‘흑수저’ 셰프들과 이를 지키려는 대한민국 최고의 스타 셰프 ‘백수저’들이 펼치는 요리 계급 전쟁을 담은 프로그램으로, 지난해에 이어 2년 연속 글로벌 톱10 비영어 쇼 부문 1위의 쾌거를 이뤄내며 큰 사랑을 받았다.

“시즌1에서 아쉬운 부분이 있었던 만큼 시즌2는 최고로 완벽한 프로그램을 만들어보자는 생각이었어요. 블라인드 미션이나 요리지옥 미션 등 긴장감을 가져가면서 초반 설계에 포커싱을 맞췄습니다.”(김학림 PD)

16일 서울 종로구 한 카페에서 일간스포츠와 만난 김학림, 김은지 PD의 얼굴엔 긴 여정의 여운이 여전했다. 인터뷰에 앞서 시즌3 확정 소식을 일찌감치 전한 이들은 “다음 시즌까지 생각하고 가진 않는다. 각 시즌에 최선을 다할 뿐”이라며 “각 시즌의 시청자 반응과 함께 우리도 같이 성장해가는 것 같다”고 눈을 반짝였다. 

‘흑백요리사2’ 김학림 PD. (사진=넷플릭스 제공)

특히 김학림 PD는 ‘올 오어 낫띵’으로 전개된 팀 대항전에 대해 “어느 한 계급이 소멸 직전까지 가는 그림에서 나오는 긴장감을 생각하며 준비한 룰이었는데, 어떤 분들은 재미 없게 느끼시기도 하지만 또 다른 분들은 최고의 도파민이라고도 하시더라”고 말했다. 이어 “다행히 기대 이상의 결과가 나왔다고 생각하고, 시즌3에서는 반론의 여지가 없는, 100에 가까운 룰을 만들어가고 싶다”고 덧붙였다. 

최종 라운드에서는 ‘관록’의 최강록 셰프가 ‘신성’ 이하성 셰프를 꺾고 우승을 차지했다. 재도전에 나서 우승에 도달하고야 만 최 셰프에 대해 제작진은 “‘시즌1 때 불완전 연소하지 않았나. 이번에 완전연소 해주십사 한다’고 장문의 메시지를 드리며 섭외했다”며 두 시즌 동안 프로그램을 함께 해 준 최 셰프에게 고마움을 드러냈다. 

다만 이번 시즌에는 “제작진의 명백한 편집 실수”로 인해 일찌감치 불거져 나온 우승 스포일러로 우승자가 예측됐다는 아쉬움을 남겼다. 이에 대해 김은지 PD는 “이하성 셰프의 명찰을 보지 못한 제작진의 실수다. 시청자의 몰입을 해치게 돼 매우 죄송하고 속상하고 안타깝다”며 고개 숙였다. 

현재 넷플릭스는 최초 스포일러 유포자에 대해선 철저히 대응 중이다. 김학림 PD는 “유출 과정에 대해 밝히고 있는 단계”라며 “시청자의 몰입을 해치는 부분에 대해서는 단호하게 대처하려 한다”고 덧붙였다. 또 백종원과의 커넥션 설 등에 대해서는 “근거 없는 루머”라며 “심사위원으로서 참여해준 데 대한 감사의 표현이었다”며 단호하게 부인했다. 

‘흑백요리사2’. (사진=넷플릭스 제공)

“‘흑백요리사’의 절대원칙은 시청자들이 재미있게 볼 수 있느냐 없느냐에요. 화제성이나 셰프의 개인적인 요청에 편집이 좌지우지되지 않죠. 시즌3에 대해선 아직 많은 것들이 정해지지 않았는데, 어떻게 하면 더 재미있고 완성도 있게 갈 지에 대한 고민을 하려 합니다.” (김학림 PD)

Copyright ⓒ 일간스포츠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