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6년 7월부터 국민행복카드 발급 카드사 6곳으로 확대

실시간 키워드

2022.08.01 00:00 기준

2026년 7월부터 국민행복카드 발급 카드사 6곳으로 확대

메디컬월드뉴스 2026-01-02 23:05:57 신고

3줄요약

보건복지부가 2026년 전자바우처 통합카드 사업 계약을 체결해 새해에도 국민행복카드를 통해 23종 바우처 서비스를 제공한다.


◆국민행복카드, 전 생애주기 바우처 한 장으로 통합

국민행복카드는 하나의 카드로 국가 바우처 서비스를 이용하고 결제할 수 있도록 제공하는 통합카드다. 바우처 사업별로 특정 신용카드를 발급받아야 하는 불편사항을 해소하기 위해 2015년부터 통합카드 사업을 추진했다.

임신, 출산, 양육, 돌봄까지 전 생애주기 국가 바우처 사업에 대해 하나의 국민행복카드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최초 한 번의 발급을 통해 임신·출산 서비스(진료비 지원, 첫만남이용권), 양육 서비스(보육료·유아학비), 돌봄서비스(아이돌봄, 에너지바우처 등)를 추가 신용카드 발급 없이 이용할 수 있다.


◆현대카드 신규 참여, 7월부터 서비스 제공

국민행복카드는 전자바우처 통합카드 사업자로 정부와 계약된 6개 카드사에서 발급된다. BC카드, 롯데카드, 삼성카드, 신한카드, KB국민카드, 현대카드 등 각 카드사 누리집이나 영업점을 통해 신청할 수 있다.

신규 통합카드 사업자로 참여한 현대카드는 바우처 결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기반 인프라 조성을 거쳐 2026년 7월부터 서비스를 제공한다. 

현대카드를 통해 바우처 서비스를 결제하고자 하는 이용자는 7월 이후부터 현대카드(국민행복카드)를 신규로 발급받아 바우처 결제를 이용할 수 있다.

카드사별 신청 장소는 다음과 같다. BC카드는 전국 12개 은행(우리은행, IBK기업은행, NH농협, 하나은행, 우체국, 부산은행, 경남은행, 광주은행, 제주은행, 수협, 신협, IM뱅크) 영업점에서 신청 가능하다.

삼성카드는 신세계백화점, 롯데카드는 롯데백화점 카드센터 및 롯데카드 지점에서 신청할 수 있다.

KB국민카드는 전국 KB국민카드, KB국민은행 영업점, 전북은행에서, 신한카드는 전국 신한은행, 신한카드 영업점에서 신청 가능하다. 

현대카드는 현대카드 고객서비스센터에서 신청할 수 있다. 모든 카드사는 각사 누리집에서도 신청이 가능하다.


◆기존 카드 보유자, 신규 발급 없이 23종 바우처 이용

이미 국민행복카드를 보유하고 있는 경우 신규 카드를 발급받지 않아도 기존 카드를 활용해 23종 바우처 사업을 신청하고 사용할 수 있다. 

읍면동에서 바우처를 신청할 때 국민행복카드 발급 상담 전화를 요청하면 원하는 카드사와 전화 연결을 통해 국민행복카드를 발급받을 수 있다.


◆23종 바우처 서비스 주요 내용

국민행복카드로 제공되는 23종 바우처 서비스는 다음과 같다.


▲보건복지부 소관 사업

지역사회서비스투자사업, 가사간병방문지원사업, 산모·신생아건강관리지원사업, 장애인활동지원서비스, 발달재활서비스, 언어발달지원사업, 발달장애인부모상담지원사업, 발달장애인주간활동서비스, 청소년발달장애인방과후활동서비스, 정신건강심리상담바우처사업, 일상돌봄서비스사업, 긴급돌봄지원사업, 최중증발달장애인통합돌봄사업, 지역이음바우처, 청소년산모임신출산진료비지원사업, 기저귀·조제분유지원사업, 첫만남이용권지원사업이 포함된다.


▲타 부처 소관 사업

건강보험임신·출산진료비지원(보건복지부·국민건강보험공단), 에너지바우처사업(기후에너지환경부·에너지공단), 여성청소년생리용품지원사업(성평등가족부), 아이돌봄지원사업(성평등가족부), 유아학비지원(교육부), 보육료지원(교육부) 등이 있다.


◆문의 및 안내

국민행복카드에 관한 안내는 국민행복카드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 

카드 발급 및 사용 안내는 각 신용카드사(BC카드 1899-4651, 롯데카드 1899-4282, 삼성카드 1566-3336, 국민카드 1599-7900, 신한카드 1544-8868, 현대카드 1577-6000)로 문의하면 된다. 

국민행복카드 사용 안내는 한국사회보장정보원(1566-3232-4)과 보건복지부(국번없이 129)에서도 받을 수 있다.


김문식 복지행정지원관은 “기존 전자바우처 통합카드 사업에 참여했던 5개 카드사를 비롯해 1개의 신규 카드사가 추가 참여하게 되어 이번 사업에는 주요 카드사 모두 참여하게 됨으로써 국민들의 카드 선택의 폭이 넓어질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국민행복카드로 제공되는 바우처 서비스는 (메디컬월드뉴스 자료실)을 참고하면 된다. 

[메디컬월드뉴스]



Copyright ⓒ 메디컬월드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