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해엔 이게 오릅니다" 1억→10억 잭팟 터뜨린 전문가 '이 종목' 전망 분석

실시간 키워드

2022.08.01 00:00 기준

"새해엔 이게 오릅니다" 1억→10억 잭팟 터뜨린 전문가 '이 종목' 전망 분석

나남뉴스 2026-01-01 23:56:02 신고

사진=나남뉴스
사진=나남뉴스

바이오 분야는 특성상 진입 장벽이 높고, 투자에 신중을 기해야 하는 분야로 잘 알려져 있다. 그런데 해당 분야에서 처음 결성한 펀드로 10배 이상의 투자 성과를 올리며 업계의 이목을 끈 인물이 있다. 바로 라플라스파트너스의 한인수 대표가 그 주인공이다.

2020년 12월 한 대표는 벤처캐피탈(VC)인 라플라스파트너스를 설립하며 첫 번째 펀드인 ‘라플라스벤처투자조합1호’를 결성했다. 이후 이 펀드는 바이오테크 기업에 대한 투자로 약 10.2배의 회수 성과를 올리며 큰 성공을 거두었다. 

한 대표는 "오랜 시간 바이오 투자에 대한 기준을 쌓아왔는데, 현재 시장에서도 여전히 이 기준이 유효하다는 걸 재확인했다"라고 설명했다.

한 대표는 바이오 분야에서 10배의 성과를 올리며 운이 따랐다고 인정하면서도 "그 운이 찾아오기 전에 이미 준비된 기준과 리스트가 있어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이는 단순히 우연히 얻은 성과가 아니라 철저한 준비와 기준에 따른 결과였다는 것이다.

사진=SBS
사진=SBS

한인수 대표는 2000년 무한기술투자에서 첫 투자를 시작으로 이후 KB창업투자를 거쳐 2004년까지 VC 업계에서 활동했다. 이어 삼성종합기술원에 재직하면서 바이오 사업 검토 태스크포스(TF)에 참여하게 됐는데 이는 삼성바이오로직스 설립의 중요한 계기가 되었다.

이후 한 대표는 인텔에서 글로벌 고객사를 대상으로 한 서버 테크놀로지 분야를 담당하며 다양한 경험을 쌓았다.

하지만 인텔에서의 경력이 끝나자, 그는 잠시 쉬려던 계획을 접고 네이버와의 인연을 이어가게 되었다. 네이버의 송창현 전 CTO가 그에게 기술 관련 프로젝트에 함께 참여할 것을 제안하면서 그는 네이버 랩스에서 스타트업 투자 및 육성에 본격적으로 관여하게 된다.

한 대표의 투자 기준은 명확하다. 첫 번째는 '기술이전을 실제로 경험한 기업'이어야 하며 두 번째는 '대형 제약사가 관심을 가질 만한 개량 특허'를 보유한 기업이어야 한다. 지투지바이오는 두 가지 조건을 모두 충족하며 성공적인 투자 사례를 만들었다.

 

새해에는 AI 의료기기 스타트업에 집중할 것

사진=SBS
사진=SBS

라플라스파트너스는 2026년에는 의료기기와 AI 기반 스타트업에 집중할 예정이다. 특히 의료기기 분야에서는 기존에 불가능했던 진단과 시술을 가능하게 만드는 혁신적인 기술을 주목할 계획이다. 

AI 기술을 활용해 의료기기의 성능을 향상시키거나 새로운 진단 방법을 제시하는 스타트업에 대한 투자도 적극적으로 추진할 예정이다.

한 대표는 "올해는 AI 기반 의료기기와 의료 현장을 혁신하는 기업들에 집중 투자할 것"이라며 "뿐만 아니라 해외 초기 투자에도 적극적으로 나설 계획"이라고 밝혔다. 

또한 라플라스파트너스는 연구소기업에 대한 투자도 강화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과 협력해 연구소에서 스핀오프한 초기 기업에 대한 투자도 시작했다. 이들은 이후 성장 단계에 접어들면 라플라스파트너스의 스케일업 투자가 이루어질 예정이다.

Copyright ⓒ 나남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