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국-캄보디아, 수주간 교전 끝에 휴전 합의

실시간 키워드

2022.08.01 00:00 기준

태국-캄보디아, 수주간 교전 끝에 휴전 합의

BBC News 코리아 2025-12-27 16:30:43 신고

3줄요약
서류철을 든 두 남성이 카메라를 정면으로 바라보고 있다
Reuters
태국 찬타부리주 국경 검문소에서 열린 특별 회의에서 휴전에 합의한 뒤 만난 티 세이하 캄보디아 국방장관과 나타폰 나르카파닛 태국 국방장관

태국과 캄보디아가 즉각적인 휴전에 합의했다고 양국 국방장관이 27일 공동성명을 통해 밝혔다.

양측은 모든 병력 이동을 동결하고, 국경 지역에 거주하던 민간인들이 귀가할 수 있도록 허용하기로 했다. 이는 최소 41명의 사망자와 약 100만 명에 가까운 피란민을 낳은 국경 지역의 격렬한 충돌을 중단하기 위한 조치다.

이번 휴전은 현지 시간 정오에 발효됐다. 휴전이 72시간 동안 유지될 경우, 태국이 억류 중인 캄보디아 군인 18명도 석방될 예정이라고 성명은 밝혔다.

이번 합의는 태국과 캄보디아 당국자들이 최근 발생한 양국 간 교전을 끝내기 위해 수일간 협상을 벌인 끝에 이뤄졌다.

양측이 공동 발표한 성명에는 '긴장 완화' 조건이 담겼다. 여기에는 민간인과 민간 시설·사회 기반시설, 그리고 상대방의 군사 목표물에 대한 공격을 중단한다는 내용이 포함됐다.

성명은 또 "양측은 이유 없는 사격이나, 상대 진지나 병력을 향한 병력의 전진·이동을 피해야 한다"고 밝혔다.

아울러 성명은 태국에 억류 중인 캄보디아 병사 18명의 석방이 "쿠알라룸푸르 선언의 정신에 따라" 이뤄질 것이라고 했다. 이 선언은 지난 10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행사에서 양국이 서명한 합의다.

그러나 해당 휴전 합의는 이달 초 새로운 교전이 발생하면서 깨졌다. 이후 양측은 휴전 파기의 책임을 서로에게 돌리고 있다.

태국군은 자국 시사켓주에서 캄보디아 측의 사격이 있었고, 이에 대응하는 과정에서 태국 병사 2명이 부상했다고 밝혔다. 반면 캄보디아 국방부는 태국군이 먼저 프레아비히어주에서 공격을 가했다며, 캄보디아는 보복하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양측의 충돌은 12월 내내 이어지고 있다. 지난 26일에는 태국이 캄보디아와의 분쟁 국경 지역에 공습을 가했다.

태국 공군은 민간인이 대피한 뒤 캄보디아의 "요새화된 군사 거점"을 타격했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캄보디아 국방부는 이번 공습이 민간 주택을 겨냥한 "무차별 공격"이었다고 반박했다.

폭격으로 도로에 생긴 구멍을 살펴보는 군인 두 명
AP
이달 초 교전이 재개된 이후 약 100만 명에 가까운 사람들이 삶의 터전을 떠난 것으로 집계됐다

태국과 캄보디아 간 국경 분쟁은 100년이 넘는 역사를 갖고 있지만, 올해 5월 교전 과정에서 캄보디아 군인 1명이 숨지면서 긴장이 다시 고조됐다.

두 달 뒤인 7월에는 국경을 따라 닷새간 격렬한 충돌이 이어졌고, 이로 인해 군인과 민간인을 포함해 수십 명이 숨졌다. 수천 명의 민간인은 삶의 터전을 떠나야 했다.

이후 말레이시아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중재로 양국은 취약한 휴전에 합의했고, 해당 합의는 10월 말 공식 서명됐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 합의를 '쿠알라룸푸르 평화 협정'이라고 명명했다. 협정에는 분쟁 지역에서 양측이 중화기를 철수하고, 이를 감시하기 위한 임시 감시단을 구성한다는 내용이 담겼다.

그러나 태국은 11월 들어 이 합의의 이행을 중단했다. 아누틴 차위라꾼 태국 총리는 안보 위협이 "실질적으로 줄어들지 않았다"고 밝혔다.

Copyright ⓒ BBC News 코리아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