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웨이가 내년 국내에서 최신 인공지능(AI) 칩을 선보이며 한국 시장 공략에 나선다. 엔비디아 중심으로 형성된 시장에서 국내 기업들에 성능과 비용 효율성을 갖춘 새로운 대안을 제시하겠다는 구상이다.
기사 내용을 바탕으로 한 AI 자료 이미지
한국화웨이는 26일 ‘화웨이 미디어데이’를 열고 이 같은 내용을 담은 2026년 사업 전략을 공유했다. 발리안 왕 화웨이코리아 CEO는 “내년 AI 컴퓨팅 카드와 데이터센터 설루션을 한국에 공식 출시할 것”이라며 “이를 통해 한국 기업들에 엔비디아 이외의 ‘제2의 선택지’를 제공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출시되는 칩은 최신 AI 칩인 ‘어센드 950’이다. 왕 CEO는 “AI 칩을 낱개로 판매하는 방식이 아니라 클러스터 형태로 제공할 것”이라며 “이 방식이 경쟁사 대비 차별화된 강점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고객사가 보다 쉽게 AI를 활용할 수 있도록 엔드투엔드(End-to-End) 형태의 설루션을 갖추고 있으며, 하드웨어뿐 아니라 소프트웨어까지 함께 제공할 수 있는 점이 화웨이의 강점”이라며 “구체적으로 밝히진 못하지만 현재 논의 중인 고객사와 협력사가 있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한국화웨이는 내년 자체 개발한 오픈소스 운영체제(OS) ‘하모니’를 국내 기업에 공급해 생태계 조성에 나선다. 왕 CEO는 “하모니의 소유권은 더 이상 화웨이에 있지 않으며, 오픈소스 관련 기관이 운영과 업그레이드를 맡고 있다”며 “스마트폰뿐 아니라 다양한 스마트홈 기기에서도 활용이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다만 내년 한국 시장에 스마트폰을 출시할 계획은 없다고 밝혔다.
한편, 한국화웨이는 ESG 경영의 핵심 과제로 국내 ICT 인재 양성을 제시했다. 에릭 두 한국화웨이 부사장은 “화웨이는 매년 매출액의 25% 이상을 연구개발(R&D)에 투자하고 있으며, 이 과정에서 축적한 지식을 플랫폼 역량으로 전환해 한국 ICT 인재 양성에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실제로 한국화웨이는 지난 2015년부터 10년간 글로벌 ICT 인재 육성 프로그램을 통해 약 7,000명의 국내 학생을 지원해 왔다.
화웨이는 ICT 아카데미, 경진대회, 시드 포 더 퓨처(Seed for the Future) 등 세 가지 프로그램을 축으로 인재 양성 활동을 펼치고 있다. 이를 통해 실질적인 성과를 만들어내고 한국 ICT 생태계 전반에 기여하겠다는 계획이다.
왕 CEO는 "화웨이 인재 양성 프로그램은 학생들에게 전하고 싶은 것은 단순한 일회성 경험이 아닌 인생의 전환점이 되는 경험"이라며 "프로그램에 참여한 후에는 희망을 넘어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이 된다"고 말했다.
화웨이는 앞으로 10년간도 한국 인재들을 위한 기회를 지속적으로 넓혀가겠다는 입장이다. "확장된 접근성으로 누구나 도전할 수 있는 환경 만들고 프로젝트와 멘토링 강화로 현장형 인재 육성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Copyright ⓒ 위키트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