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을 교과로, 교과를 성과로…한국공학대 CE공유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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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을 교과로, 교과를 성과로…한국공학대 CE공유회

경기일보 2025-12-25 13:24:00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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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시흥비즈니스센터에서 한국공학대학교가 개최한 ‘2025학년도 CE 교과 성과공유회’에서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시흥시의회 제공
최근 시흥비즈니스센터에서 한국공학대학교가 개최한 ‘2025학년도 CE 교과 성과공유회’에서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시흥시의회 제공

 

“교과에서 나온 아이디어가 학교 안에 머무르지 않고 지역과의 협력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한국공학대학교가 지역 현안을 교과로 끌어와 학생 성과로 연결하는 교육모델을 꾸준히 축적하고 있어 눈길을 끌고 있다. 한국공학대학교는 최근 시흥비즈니스센터에서 ‘2025학년도 CE(지역사회참여) 교과 성과공유회’를 열고, 한해 동안 운영된 CE교과의 교육성과를 대학과 지역사회와 함께 공유했다.

 

CE교과는 시흥시의 정책·생활 현안을 수업 주제로 설정해 학생들이 전공지식을 바탕으로 문제를 분석하고 해결방안을 제안하는 프로그램이다. 단순 이론 수업이나 봉사활동을 넘어 현장 조사, 데이터 분석, 정책·서비스 기획, 공간·디자인 제안 등 실천 중심 학습이 특징이다.

 

이번 성과공유회에선 2025학년도 1·2학기 CE교과 결과물 가운데 우수과제 12팀이 선정돼 발표와 전시 등이 진행됐다. 산업단지 근로자 멘탈케어 공간디자인, 장애인 접근성 강화를 위한 음식점 환경 개선, 개인형 이동장치(PM) 안전신고 아이디어 등 시흥시가 직면한 다양한 지역현안들을 다룬 과제들이 소개됐다.

 

최근 시흥비즈니스센터에서 한국공학대학교가 개최한 ‘2025학년도 CE(지역사회참여) 교과 성과공유회’에서 오인열 시흥시의회 의장(가운데)이 의장상을 수여하고 있다. 시흥시의회 제공
최근 시흥비즈니스센터에서 한국공학대학교가 개최한 ‘2025학년도 CE(지역사회참여) 교과 성과공유회’에서 오인열 시흥시의회 의장(가운데)이 의장상을 수여하고 있다. 시흥시의회 제공

 

행사에는 학생과 지도교수, 시흥시 관계자, 외부 전문가 등 80여 명이 참석해 교육과 지역을 잇는 교과 성과를 함께 돌아봤다.

 

김태균 대학공유혁신원장은 “학생들이 지역을 직접 경험하고 문제를 고민하며 도출한 결과물이라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며 “교과에서 나온 아이디어가 학교 안에 머무르지 않고 지역과의 협력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지원을 이어가겠다”고 밝혔다.

 

이재광 기획처장은 “CE교과는 지역 이슈를 공부하는 데 그치지 않고, 학생들이 문제를 발견하고 해결의 주체로 참여하는 데서 출발한 교과”라며 “지난 5년간 147개 교과에 약 5천700명의 학생이 참여했고, 올해만 1천명 이상이 CE교과에 참여했다”고 설명했다.

 

오인열 시흥시의회 의장은 “학생들의 제안은 실현 가능성과 시민 활용도를 함께 갖춘 내용이 많아 인상 깊었다”며 “행정과 의회에서도 참고할 만한 시선과 접근”이라고 평가했다. 이어 “이러한 결과물은 시흥시의 자산이자, 젊은 세대의 문제의식이 지역 정책에 새로운 자극을 주는 사례”라고 덧붙였다.

 

최근 시흥비즈니스센터에서 한국공학대학교가 개최한 ‘2025학년도 CE(지역사회참여) 교과 성과공유회’에서 학생이 아이디어를 발표하고 있다. 한국공학대학교 제공
최근 시흥비즈니스센터에서 한국공학대학교가 개최한 ‘2025학년도 CE(지역사회참여) 교과 성과공유회’에서 학생이 아이디어를 발표하고 있다. 한국공학대학교 제공

 

학생 발표에선 거북섬 관광 수요를 반영한 교통 연계 방안, 시흥 관광 정보를 통합한 웹사이트 기획, 청년예술가 지원 정책 제안 등 도시·관광·청년 분야를 아우르는 과제가 이어졌다. 참석자들은 학생들이 지역 현장 속으로 직접 들어가 문제를 정의하고 해결책을 고민한 과정 자체가 중요한 교육 성과라는 데 공감했다.

 

이번 성과공유회는 대학 교육이 지역사회와 연결될 때 만들어질 수 있는 실질적 변화와 가능성을 보여주는 사례로 평가됐다.

 

황수성 한국공학대학교 총장. 한국공학대학교 제공
황수성 한국공학대학교 총장. 한국공학대학교 제공

 

■ 황수성 한국공학대학교 총장 “CE는 지역 문제를 교육 안으로 끌어온 작동 모델”

 

한국공학대학교가 운영 중인 지역사회 참여교과(CE 교과)는 대학 교육과 지역 현장을 연결하는 대표적인 사례로 주목받고 있다. 황수성 총장은 CE 교과를 두고 “지역 문제를 교육 안으로 끌어온 하나의 작동 모델”이라고 정의하며, “대학의 역할이 지식 전달을 넘어 현장에서 활용 가능한 해법을 다루는 데까지 확장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황 총장은 “대학의 역할은 이론을 가르치는 데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실제 현장에서 적용 가능한 문제를 다루는 것”이라며 “CE 교과는 시흥시의 실제 지역 현안을 수업 주제로 가져와 학생들이 전공 지식을 적용하고, 그 결과를 다시 지역사회와 공유하는 구조를 갖추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번 성과공유회에 대해 “교육이 어디까지 현실과 연결될 수 있는지를 확인하는 자리”라고 의미를 부여했다.

 

이번 성과공유회가 단순한 시상 행사가 아니라, 학생 성과를 지역사회와 공유하는 장으로 기획된 점에 대해서도 중요성을 강조했다. 그는 “학생들의 고민이 보고서로만 남지 않고, 지역사회의 문제를 다양한 관점에서 바라볼 수 있는 경험으로 이어지는 것이 중요하다”며 “학생은 자신의 제안이 사회에서 어떻게 적용될 수 있을지를 고민하고, 대학은 교육 성과를 지역과 함께 나누는 역할을 하게 된다”고 말했다.

 

CE 교과 우수작들의 특징에 대해 황 총장은 ‘구체성’을 꼽았다. 그는 “학생들이 시흥시의 공간, 시민의 생활, 제도의 조건을 실제로 들여다보며 문제를 다뤘다”며 “이 결과물들은 당장 정책으로 시행되는 안이라기보다, 행정이 검토하고 발전시켜볼 수 있는 현실적인 출발점”이라고 평가했다. 대학의 역할은 완성된 답을 제시하는 것이 아니라, 정책과 행정의 선택지를 넓혀주는 데 있다는 점도 분명히 했다.

 

시흥에서 운영된 CE 교과 모델의 확장 가능성에 대해서는 긍정적인 전망을 내놓았다. 황 총장은 “CE 교과는 특정 지역에만 적용되는 특수한 모델이 아니라, 지역 행정 구조와 대학의 교육 역량이 결합된다면 다른 도시에서도 충분히 활용 가능한 형태”라며 “시흥시는 그 모델을 먼저 실험해본 사례이고, 이제는 경기도 내 다른 지역에서도 참고할 수 있는 단계에 와 있다”고 말했다.

 

경기도 전체 차원에서 한국공대의 역할에 대해서는 ‘참고 모델 제시자’라는 표현을 사용했다. 그는 “경기도는 산업 구조와 도시 환경이 매우 다양한 지역”이라며 “이런 곳에서는 현장을 잘 이해하는 인재와 정책 아이디어가 중요하다”고 짚었다. 이어 “산업 현장과 지역 문제를 함께 다뤄온 공학대학으로서, 교육을 통해 지역 정책을 검토하고 실험해볼 수 있는 하나의 모델을 제시하는 역할을 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RISE 체계 속에서의 방향성도 분명히 했다. 황 총장은 “RISE는 단순한 재정 지원이 아니라, 대학이 지역과 어떤 관계를 맺을 것인가에 대한 방향 제시”라며 “한국공학대는 산업·행정·지역사회와 함께 문제를 정의하고 적용 가능성을 검토하는 현장 중심 공학대학으로 자리매김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특히 대학지역공헌지수(UCRI 2.0)를 통해 지역협력 성과를 체계적으로 측정·관리하고, 이를 바탕으로 성과 확산 구조를 만들고 있다고 설명했다.

 

마지막으로 황 총장은 “학생들에게는 자신들의 결과물이 학교 안에 머물지 않고 지역사회와 연결됐다는 경험 자체가 중요한 자산이 될 것”이라며 “지역사회와 행정도 대학을 완성된 답을 주는 곳이 아니라, 함께 검토하고 발전시킬 수 있는 파트너로 바라봐 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그는 “그 과정 속에서 대학의 역할 역시 자연스럽게 확장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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