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일(현지시간) 유럽자동차제조협회(ACEA)가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11월 유럽 연합(EU)과 유럽자유무역연합(EFTA) 및 영국 내 테슬라 판매량은 전년 동기 대비 11.8% 감소한 2만 2801대를 기록했다. 테슬라의 시장 점유율 또한 1년 전 2.5%에서 2.1%로 감소했다. 다만 전월과 비교해서는 0.6%에서 크게 개선됐다.
대조적으로 비야디의 11월 판매량은 전년 대비 221.8% 급증한 2만 1133대를 기록했다. 비야디의 시장 점유율은 1년 전 0.6%에서 2%로 크게 상승했으며, 지난 10월 기록한 점유율 1.6%와 비교해도 눈에 띄는 성장세다.
ACEA 데이터에 따르면 11월 유럽 내 전체 신규 차량 등록 대수는 전년 대비 2.4% 증가한 108만 대를 기록했다. 이러한 성장은 주로 배터리 전기차(BEV)와 하이브리드 전기차(HEV)의 판매 호조가 견인했으며 특히 하이브리드 차량은 유럽 시장 점유율 34.6%를 차지하며 가장 큰 인기를 끌었다.
테슬라의 11월 유럽 판매 감소 폭은 이전 달보다는 다소 완화되었으나 현지 업체 및 중국 업체들과의 치열한 경쟁 속에서 지속적인 침체를 겪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또한 올해 초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의 정치적 행보로 인해 고객층의 상당 부분이 이탈하면서 훼손된 브랜드 이미지를 회복하는 데에도 여전히 어려움을 겪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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