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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금융은 투자 중심의 생산적 금융으로의 대전환을 본격 추진하기 위해 기존 시너지부문 산하의 CIB본부를 ‘투자금융본부’와 ‘기업금융본부’로 분리 및 확대 개편해 새롭게 신설된 ‘투자/생산적금융부문’으로 재편했다.
또 투자/생산적금융부문 직속의 생산적금융지원팀을 신설해 전사적 차원의 생산적 금융 전략을 체계적으로 수립하고, 관계사 간 협업과 실행력을 한층 끌어올릴 계획이다.
특히 하나금융은 소비자보호 전담 조직의 기능과 역할을 대폭 강화해 금융소비자가 실질적으로 체감할 수 있는 사전 예방 중심의 소비자 보호 체계를 구축함으로써, 법규 준수나 사후적 리스크 관리 차원을 넘어 ‘선제적 손님 가치 창출’의 핵심 영역으로 전환할 예정이다.
하나금융은 AI·디지털자산 등 디지털금융의 혁신을 이끌어 나가는 동시에, 금융상품 설계·제조부터 판매·사후관리에 이르기까지 전 단계에 걸쳐서도 소비자 보호를 강화한다.
하나은행은 △생산적·포용금융 실천 △선제적 소비자보호 역할 강화 △핵심사업 역량 초격차 확대 △손님 중심의 미래 신(新)사업 추진 등을 핵심 과제로 삼아 2026년 조직개편 및 임원인사를 단행했다.
먼저 하나은행은 그룹 차원에서 추진되는 84조원 규모의 생산적 금융 및 16조원 규모의 포용금융 공급 등 총 100조원 규모의 ‘하나 모두 성장 프로젝트’에 적극 동참하기 위해 전담 조직에 컨트롤타워 기능을 부여키로 했다.
이를 위해 IB그룹 산하에 기존 투자금융본부를 ‘생산적투자본부’로 재편하고, ‘생산적투자본부’ 에 편성되는 ‘투자금융부’에서 국민성장펀드 참여 및 첨단산업 지원 등 신속하고 체계적인 생산적 금융 추진을 위한 총괄 기능을 담당한다.
또 소상공인·자영업자 등 민생경제 안정과 금융취약계층의 채무부담 완화 등 전방위적 포용금융 지원을 위해 은행 자체 상품 담당 부서인 리테일상품부와 정책서민금융상품 담당 부서인 정책금융부의 기능을 통합해 ‘포용금융상품부’를 신설한다.
하나은행은 전행 차원의 소비자보호 전략을 수립하고, 체계적이고 일관성 있게 추진하기 위해 기존 소비자리스크관리부에 소비자보호 역할과 기능을 대폭 추가해 ‘소비자보호전략부’로 재편하는 등 소비자보호그룹을 확대 개편한다.
급변하는 금융환경 속에서 본점과 영업점 전 직원 모두가 소비자보호를 최우선 가치이자 기본 원칙으로 삼아 소비자 피해 발생을 사전에 차단할 수 있는 기반을 강화할 계획이다.
하나은행의 2026년 임원 인사의 핵심 키워드는 △소비자보호 강화 △영업문화 혁신 △리더십 다양성 확보 △강점 강화 및 지속적인 성과 창출 등이다.
먼저 소비자보호의 책임과 역할을 강화하고자 소비자보호그룹장의 직급을 상무에서 부행장으로 격상했으며, 영업 현장에서 풍부함 경험과 전문성을 갖춘 박영미 남부영업본부 지역대표가 소비자보호그룹 부행장으로 승진했다.
또 그룹 기업문화의 변화를 이끈 김미숙 하나금융 인사부문장이 여성 최초 영업그룹 대표인 중앙영업그룹대표(부행장)로 선임돼 은행의 영업문화 혁신을 주도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외에도 손님과 현장 중심의 가치 실현 및 지속적인 성과 창출을 위해 김종민 동부영업본부 지역대표, 나옥희 남부영업본부 지역대표, 박성환 강북영업본부 지역대표, 박정춘 강남영업본부 지역대표, 박진석 서초영업본부 지역대표, 양건용 부산경남영업본부 지역대표, 유충선 서부영업본부 지역대표, 조명상 강남서초영업본부 지역대표 등이 신규 위촉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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