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코인, 포스트-양자 전환에 최소 5년 이상 소요 전망

실시간 키워드

2022.08.01 00:00 기준

비트코인, 포스트-양자 전환에 최소 5년 이상 소요 전망

경향게임스 2025-12-23 03:11:43 신고

비트코인이 양자컴퓨팅 기술에 대비한 포스트-양자(Post-Quantum) 표준으로 전환되는 데 최소 5년이 걸릴 것이라는 전망이다. 업계에서는 양자컴퓨터가 비트코인을 즉시 위험하지 않을 것이나 방대한 프로토콜 변경 및 자금 이동 경로에 전환 과정에 수년이 소요될 수 있다는 의견이 나왔다. 
 

비트코인 비트코인

가상화폐 수탁사인 카사(Casa) 공동창업자는 현지시간으로 지난 12월 21일 비트코인 포스트-양자 전환에 최소 5년에서 10년의 기간이 필요할 것이라고 밝혔다. 프로토콜을 신중하게 변경하고, 전례 없는 규모로 비트코인 자금을 이동하는 과정에 10년이 걸릴 수 있다는 견해다. 
카사 공동창업자는 비트코인의 분산 합의 모델이 포스트-양자 전환을 어렵게 만든다고 전하기도 했다. 
비트코인은 중앙 서버 없이 전 세계 수만 개의 컴퓨터가 함께 거래와 블록 기록을 검증하고 관리하는 분산 합의 시스템으로 운영된다. 분산 합의 시스템 특성상 보안 체계나 프로토콜을 적용되려면 모든 참여자의 동의가 필요하기 때문에 중앙화 소프트웨어보다 과정이 까다롭다는 설명이다. 
제임슨 롭(Jameson Lopp) 카사 공동창업자는 “양자 컴퓨터가 가까운 미래에 비트코인에 위협이 되지 않을 것이다”라면서도 “최선의 상황을 기대하되 최악에 대비해야 한다”라고 말했다. 
비트코인 커뮤니티 내에서 양자 컴퓨터에 대한 위협과 대응책을 둘러싼 논쟁이 계속되고 있다. 양자 공격은 현실적 위협이 아니라는 관점과 비트코인 가격이 이미 양자 컴퓨터 위협 또는 가능성에 영향을 받고 있다는 시각이 충돌하고 있다. 
 

비트코인 포스트-양자 전환에 최소 5년에서 10년의 기간이 필요할 것이라는 견해다(사진=트위터/ 제임슨 롭) 비트코인 포스트-양자 전환에 최소 5년에서 10년의 기간이 필요할 것이라는 견해다(사진=트위터/ 제임슨 롭)

비트코인 커뮤니티에서는 양자 컴퓨터 대응책의 경우 비영리단체나 창업투자회사(VC, 벤처캐피탈) 자금으로 충분히 마련이 가능하며, 공격 비용이 큰 탓에 정부 규모의 지원 없이는 현실화되지 않을 것이라는 관측이 힘을 얻고 있다. 
반편, 벤처캐피탈 업계에서는 오는 2028년까지 비트코인 프로토콜 내 양자 대응 체계가 구비되지 못할 경우 자산 가격이 5만 달러 아래로 떨어질 수 있다는 비관론이 제기되고 있다. 
한편 이더리움 블록체인 창업자는 지난 11월 비트코인과 이더리움 보안이 이르면 오는 2028년 양자 컴퓨터에 의해 붕괴될 수 있다고 발언했다. 
비탈릭 부테린(Vitalik Buterin) 이더리움 창업자는 현재 블록체인 지갑의 두 종류의 열쇠인 ‘공개키’와 ‘개인키’ 구조가 양자 컴퓨팅으로 인해 깨질 경우 공격자가 ‘공개키’만으로 ‘개인키’를 역산출할 수 있게 돼 사실상 모든 지갑을 해킹하는 것이 가능해질 것이라고 강조했다. 
‘공개키’는 특정 발신인이 수신인 블록체인 지갑으로 가상화폐를 보낼 때 쓰이는 주소를 의미한다. 서명 권한이 포함된 ‘개인키’는 특정 거래를 승인할 수 있는 블록체인 지갑의 진짜 비밀번호와 같다. ‘공개키’와 ‘개인키’ 구조가 깨질 경우 발생 가능한 이슈로는 ‘대규모 자산 도난’, ‘거래 위·변조’, ‘디파이(DeFi, 블록체인 기술 및 가상화폐 기반 금융) 신뢰 붕괴’ 등이 언급됐다. 
 

이더리움 블록체인 창업자는 비트코인과 이더리움 보안이 이르면 오는 2028년 양자 컴퓨터에 의해 붕괴될 것으로 내다봤다(사진=포브스) 이더리움 블록체인 창업자는 비트코인과 이더리움 보안이 이르면 오는 2028년 양자 컴퓨터에 의해 붕괴될 것으로 내다봤다(사진=포브스)

비트코인은 12월 23일 오전 현재 업비트 가상화폐 거래소에서 전일대비 0.88% 상승한 1억 3,301만 원에 거래되고 있다.

Copyright ⓒ 경향게임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