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BS1 '한국기행' 밀가루가 좋아서 1부에서는 전국 최대 규모 5일장으로 꼽히는 성남 모란 5일장, 모란시장의 밀가루와 평생을 함께 살아온 모란시장의 전설들을 만난다.
'한국기행'은 역사와 전통, 건축과 문화의 향기를 느끼고, 우리가 알지 못한 또 다른 한국의 이야기를 생생하게 담아내는 현장 다큐멘터리 프로그램이다.
EBS1 '한국기행' 미리보기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5일장의 전설들' 편 자료 사진. / EBS1 제공
전국 최대 규모의 5일장으로 꼽히는 성남 모란 5일장- 꽈배기, 도넛, 호떡, 칼국수까지~ 서민 먹거리들이 총출동하는 날이다.
달콤한 기름 냄새를 따라가면 철판 위의 호떡이 사람들의 입맛을 사로잡는다.
호떡집만 30년! 새벽부터 손반죽을 빚고 하루에 열 시간 이상 서서 호떡을 구워야 하는 고된 일이지만 부부에겐 호떡이 좋고 장날이 좋다.
모란장의 또 다른 줄 서는 맛집은 전동 퀵보드를 타고 국수 배달에 나서는 유영진 씨의 칼국숫집!
홍두깨로 칼국수면 반죽을 할 때도 춤을 추듯 흥을 잃지 않고 무한 리필 칼국숫집을 고집하는 데엔 ‘배불러야 1인분’이라는 어머니의 장사 철학을 이어가기 위해서다.
꽈배기와 도너츠를 만든 지 47년- 춤추듯 몸을 흔들며 도넛을 튀기는 데엔 다 이유가 있다는 현덕 씨!
겉이 쫀득하고 누룽지 맛이 나는 도넛츠는 모란시장의 손꼽히는 인기 음식이다.
서민들의 추억의 음식들이 총출동! 모란 시장의 밀가루와 평생을 함께 살아온 모란시장의 전설들을 만난다.
EBS1 '한국기행' 미리보기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5일장의 전설들' 편 자료 사진. / EBS1 제공
EBS1 '한국기행' 방송시간은 매주 월~금 오후 9시 35분이다. 방송 정보는 EBS1 '한국기행' 홈페이지 '미리보기'에서 확인할 수 있다.
Copyright ⓒ 위키트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