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수부 부산시대] ② 개항 150년 부산항, 글로벌 해양도시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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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수부 부산시대] ② 개항 150년 부산항, 글로벌 해양도시로

연합뉴스 2025-12-21 08:01:02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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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대학·지자체·정부 협력해 인재 육성·첨단산업 개척 돌파구

해수부, 북극항로 추진본부 출범 예정…"해양수도 컨트롤타워 될 것"

스마트 양식 기업 '에이디수산'의 양식 개념도 스마트 양식 기업 '에이디수산'의 양식 개념도

[에이디수산 홈페이지 캡처]

(부산=연합뉴스) 김선호 기자 = 2019년 서울 송파구에서 설립된 스마트 양식 기업인 '에이디수산'은 올해 6월 부산으로 본사를 이전했다.

해양수산부의 부산 이전이 결정되기 전이었다.

부산 기업이 외국으로 혹은 서울로 본사를 옮기는 상황에서 서울에 있던 기업이 굳이 부산으로 온 이유는 무엇일까.

에이디수산은 바다가 아닌 전북 고창에서 스마트 양식 시스템으로 새우를 양식하고 있다. 데이터를 쌓아 저렴한 비용으로 고품질 양식 새우를 생산하고 100% GMO 사료를 먹이로 사용해 안전성까지 확보했다.

최근에는 사우디아라비아 홍해 인근 사막에 연간 1천t 생산 규모의 양식장 준공을 앞두고 있다.

이 기업이 부산으로 이전한 이유는 바로 양식 관련 인재들이 부산에 몰려 있기 때문이었다.

부경대, 한국해양대 등에는 양식 관련 학과가 있고 이 인재가 필요했다.

에이디수산은 부산으로 본사를 옮기자마자 지역 대학과 산학연계형 현장실습과 인턴십을 운영하고 정부 연구개발 과제도 수행하는 데 착수했다.

에이디수산과 협업한 대학 인력은 에이디수산에 취업하거나 관련 분야로 진출할 것이다.

에이디수산은 아랍에미리트, 프랑스, 벨기에, 일본 등에도 새우 스마트 양식장 건립을 추진하고 향후 화성이나 달 등 우주에서 새우를 양식하는 시스템을 개발하는 중이다.

이두현 에이디수산 대표는 "우리나라에서 수산양식 업체가 기업화한 곳이 별로 없는데 부산을 기축으로 삼아 대학, 연구기관, 기업이 힘을 합치면 글로벌 스마트 양식 강국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에이디수산의 사례는 부산이 나아가야 할 미래를 보여준다.

지역 대학과 협업해 연구하고 지역 인재를 채용해 우주 양식 등 첨단 산업을 실현하는 기업의 모습이다.

100대 기업이 한 곳도 없는 부산의 청년들은 일자리를 찾으러 서울, 수도권으로 떠나고 지역 기업은 경제 여건도 녹록지 않은데 인재마저 구하지 못하는 이중고를 겪고 있다.

컨테이너 가득 쌓인 부산항 신항 부두 컨테이너 가득 쌓인 부산항 신항 부두

[연합뉴스 자료사진]

인구 위기, 경제 위기에 처한 부산은 그 돌파구를 해양에서 찾을 수밖에 없다.

1876년 개항 이후 근대화와 산업화의 출발점이자 대한민국을 세계로 잇는 관문, 세계 2위의 환적항, 세계 7위의 컨테이너 물동량을 가진 부산은 결국 '항만해양 도시'다.

부산의 글로벌 해양허브도시 구상은 기존 흩어진 북항, 신항, 감천·다대포항, 영도·남항, 우암·감만·용호 부두 등 5대 항만을 해양 혁신 성장 거점으로 새롭게 재편하는 것에서 시작한다.

항만 5곳에 특성화 클러스터를 조성하고 북극항로를 선도하는 트라이포트 물류 거점을 만든다는 계획이다.

해양 행정 복합 단지를 건설하고 마리나 등 해양 레포츠 인프라도 강화한다. 나아가 해운거래소 설립, 해양금융특구 지정, 해사 전문법원 설립까지 뒤따라 한다.

해양 산업의 르네상스를 일으킬 혁신도 필요하다.

기존 조선·해양 산업에 친환경 기술을 도입하는 등 해양 제조업과 신산업 육성, 암모니아 수소 기반 친환경 에너지 생태계 구축 등 지속 가능한 첨단 산업을 집중적으로 육성하고자 한다.

HMM 등 해운물류 대기업 본사 유치 노력이 이어지는 가운데 SK해운과 에이치라인해운은 이미 부산 이전을 결정해 해수부 이전의 성과가 나타나고 있다.

다른 기업들도 해수부 이전을 비롯해 정부 지원이 쏠리는 부산으로의 이전을 저울질하는 분위기다.

무엇보다 부산 항만 공간과 산업 혁신의 완성은 인재 양성에 있다.

부산대, 한국해양대, 부경대, 창원대 등 국립 거점대학을 연합한 '북극항로·해양수산 전문대학원'을 설립하고 해양수산 연구개발 캠퍼스를 조성해야 한다.

이를 통해 해양 첨단산업 인력을 양성해 부산의 첨단 산업과 기업에서 일하는 자급자족형 고용 구조를 만드는 것이다.

부산에 좋은 일자리가 있다면 지역의 인재가 수도권으로 갈 필요가 없다. 일자리, 기업, 인재가 모이면 청년이 떠나지 않는 도시에서 청년을 불러들이는 부산이 될 수 있다는 것이 부산시 구상이다.

진정한 해양수도가 되려면 부산에 자율성을 부여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높다.

해양수도부산발전협의회는 지난 18일 해양수도 부산 선포 25주년을 맞아 기자회견을 열고 부산항만공사법을 제정해 인천공항공사처럼 주식회사형 공기업 형태 등으로 전환하자고 제안했다.

또 북항재개발을 위해 정부 산하에 북항재개발청이나 해수부·부산항만공사·부산시가 협의해 '북항재개발 특수목적법인'을 설립하는 것도 공공 개발에 효율적이라고 말했다.

이 단체는 부산항만공사의 자율성 확보, 유람선 운영 등 해양레저관광 관련 정부 권한이나 부산지방해양수산청 업무 중 해양 관련 인허가 업무를 부산시에 이양하는 것도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1호선 부산진역에 '해양수산부' 함께 표기 1호선 부산진역에 '해양수산부' 함께 표기

(부산=연합뉴스) 손형주 기자 = 18일 오전 부산 동구 부산도시철도 1호선 부산진역에서 역명판 교체작업이 진행되고 있다. 해양수산부가 부산으로 이전하면서 부산진역 역명부기는 동구청에서 해양수산부·동구청으로 변경됐다. 2025.12.18 handbrother@yna.co.kr

부산을 북극항로 거점과 해양수도로 만들겠다는 정부 의지에 지역 사회는 한층 고무됐다.

정부는 해수부 소속 범정부 조직인 북극항로 추진본부를 만들어 청사 개청과 함께 출범할 것으로 알려졌다.

북극항로 추진본부는 외교부, 산업통상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등 타 부서 공무원을 파견받아 북극항로 개척과 해양수도 조성 등을 위한 종합계획 수립, 예산, 사업 발굴 등의 업무를 담당할 예정이다.

박재율 부산시민운동본부 상임공동대표는 "정부 부처 중 가장 세가 약한 해수부에 타 부처 공무원이 파견 오는 북극항로 추진본부가 생긴다는 건은 대단히 상징적인 일"이라며 "해수부가 북극항로는 물론 해양수도 컨트롤타워 역할을 하는 만큼 앞으로 위상이 더 높아질 것"이라고 말했다.

박 대표는 "장관이 누가 오든 이 대통령이 나서 해양 공기업 이전, 해양 산업, 해양 금융까지 챙겨 부산이 진정한 해양수도가 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wink@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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