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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후드잡샷 챌린지’는 머리에 쓴 후드를 잡고 위에서 영상을 찍어, 피사체가 마치 키링에 매달려 움직이는 듯한 착시 효과를 일으키는 숏폼 콘텐츠다. 국내에서 시작된 이 챌린지는 신선한 구도와 귀여운 매력으로 입소문을 타고 1020세대 밈(meme)으로 자리 잡았다. 미국의 전 농구 선수 샤킬 오닐을 비롯해 수천만 팔로워를 보유한 인플루언서들도 챌린지 대열에 합류하며 글로벌 숏폼 플랫폼의 알고리즘을 뒤덮었다.
이는 해외에서 ‘낫 큐트 애니모어 챌린지’로도 불리며 음원 자체에 대한 높은 관심을 이끌어내고 있다. 세련된 멜로디와 반복적인 리듬으로 묘한 중독성을 일으키는 것은 물론, 아기자기한 챌린지와 대비된 곡명이 주는 역설적인 재미가 흥미를 유발했다. 특히 원곡의 템포를 높인 ‘스페드 업’(Sped up) 버전이 더욱 강렬한 인상을 남긴다는 반응이다.
실제 ‘낫 큐트 애니모어’는 미국 유튜브 ‘일간 쇼츠 인기곡’에 33위(12월 16일 자)로 첫 진입 후 하루 만에 7계단 상승해 26위(12월 17일 자)에 안착했다. 각종 캐럴을 포함해 ‘빅 가이’(Big Guy), ‘샤넬’(CHANEL) 등 전 세계에서 유행하는 숏폼 배경 음악이 즐비한 이 차트에서 눈에 띄는 약진이다. 이 곡은 한국 유튜브 ‘일간 쇼츠 인기곡’ 차트에서는 이미 일주일 넘게 1위(12월 6~11일, 13~14일 자)에 올랐고, 일본과 영국, 캐나다, 프랑스, 독일, 호주 등 여러 국가에서 순위를 높여가고 있다. 틱톡과 인스타그램 릴스 등에서도 사용량이 급증하며 파급력을 증명했다.
글로벌 음원차트에서 인기다. ‘낫 큐트 애니모어’는 발매 첫주 스포티파이 ‘톱 송 데뷔’(Top Song Debut) 차트(집계 기간 11월 28일~11월 30일) 미국 1위, 글로벌 2위를 찍은 이래 ‘데일리 톱 송 글로벌’ 순위권에 계속 들고 있다. 미국 빌보드 ‘글로벌 200’과 ‘글로벌 (미국 제외)’에도 2주 연속 차트인했다.
멜론 톱100에서 이 곡은 발매 초기 100위로 진입한 뒤 76위(12월 2일), 44위(12월 8일), 21위(12월 18일)에 오르며 큰 상승폭을 보였다. 한국 애플뮤직 ‘오늘의 톱 100’에서는 11일째(12월 17일 자) 정상을 지키는 등 롱런 인기를 이어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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