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대통령 "왜 임대주택 자꾸 분양해 팔아치우나…'가짜 임대' 바꿔야"

실시간 키워드

2022.08.01 00:00 기준

이 대통령 "왜 임대주택 자꾸 분양해 팔아치우나…'가짜 임대' 바꿔야"

모두서치 2025-12-16 12:45:43 신고

3줄요약
사진 = 뉴시스

 


이재명 대통령은 16일 국토교통부에 "왜 임대주택을 자꾸 분양해서 팔아치우나"라며 공공임대주택 정책 패러다임 전환을 주문했다.

뉴시스 보도에 따르면, 이 대통령은 이날 오전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제54회 국무회의에서 김이탁 국토부 차관에게 "장기 임대주택조차도 '언젠가는 분양하겠지' 기대하지 않나"라며 "분양 예정이 안 돼 있고 진짜 임대용으로 가지고 있는 것이 얼마나 되나"라고 물었다.

이에 김 차관이 "6%"라고 답하자 이 대통령은 "그러니까 사람들이 임대주택을 들어가면 '내가 언젠가 분양받겠지' 생각을 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저는 반대로 생각을 바꿔서, 공공임대주택을 8평·12평 빼곡하게 짓는 거 말고 멀쩡한 민영 주택처럼 지어서 제대로 임대를 하고, '내가 여기 살다가 돈 벌어서 다른 집 사야지'라고 생각해야지, '내가 있다가 분양받아야지' 이러니까 분양 투쟁하고 분양가격 투쟁하고 맨날 싸우지 않나"라며 "이걸 좀 바꿔야겠다"고 했다.

김 차관이 "공공임대주택 비율을 지금 30%에서 50%까지 확대하는 작업을 하고 있다"고 하자 이 대통령은 "말로는 임대인데 실제로는 분양인 '가짜 임대' 말고"라며 "다른 사람도 공공임대에 살 기회를 줘야지, '좋은 공공임대 살다가 내가 영구적으로 가져야지'가 아니고 내가 여기서 10년 20년 살았으면 후세대도 거기서 똑같이 살고 돈 모을 수 있는 기회를 줘야 될 것 아닌가"라고 되물었다.

그러면서 "그래야 '내 집 안 사면 죽어, 망해' 이런 생각을 줄일 수 있을 것 같다"고 덧붙였다.
,

Copyright ⓒ 모두서치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