콩GPT국장·건설교육원…李대통령이 콕 찍은 업무보고 우수사례

실시간 키워드

2022.08.01 00:00 기준

콩GPT국장·건설교육원…李대통령이 콕 찍은 업무보고 우수사례

연합뉴스 2025-12-15 18:15:44 신고

3줄요약

"국민 우려 불식하고 전문성 보여…운영비 자체 조달로 내공 인정"

이학재 공개질타엔 "실무 능력의 문제…언제 임명됐는지는 부차적"

이재명 대통령, 과기부·개보위 업무보고 발언 이재명 대통령, 과기부·개보위 업무보고 발언

(세종=연합뉴스) 한상균 기자 = 이재명 대통령이 12일 세종시 정부세종컨벤션센터에서 열린 과학기술정보통신부ㆍ개인정보보호위원회 업무보고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5.12.12 xyz@yna.co.kr

(서울=연합뉴스) 고동욱 황윤기 기자 = 지난 11일부터 진행 중인 취임 첫 업무보고와 관련해 이재명 대통령이 농림축산식품부와 건설기술교육원을 '우수사례'로 꼽았다고 대통령실이 공개했다.

강유정 대통령실 대변인은 15일 브리핑에서 "이 대통령은 어떤 곳의 보고 준비가 잘 됐는지 묻는 참모들의 질문에 두 부처를 꼽았다"며 이들 사례를 소개했다.

우수사례 중 농식품부의 경우 이른바 '콩GPT'라는 별명을 얻은 변상문 식량정책국장의 답변을 지칭하는 것이다.

변 국장은 11일 업무보고에서 이 대통령이 유전자변형식품(GMO) 콩의 수입량이나 자체 콩 생산량 및 자급도 등을 묻자 "100만t", "8만 3천t", "식용으로만 보면 37% 자급하고 있다" 등 곧바로 정확한 수치로 답변해 주목받았다.

강 대변인은 이를 두고 "국민 먹거리로 관심이 큰 대두와 옥수수의 유전자 변형 여부, 수입 농산물 비중에 대해 명쾌한 답변으로 국민의 막연한 우려를 불식시켰다"며 "인공지능(AI)처럼 정확한 수치를 바로 답하는 전문성으로 국민 신뢰를 높이고 자신이 맡은 공무에 대해 높은 책임 의식을 보여줬다"고 덧붙였다.

또 다른 우수사례인 건설기술교육원에 관해서는 "연간 240억원에 달하는 운영비를 교육비로 자체 조달해 내공과 저력을 칭찬받았다"고 전했다.

강유정 대변인, 캄보디아 스캠 범죄 대응 성과 브리핑 강유정 대변인, 캄보디아 스캠 범죄 대응 성과 브리핑

(서울=연합뉴스) 김도훈 기자 = 강유정 대변인이 12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캄보디아 스캠 범죄 대응 성과 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 2025.12.12 [대통령실통신사진기자단] superdoo82@yna.co.kr

강 대변인은 이런 우수사례를 소개한 이유에 대해 "이재명 정부는 사상 최초로 업무보고 전 과정을 생중계해 국민의 궁금증을 해소하고, 국정운영의 투명성을 높이고자 한다"며 "일 잘하고 준비된 실무 공무원을 국민께 알리고 국민주권 정부의 국정 철학을 국민 눈높이에서 전하고자 한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앞으로도 이런 사례를 적극 발굴해 '톺아보기' 형식으로 소개하겠다고 덧붙였다.

반대로 전임 정부에서 임명된 이학재 인천국제공항공사 사장이 업무보고 과정에서 '공개 질타'를 당한 사례를 두고 야권이 비판하는 것과 관련해선 "언제 임명됐느냐의 문제는 부차적"이라고 일축했다.

강 대변인은 "가령 지난 정부 인사들로만 구성돼 있던 현 정부 초기 국무회의에서 몇 번의 탁월한 대답으로 유임된 분도 계시다"며 "실용주의적 정신으로 얼마나 실무에 강한지를 보여주느냐의 문제"라고 말했다.

sncwook@yna.co.kr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