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챗GPT인 줄 알았는데 가짜”...생성형 AI 사칭 사이트 주의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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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챗GPT인 줄 알았는데 가짜”...생성형 AI 사칭 사이트 주의보

소비자경제신문 2025-12-15 14:37:41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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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성형 AI 유사 앱 로고. (소비자원 제공)

[소비자경제] 김동환 기자 = 챗GPT(ChatGPT) 등 생성형 인공지능(AI) 서비스가 대중화되면서 이를 악용한 유사 사이트로 인한 소비자 피해가 확산되고 있다.

공식 서비스와 매우 유사한 화면과 명칭을 내세운 사이트들이 포털 검색 광고를 통해 노출되면서, 소비자들이 이를 공식 서비스로 오인해 결제 피해를 입는 사례가 잇따르고 있다.

한국소비자원은 올해 국제거래 소비자포털과 1372 소비자상담센터에 접수된 ‘생성형 AI 유사 사이트’ 관련 소비자상담이 총 37건에 달한다고 밝혔다. 생성형 AI는 방대한 데이터를 학습해 텍스트·이미지·음성·영상 등 새로운 콘텐츠를 생성하는 기술로, 대표적인 서비스로는 챗GPT, 제미나이(Gemini), 클로드(Claude) 등이 있다.

검색 결과 상단 광고 통해 유사 사이트 접속 다수

접속 경로가 확인된 23건 가운데 91%(21건)는 구글 등 포털 사이트에서 생성형 AI 서비스명을 검색한 뒤, 검색 결과 상단에 노출된 광고 링크를 클릭해 유사 사이트에 접속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들 사이트는 대부분 해외에서 운영되고 있었으며, ‘ChatGPT’, ‘Gemini’ 등 유명 생성형 AI의 명칭과 로고를 유사하게 모방해 소비자의 클릭을 유도했다.

특히 공식 홈페이지 주소와 개발사명을 명확히 확인하지 않은 상태에서 광고 링크를 클릭할 경우, 공식 서비스와 구분이 어려워 피해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는 지적이다.

공식 사이트와 판박이 UI...결제 시 각별한 주의 필요

문제는 유사 사이트들의 화면 구성이 공식 생성형 AI 사이트와 거의 동일하다는 점이다. 로고와 메뉴 배열, 대화창 형태 등 사용자 인터페이스(UI)가 실제 공식 사이트와 매우 유사했으며, GPT-4 등 공식 모델 명칭까지 그대로 사용해 소비자가 공식 서비스로 착각하도록 유도했다.

이로 인해 별다른 의심 없이 유료 결제를 진행한 뒤에야 품질이 현저히 낮거나 엉뚱한 답변을 제공하는 사실을 인지하는 사례가 다수 확인됐다.

환불 요청해도 연락 두절...불리한 약관 문제

소비자상담 사례를 분석한 결과, 환불을 요청했음에도 사업자가 이메일 등에 전혀 응답하지 않는 사례가 다수였다. 또한 이들 유사 사이트의 환불 규정을 살펴보면 ‘7일 이내이면서 20개 미만의 메시지를 보낸 경우에만 환불 가능’ 등 소비자에게 불리한 조건을 명시한 경우가 많아 사실상 환불이 어렵도록 운영되고 있었다.

해외에서 운영되는 사이트 특성상 사업자 정보 확인이 어렵고, 분쟁 발생 시 해결에도 상당한 시간이 소요되는 점도 피해를 키우는 요인으로 꼽힌다.

소비자원 “차지백 서비스 적극 활용해야”

한국소비자원은 생성형 AI 서비스 이용 시 ▲반드시 공식 홈페이지 주소와 개발사명을 확인할 것 ▲포털 사이트 검색 시 상단에 노출되는 광고 링크가 공식 사이트가 아닐 수 있다는 점에 유의할 것 ▲해외 사이트 이용 시 피해 발생에 대비해 ‘차지백 서비스’ 신청이 가능한 신용카드를 사용할 것을 당부했다. 

‘차지백 서비스’는 해외거래 소비자가 사기 의심, 미배송, 환불 미이행 등의 사유가 있을 경우 구입일로부터 120일(VISA, Master Card, AMEX) 또는 180일(Union Pay) 이내에 신용카드사에 승인된 거래를 취소 요청할 수 있는 서비스다(신청 기한, 접수 방법 등은 카드사에 문의).

아울러 해외 사업자와의 분쟁이 원만히 해결되지 않을 경우 국제거래 소비자포털을 통해 도움을 받을 수 있다고 덧붙였다.

 

npce@dailycnc.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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