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뉴스) 황재하 기자 = 2030년 국제민간항공기구(ICAO)의 고도제한 국제기준 전면 시행을 앞두고 김포공항 주변 고도제한을 합리적으로 적용하기 위해 서울시와 전문가가 머리를 맞댄다.
시는 오는 19일 오후 2시 서울역사박물관 야주개홀에서 지역 주민, 서울시의원, 관련 분야 전문가, 국토교통부·지자체 공무원 등이 참석한 가운데 '김포공항 고도제한 적용 방안' 세미나를 개최한다고 15일 밝혔다.
현재 김포공항 주변에는 항공기 안전 운항을 위해 일정 높이 이상 건축·구조물 설치를 제한하는 장애물제한표면이 적용되는데, ICAO 개정안에는 장애물제한표면 체계를 장애물금지표면(OFS)과 장애물평가표면(OES)으로 이원화하는 내용이 담겼다.
세미나에선 항공전문업체 이노스카이 곽수민 대표가 주제발표를 통해 'ICAO 국제기준 개정 배경과 주요 개정 내용'을 설명하고, 극동대 헬리콥터조종학과 유태정 교수가 '신 ICAO 기준에 따른 장애물평가표면 적용 및 항공학적 검토 수행 방안'을 주제로 발표한다.
패널 토론은 최연철 한서대 헬리콥터조종학과 교수가 좌장을 맡아 이창무 한양대 도시공학과 교수, 이근영 한국교통대 한공운항과 교수, 송상배 한국교통관제사 이사, 김혜민 법무법인 송천 변호사 등이 참여한다.
시는 항공 안전에 지장을 주지 않는 범위 안에서 주민 부담 최소화를 원칙으로 강서·양천구, 경기 부천시·김포시, 인천 계양구 등과 합동 태스크포스(TF)를 운영하고 있다. TF에서 마련한 기준안을 국내 기준안에 반영할 수 있도록 중앙 정부에 건의할 예정이다.
조남준 서울시 도시공간본부장은 "세계와 서울을 연결하는 관문이자 서남권 신성장·경제 거점으로 도약할 김포공항은 '도시성장'과 '항공안전'이라는 복합 과제를 안고 있는 만큼 고도의 논의와 검토가 필요하다"며 "이번 세미나가 고도제한 기준의 합리적 적용 방안을 찾고, 공항권역 발전 전략 마련에 실질적인 기준점을 제시해 주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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