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말부터 서울·강릉에서 부산까지 KTX-이음 타고 3시간대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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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말부터 서울·강릉에서 부산까지 KTX-이음 타고 3시간대에

연합뉴스 2025-12-15 11:00:10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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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일 중앙선에 하루 18회·동해선에 하루 6회 투입

동해선 삼척∼영덕 구간을 달리는 열차 동해선 삼척∼영덕 구간을 달리는 열차

[촬영 성연재]

(서울=연합뉴스) 임성호 기자 = 국토교통부는 오는 30일 중앙선(청량리∼부전)과 동해선(강릉∼부전)에 최고 시속 260㎞의 KTX-이음 열차를 투입한다고 15일 밝혔다.

예매는 오는 16일부터 할 수 있다.

중앙선은 서울에서 부산까지 한반도 내륙을 관통하는 노선으로, 최근 안동∼영천 신호 시스템이 개량되면서 열차 속도를 높이게 된 점 등에 힘입어 열차 추가 투입, 신규 정차역 확대를 추진한다.

청량리∼부전 구간은 하루 총 6회에서 18회로 3배 증편하고, 청량리∼안동 구간은 18회에서 20회로 확대해 이용객의 편의를 높인다.

이동 소요 시간도 줄인다. 청량리∼부전 구간 운행 시간은 KTX-이음 최단 시간 기준으로 과거 3시간 56분(청량리∼태화강 3시간 12분)에서 3시간 38분(청량리∼태화강 2시간 54분)으로 줄어든다.

아울러 그간 중앙선 KTX-이음이 정차하지 않았던 덕소, 북울산, 남창, 기장, 신해운대, 센텀역에도 일부 열차가 정차하며 지역 주민과 방문객 교통 편의를 높인다.

이를 통해 수도권과 충북·경북 등 중부내륙, 부산·울산 지역 간 연결이 강화되면서 지역경제 활성화를 촉진할 것으로 국토부는 기대했다.

동해선의 경우 지난 1월 개통해 현재 ITX-마음이 운행 중인 부전∼강릉 구간에도 KTX-이음을 총 6회 추가 신규 투입한다.

이에 따라 KTX-이음 기준으로 부전∼강릉 운행 평균 시간은 3시간 54분으로 줄어든다. 기존 ITX-마음 운행 시간(5시간 4분)보다 약 1시간 10분 짧다.

동해선은 신규 개통 이후 11개월 만에 이용객이 누적 181만 명을 기록한 노선이다. 이번 KTX-이음 투입을 통해 부산·울산과 경북, 강원 지역이 일일생활권으로 연결되며 관광수요를 높이고 지역사회를 발전하는 데 더욱 효과를 낼 것으로 국토부는 기대했다.

또 강원 지역의 경우 강릉선 KTX-이음(청량리∼강릉)도 총 4회 추가한다.

윤진환 국토부 철도국장은 "KTX-이음 신규 투입을 통해 잠재력이 풍부한 경북, 강원 지역과 부산·울산, 수도권 간 연결이 더욱 강화될 것으로 기대된다"며 "더 많은 국민이 고속철도 서비스를 누릴 수 있도록 철도망을 촘촘히 구축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중앙선·동해선·강릉선 열차 운행 구간 중앙선·동해선·강릉선 열차 운행 구간

[국토교통부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sh@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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