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경제] 현재의 인공지능, 미래의 경제시스템

실시간 키워드

2022.08.01 00:00 기준

[이슈&경제] 현재의 인공지능, 미래의 경제시스템

경기일보 2025-12-14 19:11:02 신고

3줄요약
image
최병호 고려대 인공지능연구소 교수

인류는 어떻게 지금의 경제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었을까. 나와 세계를 이해하고 나와 세계를 변화시켰기 때문일까. 현재의 인공지능(AI)은 내일의 경제 시스템을 견인할 수 있을까. 지구에서 최고의 성능을 자랑하고 스케일링 법칙의 끝판왕이라 불리는 구글의 제미나이 3은 AI 스스로와 물리세계를 이해하고 AI 스스로와 물리세계를 변화시킬 수 있을까.

 

인간이 주입하는 언어 데이터에만 절대적으로 의존하는 상황에서는 불가능해 보인다. 사람처럼, 그리고 사람을 능가하는 목적 달성은 아직 시간이 필요하다. 그래서 죽은 은유 기계나 모방 게임 같은 말을 붙이곤 한다.

 

그러나 곧 대안을 찾을 것이다. 거론되는 솔루션으로 월드모델과 메타 러닝 등이 있다. 월드모델은 AI 스스로와 물리세계를 이해하는 촉매제가 될까. 메타 러닝은 AI 스스로와 물리세계를 변화시키는, 즉 학습하는 방법을 배우는 판도라 상자를 열게 될까.

 

우리는 어떤 길로 가야 할까. K-AI와 특화 AI로 우리의 미래에 승부수를 띄우는 중이다. 규모의 경제를 추구하는 제미나이 3의 길인가 아니면 수면 위로 점차 떠오르는 ‘새로운 대안’인가.

 

최근 발생하는 보안·안전 사고는 경제 시스템을 교란한다. 인재(人災) 때문일까. 재발은 필연적이라는 의미인가. 아무래도 사람이 개입하는 시스템으로는 한계가 뚜렷해 보인다. 이제는 시스템에서 사람의 역할을 극단적으로 축소할 분기점인가. 365일 동안 보안·안전 검사와 관련 시스템 운영, 그리고 필요시 코딩으로 문제 해결까지 처리하는 AI에이전트의 도입을 검토해야 하지 않을까. 최근 아마존은 이러한 미션을 수일 동안 수행하는 자율 AI에이전트를 발표했다. 낡은 생각과 낡은 프로세스가 걸림돌일지 모른다. AI를 사람과 같은 주체로 인정하고 AI에게 권한 이양을 준비해야 하는가.

 

AI는 문서를 사람같이 온전히 읽지 못한다. 모호하면 확률 높은 내용으로 채운다. 할루시네이션이라 불리는 이 현상은 AX(AI로 전환)에 큰 지장을 초래한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가장 먼저 AI는 알고 있지만 말하지 않는, 그래서 우리가 모르는 이슈를 고백하게 해야 한다. 마치 고해소에서 고해성사하듯. 최근 오픈AI는 이것이 가능한 ‘컨페션’ 기법을 공개했다. 이 기법을 통해 추가로 알 수 있는 것은 AI의 거짓말, 편법, 정책 위반, 불확실성 등이다. 기법의 핵심은 AI에게 고해소 같은 공간을 제공하는 것이다. 이제 이슈를 알았으니 완화와 제거 기법을 동원할 때다. AI에게 고해소를 선물할 시점인가.

 

내년에는 AI와 대화하는 모델이 앱스토어, 쇼핑, 소셜미디어, 메신저 등을 블랙홀처럼 끌어당겨 통합할 것이다. 인류가 한번도 경험하지 못한 대화 중심의 새로운 경제시스템이다. 오픈AI는 챗GPT 앱스(Apps in 챗GPT), 쇼핑 리서치, 소라, 그룹채팅 등을 연거푸 출시하고 있다. 대화를 경제시스템으로 바로 볼 혜안을 갖추고 있는가. 챗GPT 사용자경험을 총괄하는 닉 털리는 챗GPT를 ‘인생의 운영체제’라고 언급했다. 최고 모델에서 최고 서비스로 무게중심이 급속히 옮겨가는 중이다. 심지어 그들의 실험은 우리의 아침부터 영향력을 행사하려 한다. 오픈AI의 챗GPT 펄스나 메타의 프로젝트 루나(Project Luna)는 개인화된 아침 브리핑을 제공한다. 마켓셰어에 이어 타임셰어까지 접근하게 방치한다면 우리의 안방은 안전할까. 픽셀 주권(pixel sovereignty)이라는 말이 있듯 벡터 주권과 벡터 인권을 강조할 필요가 있으며 감당할 역량을 키울 적기라고 지금을 봐야 하지 않을까.

Copyright ⓒ 경기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