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경기기후위성 1호기’ 위치 첫 공개…“13일 오후 남인도양→마다가스카르 통과”

실시간 키워드

2022.08.01 00:00 기준

경기도, ‘경기기후위성 1호기’ 위치 첫 공개…“13일 오후 남인도양→마다가스카르 통과”

경기일보 2025-12-14 15:45:11 신고

3줄요약
경기도가 13일 경기도서관에서 ‘기후위성 성공기념식’을 열고 경기기후위성 1호기의 송수신 결과와 위성 위치를 처음으로 공개했다. 경기도 제공
경기도가 13일 경기도서관에서 ‘기후위성 성공기념식’을 열고 경기기후위성 1호기의 송수신 결과와 위성 위치를 처음으로 공개했다. 경기도 제공

 

국내 최초로 지자체가 주도한 경기도의 ‘경기기후위성 1호기’의 송수신 결과와 위성 위치가 처음으로 공개됐다.

 

14일 도에 따르면 13일 경기도서관에서 열린 ‘기후위성 성공기념식’에는 기념식에는 우주항공청, 기상청 국가기상위성센터, 국토지리정보원 국토위성센터 등 정부 기관이 참석해 자리를 빛냈다.

 

경기기후위성 1호기는 지난달 29일 오전 3시 44분(한국 시간) 미국 캘리포니아 반덴버그 우주군기지에서 스페이스X 팰컨9 로켓에 실려 발사된 후 목표 궤도에 성공적으로 안착해 지상과의 송수신에 성공했다. 기념식이 열린 13일 오후 2시30분께 남인도양 부근에 있었으며, 행사 종료 시점인 4시께 마다카스카르를 통과했다.

 

경기기후위성 1호기는 앞으로 3년간 광학 및 근적외선 영상을 활용해 도시, 농지, 산림 등 토지피복변화를 탐지하고 산사태·산불·홍수 등 기후재난 모니터링 등 임무를 수행한다.

 

성공기념식에서는 위성 송수신 결과 및 위치 공개에 이어 ▲전문가(천문학자 이명현) 강연 ▲경기 기후바이브코딩 해커톤 수상작 설명 및 시상▲‘지구를 지키는 10가지 미션’ 체험 프로그램이 진행됐다.

 

윤영빈 우주항공청장을 대신해 참석한 박장한 우주항공서비스개발과장은 “경기기후위성은 정부정책에 부합하는 위성으로, 앞으로도 경기도를 비롯한 지방정부와 적극 협력해 대한민국의 뉴스페이스시대를 앞당기겠다”며 “경기기후위성의 성공적인 발사를 축하하며 오늘 성과를 대한민국 우주산업의 미래를 더욱 밝히는 계기를 되기를 기원한다”고 전했다.

 

고영인 도 경제부지사는 “민간의 기술력이 결합한 경기기후위성의 성공은 여러 가지 정보 제공뿐만 아니라 우리나라 우주 스타트업 기술이 끊임없이 발전될 수 있는 토양이 될 것”이라며 “오늘은 기후위성의 위치와 상태를 확인할 수 있던 시간이었으나 미래에는 기후위성이 우리 삶에 어떤 변화를 줄 것인지를 데이터를 통해 확인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Copyright ⓒ 경기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