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팡 사칭 스미싱 문자·스팸 전화 급증
멤버십 자동결제, 삭제 카드로 결제 시도
산재 대응 대외비 문건엔 "작업중지 없도록 노력"
[포인트경제]
1일 오전 서울의 한 차고지에 쿠팡 배송 차량이 주차되어 있다. /사진=뉴시스
대규모 개인정보 유출 사태로 여론의 뭇매를 맞고 있는 쿠팡이 늦장 신고 의혹과 각종 소비자 피해 신고, 국내외 집단소송 움직임에 이어 내부 대응 지침이 담긴 대외비 문건까지 드러나며 위기가 더욱 확대되고 있다. 쿠팡이 사태 수습을 위해 경영진 교체에 나섰지만, 소비자 불신과 정치권 비판이 겹치면서 오히려 사태가 악화되는 모양새다.
스미싱·스팸 전화 급증...소비자 불안 고조
쿠팡 사칭 스미싱 문자와 스팸 전화가 급증했다는 제보가 잇따르고 있다. 쿠팡 측은 “로그인 정보 유출 사실은 없으며, 유출 정보가 악용된 2차 피해 사례도 확인되지 않았다”고 해명했지만, 여러 범죄 수법이 실제 포착되면서 소비자 불안은 오히려 커지고 있다.
일부 피싱 조직은 “쿠팡 개인정보 유출로 본인 명의 신용카드가 발급됐다”고 속여 원격제어 앱 설치를 유도하는 방식으로 접근했고, 배송 지연·누락을 미끼로 특정 링크 접속을 요구하는 유형도 등장했다. 경찰은 출처가 불분명한 문자·URL은 즉시 삭제하고 클릭하지 말라고 당부했다.
여론조사에서도 쿠팡에 대한 신뢰 하락이 극명하게 드러났다. 엠브레인 트렌드모니터 조사에 따르면 이용자 41.3%가 쿠팡 사용을 일시 중단했고, 7.3%는 실제로 탈퇴했다. 전체 응답자의 91.8%는 쿠팡이 5개월간 유출 사실을 몰랐다는 점에 대해 기업 책임성에 심각한 의문을 제기했다.
쿠팡의 실적에도 여파가 미치고 있다. 모바일인덱스에 따르면 개인정보 유출 발표 이후 쿠팡의 하루 이용자 수는 33만 명가량 감소했다. 업계에서는 4분기 매출이 직격탄을 피하기 어려울 것으로 보고 있다.
삭제한 카드 정보로 멤버십 결제 시도...국내외 소송 움직임
카드 정보 자동전환 논란도 불신을 키웠다. 유료 멤버십 고객 A씨는 삭제한 카드 정보로 멤버십 결제가 시도된 사실을 통보받았다. 쿠팡 약관에는 ‘지정된 결제수단이 실패하면 다른 등록 수단으로 결제할 수 있다’는 조항이 포함돼 있다. 타 이커머스에서는 찾아보기 어려운 방식이다. 소비자단체는 삭제 카드가 재사용된 경위가 불분명하다며 약관 자체의 공정성 문제를 제기하고 있다.
여기에 국내 법무법인에는 집단소송 참여자가 수천 명 규모로 몰리는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과거 판례를 보면 1인당 배상액은 최대 10만원 수준에 머물 가능성이 크다는 분석이 나온다.
관건은 미국에서의 소송 여부다. 쿠팡의 모기업은 미국 법인인 쿠팡Inc이며, 미국은 징벌적 손해배상 제도가 있어 책임이 인정될 경우 수천억 원대 부담이 발생할 수 있다. 실제로 2021년 미국 이동통신사 T모바일은 개인정보 유출로 약 5천억원 규모의 합의금을 지급했다.
산재 대응 대외비 문건에 "작업중지 없도록"...쿠팡, "공식 문건 아냐"
이런 상황에서 쿠팡 내부의 노동자 사망 대응 지침이 담긴 대외비 문건이 공개되며 또 다른 논란이 불거졌다. 문건에는 사고 발생 시 △119 신고 직후 현장 통제 △1시간 내 ‘사건내역(FFS)’ 작성 보고 △노동부 출신 전관 네트워크 활용 △국회·언론 대응 방향 등이 구체적으로 적시돼 있다.
특히 "작업중지 명령이 내려지지 않도록 노력"는 문구와 "노동부 출신 네트워크 가동" 지침이 포함돼 있어 사고 축소·은폐 의혹이 제기됐다. 언론사에는 마케팅·협찬 중단을 경고하는 내용도 담겼다.
쿠팡은 해당 문건이 공식 승인된 자료가 아니라는 입장이다. 그러나 지침 마지막에 "이후 단계는 민감한 정보를 포함하고 있어 여기에 기록하지 않는다"고 명시됐고, 실제 쿠팡 내 산재 사고에서 해당 지침에 나온 상황을 직접 겪었다는 증언도 속속 나오는 상황이다.
쿠팡은 사태 수습을 위해 미국 본사 임원을 임시 대표로 임명하며 총력 대응에 나섰다. 하지만 정치권·업계에서는 대관 중심 경영체제의 한계가 드러나자 경영 기조를 바꾸고 김범석 의장의 책임론을 차단하기 위한 조치 아니냐는 해석이 나오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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