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치도서관, '다산 정약용으로 본 한국의 사유' 철학 특강 개최 새창으로 읽기

실시간 키워드

2022.08.01 00:00 기준

대치도서관, '다산 정약용으로 본 한국의 사유' 철학 특강 개최 새창으로 읽기

독서신문 2025-12-12 09:10:00 신고

3줄요약
특강 포스터.(사진=대치도서관)

강남구립 대치도서관(관장 유순덕)은 인문학 특화프로그램으로 ‘다산 정약용으로 본 한국의 사유’ 철학 특강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프로그램은 조선 후기 실학을 집대성한 학자이자 개혁가였던 정약용의 철학 세계에 대해 깊이 있게 알아보는 시간으로 기획되었다. 동서양의 철학을 함께 연구하며 도덕적 실천과 인간 존재의 의미를 탐구한 정약용의 삶을 바탕으로 한국 전통철학의 현대적 의의와 실천적 가치에 대해 성찰할 수 있는 시간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백민정 교수는 연세대학교 철학과를 졸업하고 동 대학원에서 철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현재 가톨릭대학교 철학과 교수로 재직 중이며 『동방학지』, 『다산학』, 『한국실학연구』, 『한국철학논집』 등의 학술지 편집위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저서로 『정약용의 정치사상』, 『강의실에 찾아온 유학자들』, 『정약용의 철학』 등이 있으며, 공저에는 『문명전환의 한국사상』, 『다산 경제학 연구』, 『다산학 공부』 등이 있다.

도서관 관계자는 “정약용의 철학 세계를 깊이 있게 살펴보는 특강을 통해 실학사상과 유학 전통을 바탕으로 한 조선 후기 철학의 의미를 재해석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라며 “앞으로도 대치도서관은 양질의 인문학 콘텐츠를 꾸준히 제공하여 주민들의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본 프로그램은 성인 대상으로 12월 22일 월요일 오후 2시에 대치도서관 문화교양관에서 진행된다. 참여 신청은 12일 금요일 오전 9시부터 대치도서관 홈페이지를 통해 접수 가능하며, 행사 관련 자세한 사항은 대치도서관(02-565-6666)으로 문의하거나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Copyright ⓒ 독서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