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기업의 인도네시아 진출을 전방위로 지원하는 ㈜하빼엔한국위원회(HPN-K)가 제조부터 인증, 수입, 유통, 판매, 자금지원까지 통합하는 원스톱 플랫폼 전략을 공식화했다.
박준영 ㈜하빼엔한국위원회 회장은 지난 11월 13일 인천 송도컨벤시아에서 열린 ‘2025 글로벌 인플루언서 엑스포 - 인도네시아 인증 수출 포럼’에서 “인도네시아 시장은 필수 인증이 복잡하고, 유통 구조가 분절돼 진출 장벽이 높다”며 “HPN-K는 기업이 각각의 창구를 찾아야 했던 기존 방식에서 벗어나, 제조단계부터 자금지원까지 전 과정을 아우르는 원스톱 시스템을 제공한다”고 밝혔다.
HPN-K는 인도네시아 진출을 희망하는 기업을 대상으로 ▲시장 및 제품 적합성 검토 ▲할랄(HALAL), 식약청(BPOM), 인도네시아 국가 표준(SNI), 자국산부품사용제도(TKDN) 등 필수 인증 전략 수립 및 신청 대행 ▲현지 수입사 및 유통 파트너 구조 설계 ▲온·오프라인 판매 채널 구축 ▲향후 투자 및 자금 연계까지 단계별 로드맵을 제시하고 있다.
박 회장은 “인도네시아의 까다로운 인증·규제 환경을 정확히 이해하지 못할 경우, 수출 이후 유통에서 문제를 겪거나 시간·비용이 급증할 수 있다”며, “HPN-K는 현지 전문가 및 파트너사와 협력해 할랄, BPOM, SNI, TKDN 등 핵심 인증을 일괄적으로 관리하고, 이후 유통 및 마케팅까지 이어지는 구조를 제안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특히 기존 수입사 중심 진출 방식의 한계도 지적됐다. 박 회장은 “일부 현지 수입사와의 계약에서 무단 할인, 온라인 덤핑, 병행수입 등으로 본사의 브랜드 가치가 훼손되는 사례가 발생하고 있다”며 “HPN-K는 자체 수입사 및 지정 법인을 통해 가격 정책과 유통 전략을 본사 기준에 맞게 통제하는 체계를 마련 중”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HPN-K는 제주 지역과 인도네시아를 연계한 ‘무슬림 프렌들리 프로젝트’도 추진하고 있다. 제주에 조성 중인 할랄 쇼핑센터를 통해 K-푸드, K-뷰티, K-라이프스타일 제품과 제주 특산품을 무슬림 소비자가 안심하고 구매할 수 있는 플랫폼으로 구축할 예정이다. 이를 기반으로 관광, 콘텐츠, 라이브커머스, 수출을 연계한 글로벌 확장 모델도 준비 중이다.
박 회장은 “HPN-K는 인도네시아를 포함한 할랄·무슬림 시장 진출을 원하는 기업들의 실행 파트너 역할을 자임하고 있다”며 “투명하고 합법적인 인증, 본사를 보호하는 유통 전략을 통해 한국 기업이 안정적으로 해외 시장에 안착할 수 있도록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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