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지하철 파업 D-1…교통공사 노사 막판 본교섭 진통(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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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지하철 파업 D-1…교통공사 노사 막판 본교섭 진통(종합)

연합뉴스 2025-12-11 21:41:30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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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분만에 정회 후 실무협의 장기화…인력충원·임금인상 쟁점

밤늦게 결론 날 듯…결렬 땐 내일부터 총파업

서울지하철 노사 임단협 막판 교섭 서울지하철 노사 임단협 막판 교섭

(서울=연합뉴스) 윤동진 기자 = 서울교통공사 노사가 11일 서울 성동구 서울교통공사 본사에서 열린 서울지하철 노사 임금교섭 본회의에 참석해 있다. 2025.12.11 mon@yna.co.kr

(서울=연합뉴스) 윤보람 정수연 기자 = 서울 지하철 1∼8호선을 운영하는 서울교통공사 노사가 파업 예고일을 하루 앞둔 11일 최종 교섭에 나선 가운데 막판 힘겨루기가 이어지고 있다.

공사와 제1노조인 민주노총 서울교통공사노조는 이날 오후 1시께 서울 성동구 본사 대회의실에서 임금·단체협약(임단협) 본교섭을 개시했다.

사측은 교섭 시작 직후 노조에 합의 제시안을 전달했으나 핵심 쟁점인 인력 채용과 임금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은 담기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노조는 제시안에 구체적 내용이 없어 검토 자체가 불가하다고 보고 오후 1시 40분께 정회를 선언했다.

이후 노사는 오후 9시 현재까지 교섭을 재개하지 못한 채 합의 제시안을 토대로 장시간 실무 협의 중이다.

1노조 관계자는 "본교섭 개회 이후 실무교섭이 장시간 진행되고 있다"며 "핵심은 인력 채용 규모를 두고 접점이 마련되지 않은 이유가 가장 크다"고 말했다.

이어 "인력 채용 문제는 승인권을 쥔 서울시가 결정할 문제라 사측이 서울시에 협의, 승인 여부를 확인 중에 있는 것으로 보인다"면서 "임금 삭감 해결 문제는 어느 정도 진전이 있다"고 설명했다.

노사는 오후 10시께까지 실무협의를 이어간 뒤 교섭 재개 여부를 결정할 것으로 알려졌다.

노조는 퇴직과 결원 등을 고려한 당연 채용 인원만 1천여명에 달한다고 주장한다.

그러나 사측은 서울시로부터 신규 채용 허용 규모를 289명 정도로 통보받아 조율이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임금의 경우 노조는 정부가 정한 올해 공공기관 임금 인상률 3%를 지키고, 상여금을 통상임금에 포함하라는 대법원 판결을 준수할 것을 요구하며 5.2% 인상을 요구했다.

하지만 사측은 재원 부족으로 1.8%만 인상할 수 있다며 난색을 보여왔다.

서울교통공사통합노조 임단협 교섭 서울교통공사통합노조 임단협 교섭

(서울=연합뉴스) 윤동진 기자 = 11일 오후 성동구 서울교통공사 본사에서 서울교통공사통합노조(2노조) 임단협 교섭이 진행되고 있다. 2025.12.11 [공동취재] mon@yna.co.kr

공사는 오후 2시부터 같은 장소에서 제2노조인 한국노총 서울교통공사노조와도 본교섭을 개시했다가 오후 2시 24분께 정회했다.

'MZ노조'로 불리는 제3노조인 올바른노조와의 본교섭도 오후 3시부터 같은 장소에서 이뤄졌으며 30분 만에 정회했다.

2·3노조 역시 계속 실무 협의 중으로, 1노조의 교섭 재개 여부에 따라 후속 논의가 진행될 것으로 보인다.

2·3노조도 1노조와 마찬가지로 '조합원과 시민 안전을 위한 인력 충원'에 중점을 두고 있다.

임금 인상과 관련해선 2노조는 3.4% 인상을, 3노조는 3.7% 인상을 내걸었다.

세 노조는 최종 교섭 결렬 시 오는 12일 일제히 총파업에 나선다고 예고한 상태로, 이날 늦은 시각까지 치열한 줄다리기 협상이 예상된다.

올해 7월 기준 노조별 조합원 비중은 1노조가 57.4%로 가장 많고 2노조 16.4%, 3노조 12.6% 순이다. 교섭은 개별적으로 진행되나 임단협의 실질적 주도권은 과반 노조인 1노조가 쥐고 있다.

bryoon@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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