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SG 경영 모범사례 경기도농수산진흥원, 공공기관 대상

실시간 키워드

2022.08.01 00:00 기준

ESG 경영 모범사례 경기도농수산진흥원, 공공기관 대상

이데일리 2025-12-11 17:05:22 신고

3줄요약
[이데일리 황영민 기자] 경기도농수산진흥원이 한국ESG학회가 수여하는 ‘한국ESG대상’ 공공기관부문 대상을 수상했다.

진흥원은 2021년부터 ESG경영을 위한 중장기계획을 수립해 운영해오고 있으며 2025년 ESG추진위원회 출범을 통해 외부전문가 중심의 전략 심의체계를 갖추며 ESG 경영 기반을 공고히 해왔다.

경기도농수산진흥원 본원 전경.(사진=경기도농수산진흥원)


환경(E·Environment) 분야에서는 유통센터 에너지 중앙제어 시스템을 도입해 효율적 전력 사용으로 스마트에너지 실행체계를 구축했고, 옥외 태양광 가로등 교체 설치, 냉동창고 사용 효율화를 위한 운영방식 개편 등 그린 리모델링을 통해 전력 사용량을 6% 절감했다.

공공기관 최초로 AI 푸드스캐너를 도입해 초·중·고 ‘잔반제로 캠페인’을 추진해 음식물 쓰레기 11% 감축 성과를 냈다. 올해는 학교급식 부산물 업사이클링 실증화 사업을 추진해 자원순환 체계 구축에 나서고 있다.

사회(S·Society) 부문에서는 취약계층을 위한 농산물 나눔을 5년 연속 추진해 총 45.7톤(5억원 규모)을 기부하고, 경기상상캠퍼스 ‘먹거리 광장’ 운영을 통해 지역사회 소통·문화 공간을 활성화했다.

또한 중대재해 ‘무재해’ 달성과 ISO 45001 인증 획득으로 안전관리 기반을 강화했다. 인권영향평가 지표를 재설정하고 인권침해에 대한 외부조사위원 위촉 등 인권경영위원회 활동을 확대해 인권경영체계를 고도화했으며 외국인 근로자 고용주 인식개선 교육과 외국인근로자 인권증진 상담 등 농촌 외국인 인권증진 사업을 추진해 2025년 경기도 인권·양성평등 유공 표창을 수상했다. 이와 함께 기관 내 양성평등 문화 조성을 위한 노력을 인정받아 가족친화인증을 3회 연속 유지했다.

지배구조(G·Governance) 측면에서는 경기도 공공기관 청렴인프라 구축을 위해 청렴클러스터를 주도적으로 창설 및 운영하며 종합청렴도 평가 관련 컨설팅과 청렴 시민감사관 활성화를 위해 논의했으며, 음주운전 관련 징계수준 상향 조정 및 내부 감시체계 구축 등 윤리·준법 활동을 강화해 제14회 경기도 청렴대상 최우수상(1등)을 수상했다. 공공 마이데이터 기반 ‘농어민 기회소득 통합지원시스템’을 구축하고 AI 챗봇을 활용한 ‘마켓경기 민원서비스’를 만들어 행정혁신도 추진했다.

최창수 경기도농수산진흥원 원장은“이번 한국ESG대상 수상은 진흥원이 추진해 온 ESG 경영이 단순한 제도 운영을 넘어, 공공기관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한 모범사례로 인정받았다는 의미”라며 “앞으로도 탄소중립, 지역상생, 투명경영을 중심으로 지속가능한 농어촌의 미래를 만들어가는 대한민국 대표 ‘ESG 공공기관’ 이 되도록 혁신을 멈추지 않겠다”고 말했다.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