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싼 차 물량공세 옛말”···세계 장악 노리는 중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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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싼 차 물량공세 옛말”···세계 장악 노리는 중국

이뉴스투데이 2025-12-10 15:30:00 신고

중국 남부 광둥성 선전시 샤오모 국제물류항에서 열린 차량운반선 ‘BYD 익스플로러 1호’의 첫 항해식 모습. [사진=연합뉴스]
중국 남부 광둥성 선전시 샤오모 국제물류항에서 열린 차량운반선 ‘BYD 익스플로러 1호’의 첫 항해식 모습. [사진=연합뉴스]

[이뉴스투데이 노해리 기자] 중국 전기차 업계가 단순 가격 경쟁을 넘어 글로벌 기술 장악을 공식화하며, 국내 완성차 시장을 위협하고 있다.

한국자동차연구원은 중국 산업정보화부(MIIT)가 지난 10월 공개한 ‘자동차 기술개발 3.0 로드맵’의 분석 보고서를 10일 내놨다. 보고서에 따르면 중국은 앞으로 △에너지 효율 40% 이상 향상 △500km 주행거리 표준화 △BEV·PHEV 비중 85% 달성 △L4 자율주행 상용화를 핵심 목표로 제시하며, 2040년 글로벌 자동차 시장 지배를 노리고 있다. 특히 한국 시장에 이미 침투한 BYD 등 중국 브랜드는 월 1000대 판매를 기록하며 한국시장에 조용히 침투 중이다.

◇전기차 전면화·자율주행 보급

“세계에서 가장 먼저, 빠르게”

로드맵에선 중국 자동차 기술 로드맵은 1.0 버전(20% 효율 향상, 1000km 주행거리), 2.0(25%, 2000km)에서 3.0으로 진화하며 40% 이상 에너지 효율 개선과 500km 주행거리를 표준으로 정립했다.

승용차 부문에서 2030년 신차 70%를 신에너지차(NEV)로 전환하고, 2040년 85% 이상 달성 목표를 세웠다. 그중 BEV(배터리 전기차)가 80%를 차지하며 PHEV(하이브리드), FCEV(수소전기차)가 보완 역할을 한다. 내연기관 차량은 2030년 80%, 2035년 100% 하이브리드화로 전환되며 에너지 소비율 9.2kWh/100km(2030년), 배터리 에너지 밀도 400Wh/kg 이상을 달성한다.

또 자율주행 분야에선 오는 2030년 L2 레벨 85%, L3·L4 35% 보급률을 목표로 하며, 2040년 L4 전면 보급과 L5 시장 진입을 명시했다. V2X 통신 기반 차량-도로-클라우드 시스템 완비로 무인주행 상용화가 앞당겨지며, 2025년 L3 양산과 L4 제한 상용화를 시작한다.

2030년 C-ADAS 50%, C-ADS 30% 적용, 2040년 100% L4 이상 달성을 통해 자율주행 선점을 공식화했다. 이는 SAE J3016 기준에 맞춘 L2 30%(2025년), L3·L4 40%(2030년) 로드맵과 연계된다.​​

씨라이언 7. [사진=BYD]
씨라이언 7. [사진=BYD]

◇한국 침투 본격화

“국내 제조사 발등의 불”

BYD, 지커 등 중국 브랜드가 한국에서 월 1000대 판매를 거뜬히 기록하며 국내 시장을 휘어잡고 있다.

BYD코리아는 올해 1월 승용 전기차의 한국 시장 진출을 선언한 이후 4월부터 소형 전기 SUV ‘아토3’ 인도를 시작해 지난달까지 누적 약 4955대를 판매했으며, 올해 5000대를 무난히 달성할 것으로 보인다. 테슬라가 국내 진출 첫해 약 300대, 폴스타는 첫 해 약 2800대 수준이었던 것과 비교하면, 매우 성공적인 데뷔라는 평가다. 특히 9~10월엔 씨라이언7 출시를 기반으로 월 1000대 안팎을 기록, 수입차 시장에서 이례적인 성장 곡선을 그렸다.

연구원 분석에 따르면 이번 MIIT 로드맵은 중국의 미래 정책 지침으로 보조금과 규제 완화가 연계될 전망이며, 2040년 NEV 85% 목표는 글로벌 공급망 재편을 충분히 리드할 것으로 보고 있다. 이미 한국 도로를 주행하는 중국 EV 역시 가격 경쟁력과 400km 주행거리로 소비자 선호를 얻고 있다.​​

국내 제조사로선 자율주행 규제 완화와 글로벌 표준 동참이 시급한 상황이다. 한국 국내 자율주행 제조사들은 미국(웨이모·테슬라)과 중국(바이두)의 레벨4 상용화에 비해 테스트 구역 제한, 개인정보 규제 등 엄격한 법적 장벽으로 기술 개발이 지연되고 있다고 호소하고 있다. 또 글로벌 표준(ISO 34502 등)이 중국·BMW 주도로 개발 중으로 미동참 시 시장 진입이 어려워지므로, 정부 주도의 산학연 협업과 국제 협력도 시급하다는 지적이다.

이 가운데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이 자율주행 기술에 대해 “중국 업체나 테슬라가 잘 하고 있기 때문에, 저희가 좀 늦은 편이다. 격차는 조금 있을 수 있다”며 “그러나 그 격차보다 더 중요한 건 안전이다. 우리는 안전 쪽에 좀 더 포커스를 두려고 한다”고 밝힌 바 있다.

정부는 이와 관련해 2027년 자율주행 레벨4 서비스 상용화를 목표로 내년까지 도시 전체를 자율주행 실증도시로 조성해 100대 이상의 자율주행 택시를 투입하며 대규모 실증을 지원하겠다고 최근 발표했다.

국토부 관계자는 “교통약자 구역 임시 자율주행 허용, GPU 확보·AI 학습센터 조성 등 R&D 지원 확대, 레벨4 사고 시 법적 책임 명확화 법 개정, 택시업계와의 사회적 협의체 구성 등을 통해 국내 자율주행 수준을 레벨3에서 글로벌 선도국 수준으로 끌어올리겠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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