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로템, '첫 고속철 수출' 우즈베크에 초도분 7량 조기 인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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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로템, '첫 고속철 수출' 우즈베크에 초도분 7량 조기 인도

연합뉴스 2025-12-10 13:30:01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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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년 3월 공급 일정 앞당겨 출고…1천286㎞ 장거리 투입

현대로템, 한국형 고속철 차량 첫 수출 현대로템, 한국형 고속철 차량 첫 수출

[연합뉴스 자료사진]

(서울=연합뉴스) 임성호 기자 = 국산 고속철도 차량의 첫 해외 수출 출발선을 끊은 우즈베키스탄(우즈베크) 고속차량이 조기에 출고됐다.

현대로템은 10일 경남 창원시 마산항에서 '우즈베크 고속차량 초도 편성 출항식'을 열었다고 밝혔다.

행사에는 잠쉬드 압두하키모비치 호자예프 우즈베크 경제부총리를 비롯한 양국 정관계 인사와 현대로템 임직원 등이 참석했다.

김정훈 현대로템 레일솔루션사업본부장(전무)은 "오늘 출항식은 국내에서 축적해 온 고속차량 기술 역량을 처음으로 세계 무대에 선보이는 매우 뜻깊은 자리"라며 "우즈베크 고속차량은 양국의 협력과 우정을 상징하는 결과물"이라고 말했다.

앞서 현대로템은 지난달 18일 우즈베크 고속차량 초도분인 7량(1편성)의 공장 출고와 선적을 진행했다. 지난해 6월 우즈베크 철도청과 공급 계약을 맺은 지 1년 5개월 만이다.

이 물량은 내년 1∼2월께 우즈베크 현지에 도착한다. 당초 내년 3월까지 공급하기로 한 일정보다 1∼2개월 앞서 조기에 공급하는 것이다.

현대로템은 나머지 35량(5편성)도 오는 2027년까지 차질 없이 생산해 현지 인도를 마친다는 계획이다.

이들 열차는 사막 기후에도 적합한 '현지 맞춤형'으로 설계됐다.

우즈베키스탄에 운행 예정인 고속철 노선도 우즈베키스탄에 운행 예정인 고속철 노선도

[국토교통부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심한 고온과 모래바람에도 안정적인 성능을 내는 방진 설계를 적용했고, 궤도 폭이 1천520㎜로 한국의 표준궤(1천435㎜)보다 넓은 광궤용 대차를 넣었다. 우즈베크 수도 타슈켄트에서 부하라를 잇는 590㎞ 구간 등 총 1천286㎞에 달하는 현지 장거리 노선에 투입돼 전국 단위 교통 인프라 개선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현대로템은 기대했다.

현대로템은 처음 해외에 수출되는 국산 고속차량인데도 조기 출고를 달성한 배경으로 30년 넘게 쌓아온 국산 고속차량 제작·운영 경험을 들었다.

현대로템은 최초의 국산 고속차량인 KTX-산천부터 지난해 영업 운행을 시작한 동력 분산식 고속차량 KTX-청룡(EMU-320) 등을 양산했다. 올해에는 국책 연구과제인 차세대 고속차량 EMU-370(최고속도 시속 370㎞) 개발까지 마쳤다.

아울러 우즈베크 고속차량이 국내에서 2021년부터 영업 운행 중인 동력 분산식 고속차량 KTX-이음(EMU-260)을 기반으로 해 공정 효율을 높일 수 있었던 점도 조기 출고에 한몫했다.

현대로템은 향후 안정적인 우즈베크 고속철 사업 실적을 기반으로 국산 고속차량의 추가 수출 거점 확보를 위해 역량을 모을 계획이다.

현대로템 관계자는 "모든 차량이 현지에 인도되고 사후 유지보수까지 원활하게 진행되도록 끝까지 책임질 것"이라며 "앞으로도 국내 협력업체들과 함께 K-고속철도의 우수성을 알리기 위해 계속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sh@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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