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으로 6천종에 달하는 공공서비스를 개인 상황에 따라 맞춤형으로 알려주는 서비스가 운영된다.
행정안전부는 개인 맞춤형 공공서비스 알림서비스인 ‘혜택알리미’가 11개월의 시범운영을 마치고 10일부터 본격 운영에 돌입한다고 9일 밝혔다.
혜택알리미는 소득, 거주지 등 개인 상황을 파악해 받을 수 있는 정부 지원 정책을 찾아 안내해 주는 알림서비스다.
올해 1월 10일 시범운영에 들어간 혜택알리미는 청년·구직·임신·전입 등 4개 분야 1천500종의 공공서비스에 대해서만 서비스가 제공됐다. 하지만 이번에 본격 운영되면서 총 6천여종의 공공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지 한 번에 확인할 수 있도록 알림을 제공한다.
이에 따라 장애인·노인·차상위계층 등 취약계층뿐 아니라 1인 가구, 무주택자, 소상공인, 중장년층 등 다양한 직업과 환경에 있는 국민도 정부에서 제공하는 공공서비스를 놓치지 않고 받을 수 있게 된다.
단, 주의해야 할 부분도 있다. 현재 정부와 기업은 ‘혜택알리미’라는 별도 앱이나 개별 누리집을 운영하고 있지 않고 있다. 따라서 동명의 앱 등을 이용한 피싱에 주의해야 한다고 행안부는 강조했다.
김민재 행안부 차관은 “혜택알리미는 국민이 ‘정부 혜택을 찾아가는’ 방식에서 ‘정부가 국민을 찾아가는’ 방식으로 전환하는 핵심 서비스”라며 “앞으로도 공공·민간 앱 어디서나 한 번 가입으로 필요한 정부 혜택을 빠짐없이 안내받을 수 있도록 서비스를 확대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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