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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일 데이터분석업체 모바일인덱스에 따르면 쿠팡의 지난 2일 기준 일간 이용자 수(DAU)는 1780만명으로 직전주(1625만명)대비 오히려 9.5% 증가했다. 지난달 30일 쿠팡이 3370만명의 개인정보 유출 사실을 발표한 직후 DAU는 1745만명이었다. 사고 발생 전주 DAU가 약 1600만명대였음을 감안하면, 사실상 소비자들의 쿠팡 이탈 흔적은 찾아보기 힘들다.
지난 4월 SKT 유심 해킹 사고 당시와 비교하면 상당히 이례적이다. SKT 사고 당시엔 발생 직후 첫 주말에 6만명 이상, 4개월간 80만명의 이용자들이 타 이동통신사로 옮겨갔다. 하지만 쿠팡에선 이같은 흐름이 보이지 않는다. SKT 사고 당시엔 비슷한 위치의 대체재들이 존재했지만, 국내 이커머스(전자상거래) 시장에서 사실상 독점적 위치인 쿠팡의 경우는 다르다. 폭넓은 상품군·멤버십·로켓배송까지 하나의 생태계를 이룬 쿠팡의 ‘락인’(이탈방지) 효과가 타 플랫폼을 압도하고 있어서다.
일각에선 쿠팡이 이 같은 자신감을 등에 업고 ‘버티기 전략’을 고수할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본다. 소비자와 판매자(셀러)들이 자사 플랫폼에 종속된만큼 사회적 비판 여론이 오래가지 못할 것이란 판단에서다. 지금처럼 ‘대관 출신’ 박대준 쿠팡 대표가 정치권과 사회의 질타를 전담 마크하고, ‘창업주’ 김범석 쿠팡Inc 이사회 의장은 나몰라라 하는 구도가 한동안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분수령은 오는 17일 정치권이 추진하는 쿠팡 청문회가 될 가능성이 높다. 그간 국회의 두 차례 출석 요구에도 나오지 않았던 김 의장이 출석할지가 관심사다. 쿠팡 전직 고위 관계자는 “전형적인 미국인 마인드인 범킴(김 의장의 영문명)이 국회에 나가는 건 상상하기 어렵다”며 “어느 정도 압박만으로는 출석을 이끌어내기 힘들 것”이라고 했다.
이정희 중앙대 경제학과 교수는 “(쿠팡이) 창업자가 미국계여서 그런지 미국적 사고 방식으로 사업을 전개하는 것 같다”면서 “결국 주된 소비자는 한국인인데 우리나라에 대한 존중, 애정을 보여줘야 한다. 쿠팡은 현재의 기업문화를 뜯어고치지 않으면 언젠가 위기를 맞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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