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0만원짜리 트러플 케이크…경쟁 격화에 가격인상 부추겨
해외수입 브랜드 500만원 패딩도…SPA브랜드는 5만원대 출시
(서울=연합뉴스) 강애란 기자 = 물가 상승세가 지속하는 가운데 연말을 맞아 호텔들이 내놓은 크리스마스 케이크와 의류·패션업계의 오리·거위털 충전재를 사용하는 패딩 가격도 줄줄이 오르고 있다.
7일 호텔업계에 따르면 올해 특급호텔들이 내놓은 케이크 가운데 최고가는 서울신라호텔의 50만원짜리 화이트 트러플(송로버섯) 케이크 '더 파이니스트 럭셔리'다.
지난해 40만원에 선보인 블랙 트러플 케이크인 '더 테이스트 오브 럭셔리'보다 10만원이나 더 비싸다.
서울신라호텔은 화이트 트러플은 블랙 트러플보다 서너 배 더 비싼 식재료를 쓰는 데다 케이크 완성까지 최대 일주일이 걸릴 정도로 공을 들였다고 설명했다.
크리스마스 케이크는 연말마다 각 호텔이 자존심을 걸고 치열하게 경쟁을 벌이는 제품이다.
호텔들은 비싸더라도 특별한 케이크를 찾는 수요를 겨냥해 매년 경쟁적으로 케이크를 화려하게 제조해 선보이면서 가격도 올린다.
호텔들이 올 연말 내놓은 케이크 가격은 대체로 30만원을 웃돈다.
워커힐 호텔앤리조트는 눈 덮인 겨울 마을을 연상시키는 화이트초콜릿으로 만든 '뤼미에르 블랑슈' 케이크를 38만원에 내놨다.
웨스틴조선 서울은 식용 금으로 감싼 머랭으로 장식한 '골든 머랭 트리' 케이크를 35만원에 판매한다.
롯데호텔은 리본 장식으로 포인트를 준 붉은빛 크리스마스 장식 모양의 '오너먼트 케이크'를 30만원에 내놨고, 포시즌스 호텔도 '다이아몬드 포시즌스 리프'를 30만원에 판매한다.
가격은 일반 빵집에서 판매하는 케이크의 10배 안팎이다.
일각에서는 가격이 과도하게 비싸다는 지적도 나오지만, 호텔업계는 다양한 소비자 수요에 대응하기 위한 것이라는 입장을 보이다.
30만원이 넘는 고가 케이크는 호텔마다 한두 개 대표제품에 불과하고, 대부분 제품은 10만원 전후에 판매된다는 것이다.
고가 케이크는 대부분 제작에도 상당 기간이 걸리므로 예약을 받아 한정 수량으로 판다. 서울신라호텔의 50만원짜리 화이트 트러플 케이크는 하루 3개만 판매한다.
호텔업계 관계자는 "연말 케이크 경쟁은 어느 호텔이 가장 특별한 케이크를 내놓느냐는 자존심 싸움"이라며 "가격을 비싸게 책정해 수익성을 높인다기보다 귀한 재료나 섬세한 모양으로 특별한 케이크를 원하는 고객에게 만족을 주기 위한 것"이라고 말했다.
호텔 케이크뿐 아니라 패딩 가격도 충전재, 인건비 인상 등의 영향으로 매년 오르면서 양극화가 심해지고 있다.
코오롱스포츠 인기 제품인 안타티카는 여성 롱다운 제품의 경우 정가가 지난해 99만원에서 올해 110만원으로 인상됐다. 노스페이스 대표 제품인 '1996 레트로 눕시 다운 재킷'의 정가는 지난해 39만9천원에서 올해 41만9천원으로 올랐다.
해외 유명 브랜드인 몽클레어의 패딩 가격은 500만원을 훌쩍 넘는다.
코오롱스포츠 관계자는 "최근 몇 년간 고어텍스 원단이 5∼10% 인상되고, YKK지퍼 등 핵심 부자재 가격 상승이 누적되면서 가격이 올랐다"며 "안타티카 여성 롱다운의 경우 기존 모자의 라쿤털이 폭스(여우)털로 변경됐다"고 설명했다.
반면 SPA(제조·유통 일괄) 브랜드들은 경기침체로 인한 소비심리 위축을 고려해 가성비를 내세운 패딩 제품들을 내놓고 있다.
이랜드월드의 스파오는 대표 상품인 '베이직 푸퍼'를 지난해 가격과 동일한 6만9천원에 내놨다. '베이직 롱패딩'도 지난해와 동일하게 9만9천원으로 10만원 미만 가격대에 판매한다.
에잇세컨즈는 패딩 점퍼 가격대를 6만원대부터 12만원대까지 구성하며 지난해보다 소폭 인하했다. 남성 코듀로이 푸퍼는 지난해 10만9천900원에서 올해 8만9천원으로 20%까지 가격을 낮췄다.
패션업계 관계자는 "다운 충전재에 대한 글로벌 수요 집중과 환율 영향으로 업계 전반적으로 단가가 올라간 상황"이라고 말했다.
이어 "일부 브랜드는 가격을 인상하거나 기능을 업그레이드해 제품 가치를 높이고 SPA 브랜드는 가격 인상보다 중량·외피 조정 등 제품 구성을 효율화해 합리적인 가격대를 유지하려는 경향을 보인다"고 설명했다.
aeran@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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