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명문대에 '지드래곤 강의' 정규 신설된다

실시간 키워드

2022.08.01 00:00 기준

미국 명문대에 '지드래곤 강의' 정규 신설된다

위키트리 2025-12-06 11:45:00 신고

3줄요약

미국 서부 명문 서던캘리포니아대(USC) 애넌버그에 빅뱅 멤버 지드래곤(GD)을 주제로 한 정규 강좌가 개설된다.

미국 서부 명문 서던캘리포니아대(USC) 애넌버그에 빅뱅 멤버 지드래곤(GD)을 주제로 한 정규 강좌가 개설된다. / 뉴스1

지난 5일 지드래곤 소속사 갤럭시코퍼레이션은 “USC 애넌버그에서 지드래곤을 단독 주제로 하는 4학점 강좌 ‘COMM 400: K팝 삐딱하게 보기: 지드래곤 사례’가 2026년 봄 학기에 개설된다”고 밝혔다.

이 강좌는 이혜진 교수가 담당한다. 수업은 지드래곤을 심층 분석해 K팝에 대한 새로운 담론을 제시하는 것이 목표다. 지드래곤이 지닌 ‘프로듀서 아이돌’로서의 위상, 음악을 넘어선 문화적 영향력과 세계관을 집중 조명할 계획이다.

아울러 K팝이 세계적 성공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기계적·상업적·예술적 자율성 결여’ 등의 프레임으로 논의되는 현실을 비판적으로 검토한다. 이를 바탕으로 K팝의 구조적·문화적·미학적 가정들을 재해석하는 내용도 함께 구성된다.

갤럭시코퍼레이션은 “커뮤니케이션 학과 가운데 최상위권에 꼽히는 USC 애넌버그에서 K팝 아티스트를 단독으로 다루는 4학점 정규 강좌가 개설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라며, “예일대의 비욘세 강좌나 하버드대의 테일러 스위프트 강좌처럼 지드래곤 세계관이 지닌 산업적·문화적 가치를 학계가 공식 인정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최용호 갤럭시코퍼레이션 대표는 “지드래곤의 데뷔 20주년을 맞아 USC와 같은 명문대에서 그의 문화적 영향력을 조명하는 정규 학점 강좌가 K팝 최초로 개설된 것은 매우 뜻깊다”며, “K팝의 예술적 깊이와 글로벌 영향력을 다시 한번 확인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지드래곤은 K팝 산업 전반에서 영향력 있는 아티스트로 꼽히며 학계의 관심도 이어지고 있다. 그는 작년 6월 한국과학기술원(KAIST) 기계공학과 초빙교수로 임명됐으며, 임용 기간은 내년 6월까지다.

앞서 지드래곤은 최근 열린 2025 마마 어워즈에 참석해 무대를 선보였으며 대상인 '올해의 아티스트상'을 수상했다. 그는 이날 '남자 가수상', '베스트 댄스 퍼포먼스 남자 솔로 상', 전날 '팬스 초이스 남자 톱 10'까지 받으며 4관왕을 달성했다. 이후에는 열린 샤넬 2026 공방 컬렉션 쇼에 참석하기도 하며 바쁜 나날을 보내고 있다.

Copyright ⓒ 위키트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