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사청, 성능개선 ‘K1 전차 모의훈련장비' 운용현장 확인

실시간 키워드

2022.08.01 00:00 기준

방사청, 성능개선 ‘K1 전차 모의훈련장비' 운용현장 확인

이뉴스투데이 2025-12-05 17:27:31 신고

3줄요약
방사청이 성능이 개선된 K1 계열 전차 전술모의훈련장비(TMPS)를 운용중인 제2해병사단을 방문해 실제 장비 운용자를 대상으로 임무수행 능력 향상 기여도 등 만족도를 확인했다. [사진=방위사업청]
방사청이 성능이 개선된 K1 계열 전차 전술모의훈련장비(TMPS)를 운용중인 제2해병사단을 방문해 실제 장비 운용자를 대상으로 임무수행 능력 향상 기여도 등 만족도를 확인했다. [사진=방위사업청]

[이뉴스투데이 김재한 항공·방산 전문기자] 방위사업청이 현존전력 성능 극대화 사업을 통해 성능이 개선된 K1 계열 전차 전술모의훈련장비(Tank Multi Purpose Simulator, TMPS)를 운용중인 제2해병사단을 방문해, 실제 장비 운용자를 대상으로 임무수행 능력 향상 기여도 등 만족도를 확인하고, 개선사항 의견을 청취했다고 5일 밝혔다.

현존전력 성능 극대화 사업은 운용 중인 장비의 개선사항을 군의 요구에 맞춰 성능과 품질, 운용성 등을 빠르게 향상시키는 제도로 신속한 성능 개선을 통해 군의 체감 만족도를 높이고 현재 운용 중인 전력의 전투력 향상에도 기여하고 있다.

방위사업청은 K1 계열 전차 전술모의훈련장비(TMPS) 성능개선 사업으로 노후화된 장비의 초기 구동시간이 지연되고 화면 끊김 현상 등 운용성이 저하되는 문제점을 2년여에 거쳐 신속하게 해결했으며, 이를 통해 장비 운용 효율성이 개선돼 승무원의 교육훈련 여건을 한층 향상시켰다.

이번 현장방문은 K1 계열 전차 전술모의훈련장비(TMPS)를 운용하는 사단의 전차대대를 방문해 성능개선 이후 실제 장비 작동상태와 요구성능 구현 여부를 확인했으며, 장비 운용자를 대상으로 개선 수준 만족도와 군이 요구한 개선사항의 명확한 반영 여부, 장비 운용 간에 불편하거나 개선해야 할 사항 등 총 14개 항목에 대해서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설문조사 결과 성능개선된 장비의 개선수준에 대해 매우 만족하는 것으로 확인됐으며, 특히 개선된 장비로 승무원의 임무수행능력이 직접적으로 향상됐다고 답변해 현존전력 성능 극대화 사업이 군의 전투력 상승에 직접적으로 기여하고 있음을 확인했다. 또한 장비 운용 간 개선이 필요한 사항에 대해서는 의견수렴을 통해 향후 후속사업 반영 등 해병대와 협의를 통해 해결해 나갈 예정이다.

아울러, 최영길 제2해병사단장을 비롯한 사단본부의 주요 관계자들과 해병대 무기체계의 전력화 이후 야전에서 발생하는 애로사항과 이로 인한 성능개선 필요성에 대해 논의하고, 지속적인 성능개선을 통한 무기체계 품질과 성능을 향상시키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는 시간도 가졌다.

박정은 방위사업청 기반전력사업지원부장은 “이번 야전부대 현장 방문은 현존전력 성능 극대화 사업이 종료된 이후 장비의 운용상태와 사용자의 만족도 확인을 통해 사업의 완성도를 높이기 위한 현장중심 행정의 일환으로 정례화하여 추진하고 있다”라면서, “앞으로도 성능개선 이후 운용자의 의견을 청취할 수 있는 현장 방문을 통해 고객의 목소리를 담은 현존전력 성능 극대화 사업을 추진하겠다”고 향후 계획을 밝혔다.

Copyright ⓒ 이뉴스투데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