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병권 중소벤처기업부 2차관은 5일 광장시장을 찾아 상인들에게 "광장시장은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시장인 만큼 여러분의 행보가 한국 이미지에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생각으로 일해주시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이 2차관은 이날 오후 서울 종로구 광장시장상인회에서 열린 '광장시장 신뢰 회복·상생 활성화를 위한 민생현장 간담회'에서 "광장시장은 외국인이 방한 당일 찾고, 미국 헐리우드 스타들이 방문할 정도로 세계적으로 알려진 시장"이라면서 이같이 말했다.
광장시장은 매년 수많은 외국인이 찾는 대한민국 대표 명소로 꼽힌다. 하지만 최근 일부 상인의 바가지 요금과 불친절한 서비스 등이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통해 확산하면서 거센 비판을 받고 있다. 이후에도 많은 외국인이 방문하고 있지만 유사 논란이 반복되면 결국 한국 이미지를 손상시킬 거란 우려가 나온다.
이 2차관은 "(바가지 논란이) 극히 소수 사례이긴 하지만 이전과 달리 SNS로 급격히 확산해 국가 이미지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생각한다"면서 "정부와 지방자치단체, 상인회가 함께 고민을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가격 표시제 이행 △결제 과정 투명화 △외국인 안내체계(다국어 안내판·QR 안내 등) 보완 △서비스 표준화 등의 필요성을 제시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상인 단체인 광장시장상인회와 광장전통시장상인회, 소관 지자체인 서울시와 종로구청 등이 참석했다.
서울시와 종로구는 간담회에서 노점의 도로점용허가 절차 이행을 비롯해 노점 운영자 실명 기반 관리, 위생·친절 교육 의무화, 노점 운영규정·허가 조건 교육 의무화 등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상인회는 친절 서비스 교육과 내부 자율점검, 이미지 회복 캠페인 등으로 광장시장을 글로벌 명소로 재정비하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바가지 논란 후 잇따른 예약 취소와 방문객 감소 등 실질적인 어려움을 전달하며, 관계기관의 신속한 지원도 요청했다.
참석자들은 민관이 함께하는 공동 협의체를 꾸려 광장시장 회복 종합 방안을 추진하기로 뜻을 모았다. 협의체는 종부가 제시한 가격 표시제를 비롯해 위생·메뉴 표시 실태 점검, 상인 친절 서비스 교육 확대, 외국인 관광객 안내 인프라 개선 등을 추진한다.
이 2차관은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글로벌 전통시장인 만큼 모두가 안심하고 찾고 외국인에게도 기분 좋은 경험을 주는 시장으로 다시 자리매김할 수 있게 관계기관과 함께 지속 점검하겠다"며 "필요한 지원이 있다면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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