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엠투데이 이세민 기자]인천국제공항 제1터미널의 주차대행 서비스가 기존의 터미널 인근 접수 방식에서 외곽 접수 체계로 전면 전환된다.
이에 따라 공항 이용객들의 편의성이 크게 저하될 것이라는 우려와 함께 불법 사설 주차대행의 이용 증가에 대한 경고가 잇따르고 있다.
최근 인천국제공항공사가 발표한 ‘제1여객터미널 주차대행서비스 운영사업자 모집공고’에 따르면, 기존 단기주차장 지하에서 이뤄지던 차량 접수 및 인도 장소가 운서동 외곽 부지로 이전된다.
해당 외곽 부지는 출국장과 약 15분 거리로, 이용객들은 셔틀버스를 타고 터미널로 이동해야 한다.
이 같은 변화로 인해, 주차대행의 핵심 요소인 '터미널 앞 즉시 접수' 기능이 사실상 사라지게 됐다.
기존에는 출국 직전에 차량을 맡기고 바로 터미널로 이동할 수 있었지만, 이제는 차량 접수부터 출국장 도착까지 셔틀 대기와 이동 시간을 포함해 추가 시간이 소요된다.
이에 대해 온라인 커뮤니티 등에서는 "편의성이 급감했다", "이제 발렛파킹이라고 부르기도 어렵다"는 반응이 잇따르고 있다.
공식 주차대행 서비스의 불편 증가로 인해 일부 이용객이 불법 사설 주차대행 업체로 눈을 돌릴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다.
그러나 사설 업체 이용에 따른 사고와 무단운행 등의 문제 사례가 반복되면서, 커뮤니티에서는 “절대 이용해서는 안 된다”는 경고가 이어지고 있다. 특히 사고 발생 시 법적 보상이 어렵고, 업체와 연락이 끊기는 등의 사례도 보고되고 있다.
이러한 변화 속에서 공항 인근 ‘운서역’ 주변 주차장이 새로운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다. 운서역 인근 민영 주차장은 대부분 실내 구조를 갖추고 있으며, 사전 예약이 가능하고 요금도 일 5~6천원 수준으로 공항 내보다 저렴하다.
공항까지 택시 또는 공항철도를 이용할 경우 이동 시간도 장기주차장보다 짧아, 실용적인 선택지로 주목받고 있다.
한 항공·주차 인프라 전문가는 “이번 개편은 사실상 발렛 기능이 중단되는 구조”라며 “공식 주차대행의 경쟁력이 떨어지면 외부 민영 주차장의 역할이 더욱 중요해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인천공항 제1터미널의 주차대행 운영 방식이 대대적으로 개편되면서, 향후 이용객들의 주차 패턴과 이동 방식에도 큰 변화가 예상된다. 이는 공항 접근성과 관련한 전반적인 인프라 수요 변화로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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