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 꽁초 50개 주워 오라고” 계속되는 가정 학대에 필사의 탈주…(‘이만갑’)

실시간 키워드

2022.08.01 00:00 기준

“매일 꽁초 50개 주워 오라고” 계속되는 가정 학대에 필사의 탈주…(‘이만갑’)

TV리포트 2025-12-05 07:24:43 신고

[TV리포트=김진수 기자] 오는 7일(일)에 방송되는 채널A ‘이제 만나러 갑니다’에서는 어머니를 찾아 탈북하게 된 한송미 씨의 사연을 들어본다. 이날 방송에서는 ‘북한판 신데렐라’로 불릴 만큼 가슴 아픈 유년 시절을 보낸 한송미 씨의 이야기를 자세히 살펴본다.

먼저 한송미 씨는 어머니가 재혼하게 되면서 매일이 고생스러웠다고 털어놓는다. 새아버지와의 붓자매가 어린 그녀에게 언어적, 신체적 폭력을 일삼았기 때문이다. 그녀는 새아버지에게 드릴 담배꽁초를 매일 50개씩 주워야 했던 것은 물론 새언니한테 각목으로 두들겨 맞기까지 했다고 고백해 충격을 더한다. 결국 새아버지에게서 도망쳐 나온 한송미 씨와 어머니는 이모 집에 신세를 지게 되었다. 그러나 어머니가 장사 밑천을 벌어오기 위해 집을 떠나고 나면서 이모는 홀로 남은 한송미 씨를 머슴처럼 부리기 시작했다. 심지어 그녀를 학교에 보내지 않은 대신 두부밥 장사와 땔감 주워오기 등 집안일을 시켰다고 전해져 이목이 집중된다. 특히 어머니를 그리워하는 그녀에게 이모는 “너희 엄마 이제 조선 땅에 없다”고 말하며 화를 냈다고 한다. 이로 인해 그녀는 어머니가 돌아가신 것으로 해석하고 크게 좌절했었다고 회상한다.

눈물 없이 들을 수 없는 한송미 씨의 유년 시절 경험담을 이날 방송을 통해 들어본다. 그러던 어느 날, 한송미 씨는 의문의 편지 한 통을 받게 되는데, 발신인은 돌아가신 줄 알았던 어머니로 밝혀져 관심이 집중된다. 알고 보니 어머니는 한송미 씨와 같이 살기 위해 중국에서 돈을 벌고 있었고 실제로 브로커를 세 번이나 보내 그녀를 중국으로 데려오려고 했었다는 사실이 밝혀져 반전을 더한다. 하지만 그녀는 “브로커를 따라가면 중국에서 장기매매를 당한다”는 이모의 협박에 브로커를 매번 돌려보내야 했다. 그러던 어느 날, 이모 부부의 대화를 엿듣게 된 그녀는 어마어마한 배신감을 느끼고 마침내 탈출을 결심하게 되었다. 탈출을 결심한 끝에 중국으로 가기 위해 두만강을 건너던 그녀는 얼음 구멍에 빠져 죽을 고비를 넘겼다. 그러나 가장 공포스러웠던 순간은 그녀를 발견한 북한 군인이 겨눈 채 총을 쏜 것이었다. 이날 방송에서는 생과 사를 몇 번이나 넘나들었다는 한송미 씨의 탈북 과정을 자세히 살펴본다.

우여곡절 끝에 중국에 도착한 한송미 씨는 어머니의 진짜 행방을 알고 경악을 금치 못했다. 알고 보니 그녀의 어머니는 중국이 아닌 한국에 있었던 것이다. 어머니는 “나를 만나려면 6개월은 더 필요하다”고 말했고 그녀의 기대는 물거품이 됐다. 하지만 이대로 포기할 수 없었던 그녀는 라오스와 태국을 거쳐 대한민국으로 입국해 6년 만에 어머니와 재회하게 되었다.

모녀가 눈물의 상봉을 마친 후, 한송미 씨는 또 하나의 가슴 아픈 사실을 알게 되는데 바로 어머니가 한송미 씨와 떨어져 있던 시간 동안 쓴 일기장을 보게 된 것이다. 어머니는 그리움과 죄책감을 담아 일기를 써 내려갔고, 이러한 어머니의 일기가 현장에서 공개되자 스튜디오는 눈물바다가 되었다는 후문이다. 한송미 씨의 사연은 12월 7일 일요일 밤 10시 40분에 채널A ‘이제 만나러 갑니다’에서 확인할 수 있다.

김진수 기자 kjs@tvreport.co.kr / 사진 = 채널A ‘이제 만나러 갑니다’

Copyright ⓒ TV리포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